모빌리티

현대오트론,소형 SUV 코나에 미세먼지 줄이는 제어기 기술 적용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8-26 11:18:45

    차량용 반도체/전자 제어 기업 현대오트론은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 ‘코나’에 자사의 제어기 설계·개발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을 주는 VCI(Valve Controlled Injection) 기능 적용 엔진 제어기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뜨거운 미세먼지는 발전 시설, 공장,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 발생하며 호흡기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규제를 마련하여 미세먼지 감축에 나서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EU)은 ‘유로 6c’라는 강화 배기가스 규제를 마련하여 매년 단계를 높여 가며 신차의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유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소형 SUV ‘코나’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소형 SUV 코나에는 VCI(Valve Controlled Injection) 기능이 적용된 1.6 가솔린 터보 GDI 엔진이 적용됐다.

    이 엔진은 연료를 연소실 내에서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엔진 출력 및 연비 측면에서 유리하며 연료를 다중 분사하는데 이는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한다.

    다만 이 엔진이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제어기’의 엔진 동작 제어가 필수적인데, 현대오트론이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및 현대케피코와 공동 개발한 VCI 제어기가 바로 그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는 설명이다.

    VCI 기능이 적용된 엔진 제어기는 인젝터의 개폐 시간을 계산해 인젝터 분사량/개폐 타이밍을 제어하고 연료 다중 분사 실시 시 나타나는 오차를 보정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오트론의 기술로 만든 차량용 반도체

    VCI 기능 적용 가솔린 엔진 제어기에는 현대오트론이 자체 개발한 반도체 2종도 적용됐다. 제어기를 구성하는 회로 각각에 최적화된 전원을 공급하는 ‘복합전원 반도체’, GDI 엔진의 고압펌프, 고압인젝터 등의 제어 기능을 담당하는 ‘GDI 엔진제어용 기능 통합 반도체’가 그 주인공이다.

    2015년 8월 양산되기 시작한 복합 전원 반도체는 모니터링 반도체와 변속기 제어기 전원 공급 반도체, 엔진제어기 전원 공급 반도체 3종을 하나로 통합시킨 것이다. 이미 감마, 카파 GDI 엔진 제어기, 전/후륜 8속 변속기 제어기 등에 적용된 바 있다.

    GDI 엔진 제어용 기능 통합 반도체는 VCI 제어 로직의 핵심이 되는 반도체이다. 연료분사 인젝터, 고압 연료펌프와 점화코일 구동 기능을 하나의 반도체로 구현한 제품이며 소형에서 중형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종에서 공용이 가능하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3148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