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A2003NS-MU, 안정성과 전송능력이 뛰어난 공유기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8-24 10:19:49

    요즘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 삶을 급속하게 바꾸고 있는 모바일 기기,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이 모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기기가 중심이고 네트워크가 부가기능이었다면, 요즘은 네트워크가 핵심이고 기기는 단지 도와주는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가정에서도 당연히 유무선 네트워크가 필수요소로 자리 잡았다.

    게다가 이제는 점점 빠른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을 기반으로 하는 기기들은 대량의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예전에 만들어진 구형 통신규격을 채택한 네트워크 장비는 점점 효용이 제한되는 중이다. 보다 빠르고 멀리 신호를 전달하는 네트워크 기기가 다양한 가격대로 시장에 나오는 이유이다.




    이에프엠 네트웍스에서 새로 내놓은 아이피타임 A2003NS-MU를 살펴보았다. 색상과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새롭게 꾸며서 나온 이 제품을 실제로 써보며 주요 특징을 파악했다. 최신 무선규격을 탑재하고 최근 흐름에 따라 다중사용자(MU)를 위한 트래픽 처리 기능까지 갖춘 이 제품을 자세히 알아보자.


    디자인 - 방열기능 극대화한 블랙톤, 안테나 4개

    아이피타임 A2003NS-MU는 그동안 아이피타임 시리즈에 적용되는 디자인언어 가운데 익숙했던 화이트톤이 아니다. 최근에 적용되기 시작한 블랙톤을 따랐고 전반적인 디자인을 변화시켰다. 기본적으로는 라운딩 직사각형이라는 컨셉과 네 모서리에 위치한 외장 안테나라는 테마를 계승했다.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했으며 단순깔끔하면서도 많은 슬릿을 만들어 방열기능을 극대화시켰다.





    제품 윗면은 방열판과 비슷한 요철 구조로 열배출이 쉬운 구조이다. 자세히 보면 안쪽 슬릿으로 공기가 잘 드나들도록 설계되었다. 윗면 전체가 이런 구조이며 영문 표시된 제품명은 앞면으로 이동해서 인쇄되어 있다. 제품 옆면에도 방열을 위한 패턴홀이 뚫려있다.

    네 모서리에는 검은색 5dBi 안테나 4개가 장착되어 있다. 윗면 왼쪽에는 작동 상태를 나타내는 패널이 있는데 전원을 비롯해 공유기의 각종 동작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붙어있다. 세로 스탠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앞쪽으로 크게 마련되어 있다.




    바닥면에는 위쪽 일부분에 무늬 패턴으로 방열 구멍이 있다. 바닥 아래 네 모서리 고무받침은 공기를 바닥면에서 잘 빨아들일 수 있는 구조로 고안되었다. 이렇게 되면 바닥에서 차가운 공기가 들어와 윗면을 통해 대류효과로 배출된다.





    주요기능을 위한 단자가 후면에 집중적으로 탑재되었다. 오른쪽부터 어댑터 전원 입력 단자, 리셋홀, WPS버튼, 이더넷 입력 단자 1개, 유선랜 출력 제공 단자 3개, USB 3.0단자 1개가 달려있다. 이더넷과 유선랜 단자 안쪽은 플라스틱 색깔이 다르다. 노란색이 입력이고 오렌지색이 인터넷 출력부분이다.


    성능 - 5GHz 주파수에서 매우 우수한 전송능력



    아이피타임 A2003NS-MU는 유무선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기기가 제법 많은 가정을 위한 제품이다. 우선 최신 무선통신규격인 802.11ac를 지원한다. 4개의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으며 무선 네트워크는 2.4Ghz에서 2Tx-2Rx 최대 링크 속도 300Mbps를 낸다. 또한 5Ghz에서는 최대 링크 속도 867Mbps를 기록한다. 이 두 개를 동시에 이용한다면 1,200Mbps까지 최고속도가 된다. 독립적인 두 개 안테나를 전부 이용하는 경우에 이론적이지만 매우 빠른 속도까지 낼 수 있다.



    연산을 맡은 핵심칩은 리얼텍 기가비트칩인 RTL8197F를 탑재했다. 1Ghz인 이 칩은 DDR2 128MB 메모리와 결합되어 신호 전달이나 콘텐츠 재생에서 우수한 능력을 나타낸다. 유선랜은 기가비트랜을 지원하며 성능이 좀더 향상되어 양방향 2Gbps의 통신속도를 보장한다.



    특별한 기능으로 MU-MIMO 기능이 있다. 다중 사용자를 위한 이 기능은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고자 할 때 트래픽을 동시에 전송해서 순간적인 속도 저하를 없애준다.



    실제 성능을 측정해보자. 이 제품은 유선랜에서 기가비트를 지원한다. 기자는 가정용 기가컴팩트로서 500Mbps로 제한된 속도로 공급되는 회선을 통해 측정했다. 다운로드는 497Mbps, 업로드 속도는 485Mbps로 나타났다. 둘 다 이론상 최고속도에 가깝게 나왔다. 지연시간은 1.44ms로 매우 적은 편이다. 이 결과로 보아 유선 속도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에에는 무선랜 속도를 측정했다. 우선 2.4GHz AP를 측정했다. 왼쪽은 1미터 정도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가 68Mbps이며 업로드는 32Mbps이다. 지연시간이 32.2ms로 나와서 약간 떨어진다. 그래도 이 주파수가 비교적 장거리에 강하다는 특성을 감안하면 좋은 편이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값이다. 주파수 특성에 의해 거리가 좀 떨어지고 밀폐된 방에서도 속도가 별로 떨어지지 않는다. 거리가 멀어져도 속도가 떨어지지 않고 안정성도 유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에는 전송속도와 직진성이 좋은 주파수인 5GHz AP 측정을 진행했다. 왼쪽이 1미터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가 161Mbps이고 업로드가 336Mbps로 측정되었다. 지연속도는 4.24ms이다. 상당히 좋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치이다. 다운로드가 216Mbps로 대폭 좋아졌고 업로드가 162Mbps로 측정되었다. 지연속도는 5.18ms이다. 상당히 좋다. 벽이나 문의 투과력이 강하지 않고 먼 거리에 약한 주파수이지만 밀폐된 방에서도 전달력이 잘 유지되고 있다. 지연속도 역시 거리가 멀어졌는데 거의 나빠지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아이피타임 전용 관리메뉴에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활용 기능도 다수 탑재되어 있다.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에서 처음 웹페이지를 펼쳤을 때 공지/광고를 표시하는 기능을 쓸 수 있다. 가상망인 VPN을 만들어주는 등 기기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되어 있다.



    활용 - USB 3.0으로 간이 NAS와 미디어 서버 기능

    아이피타임 A2003NS-MU는 USB 3.0포트를 탑재하고 있다. 여기에 USB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연결하면 다양한 간이 NAS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외장 메모리나 외장HDD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집에 스마트TV가 있으면 미디어 서버로도 사용 가능하다. 간단한 USB 전원 기기 충전도 가능하다.



    이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관리 메뉴에서 관련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설치도우미를 이용해 한글 메뉴를 보면서 관련 기능을 설정하면 되는데 관리모드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세팅할 수도 있다.

    준비가 끝나면 스마트폰에서 ipDisk앱을 내려받아야 하는데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 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앱을 실행시키고 URL과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간이 NAS 사용 준비가 끝난다.



    연결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외장 저장장치에 담긴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화면에 나온 파일을 터치하면 앱 자체재생기, 혹은 외부 앱에서 재생과 활용이 가능하다.



    사진이나 음악은 자체 앱 재생기를 통하면 빠르게 접근해서 이용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일반 앱과 거의 같으며 성능도 좋은 편이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재생된 동영상도 초기 접근속도가 빨랐다. 용량이 많거나 고해상도인 영상도 쾌적하게 재생되었다. 중간 부분부터 스킵해서 재생해도 잠시후 바로 재생되는 걸 볼 수 있었다.



    가정에 DNLA 지원 스마트TV가 있으면 미디어 서버 기능을 쓸 수 있다. 이 기능은 콘텐츠를 재생하는 데 PC나 태블릿 같은 다른 기기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공유기에 연결될 외장장치에서 스마트TV로 연결된다.




    관리모드에서 미디어 서버 관련 기능을 세팅하고 폴더를 지정하면 사진, 음악, 동영상을 즐길 수 있다.




    음악과 사진은 매우 빨리 나오는 편이며 영상 역시 부드럽게 재생된다.



    총평 - 안정성과 전송능력이 뛰어난 중급형 공유기

    국내 보급형과 중급형 공유기 시장에서 아이피타임 제품의 입지는 매우 확고하다. 일관된 디자인 언어와 통합된 관리 소프트웨어, 꾸준한 펌웨어 업데이트와 성실한 한글화가 만들어낸 효과는 사용자만족도를 매우 높여주고 있다. 성능과 기능을 함께 잡아야 하는 중급형 공유기에서도 이런 기본기는 예외없이 높은 경쟁력이 되고 있다.




    아이피타임 A2003NS-MU의 주요 특징은 향상된 방열능력으로 인한 하드웨어적 작동 안정성, MU-MIMO기능으로 인한 쾌적한 트래픽 처리 능력이다. 가정에서 비교적 많은 사용자가 한꺼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쓰면서 오래 사용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면서 속도저하가 느껴지지 않는다.



    충실한 전파전달력 외에도 USB단자로 인한 간이NAS 관련 기능도 매력적이다. 본격적인 NAS를 구입해서 미디어서버 기능을 이용하려면 부담이 크지만 이 제품을 활용하면 매우 저렴하게 홈씨어터를 만들 수 있다. 구성원이 비교적 많은 가정에 필요한 공유기를 구입하려는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주목하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3040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