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A3000UA , 작지만 성능좋은 11ac 지원 무선랜 카드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8-14 16:35:19

    같은 성능이라면 작고 가벼운 것이 좋다. 이것은 모든 사용자가 동감하는 부분이다. 커다란 음향기기가 작아지면서 우리 주머니속에 수천곡이 들어갈 수 있게 되면서 혁신이 일어났다. 마찬가지로 작은 스마트폰에 각종 IT기능이 흡수되면서 우리 생활이 크게 바뀌고 있다.

    네트워크 기기에도 이런 공식은 예외없이 적용된다. 성능이 좋지만 크고 무겁고 비싼 가격이던 플래그십 제품은 시간이 지나면 보다 작고 가벼워지고 가격까지 저렴해진 중급형, 보급형 제품으로 내려온다. 사용자는 이런 변화를 즐기면서 스스로의 필요와 주머니 사정에 따라 알맞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



    이에프엠 네트웍스에서 내놓은 초소형 무선랜카드 아이피타임 A3000UA는 높은 성능을 저렴한 가격에 담았다. 전통적인 깔끔한 디자인에 소형과 경량을 만족시키면서도 가격까지 낮췄다.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며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디자인 - 정사각형 화이트톤, USB 3.0 단자

    ⓒ



    아이피타임 A3000UA는 일반적으로 마치 공유기를 작게 줄여놓은 것처럼 상당히 작다. 재질은 플라스틱이고 화이트톤 정사각형 모양을 채택했다. 모양은 기존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의 디자인 언어를 계승했지만 초소형이기에 손바닥 안에 들어갈 정도로 작은 크기가 인상적이다.

    ⓒ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외부에 노출된 외장 안테나를 탑재했다. 제법 큰 외장안테나는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길이로는 본체 한 변의 길이를 넘는다. 또한 자유롭게 돌리고 굽힐 수 있는 관절부가 있어 신호를 잘 잡도록 배려했다.

    ⓒ



    윗면에는 오른쪽 아래에 회사 이름인 ipTIME이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왼쪽면에는 전원입력과 데이터 전송 을 위한 USB 3.0 케이블 연결 단자가 있으며 오른쪽면에는 WPS기기 자동접속을 위한 버튼이 마련되어 있다.

    ⓒ



    초소형이기에 발열 자체가 적지만 효과적인 방열구조도 바닥면에 준비했다. 바닥면 절반 정도에는 패턴형태의 방열구가 뚫려있고 바닥에서 본체를 살짝 올리는 다리가 네 군데 붙어있다. 바닥과 이 사이에 공기가 들어와 제품을 식히게 된다. 바닥면 중앙에는 끼워서 고정시키기 위한 구멍이 두 개 있다.



    성능 - 802.11ac 채택, 두 가지 주파수 AP 지원

    ⓒ



    아이피타임 A3000UA는 최신규격인 802.11ac를 채택했다. 전송속도와 신호전달성에서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는 통신규격이다. 5GHz 주파수대역에서 뛰어난 전달속도를 보여서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



    외장안테나 2개를 통해 2Tx-2Rx 의 채널을 쓰며 5GHz에서 최대속도 867Mbps를 낼 수 있다. 2.4GHz에서는 300Mbps의 무선 링크속도를 낼 수 있으며 802.11 n/b/g 등의 하위 규격과도 완벽하게 호환된다. 또한 다수 사용자 다중 입출력기술(MU-MIMO)기술을 써서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앨 수 있다.

    ⓒ



    기능이 간단하기 때문에 연결과 사용도 간단한 편이다. 우선 아이피타임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 드라이버를 내려 받아 설치한다.

    ⓒ



    아이피타임 A3000UA를 연결한 뒤 PC등의 와이파이 네트워크 항목을 보면 무선 AP를 잡아서 보여준다. 여기서 주로 쓰는 AP를 연결하면 된다.

    이번에는 실제 성능을 살펴보자. 500Mbps가 최대속도인 기가인터넷 컴팩트로 연결된 무선공유기에서 나온 신호를 잡아서 측정했다.

    ⓒ



    우선 5Ghz 주파수를 쓰는 AP에 접속해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했다. 거리 1미터의 근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



    또한 거리를 2미터 이상으로 조금 더 떨어뜨렸을 때 더 좋은 결과치가 나왔다. USB 3.0 인터페이스를 사용했기에 그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거리가 좀 있어도 지연시간을 비롯한 특성이 거의 변하지 않았다.

    ⓒ



    이번에는 2.4GHz 주파수 AP에 연결해서 측정한 결과이다. 가까운 거리에서는 5Ghz 주파수를 쓰는 AP보다 속도 기복이 있고 전송속도도 약간 떨어진다.

    ⓒ



    그렇지만 2미터로 거리가 떨어지자 오히려 성능이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지연속도 역시 거의 변하지 않기에 유무선공유기에서 거리가 있거나 벽이 있는 곳이라면 이 주파수를 써도 좋다.



    총평 - 작지만 성능좋은 802.11ac 지원 무선랜 카드

    요즘은 IT제품이 점점 가볍고 저전력 소모형으로 나아가고 있다. 모바일 기기가 중심이 되는 시대에 사물인터넷 기기 증가는 네트워크가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만들었다. 이런 방향에 맞춰 무선랜 카드 역시 소형화와 저전력 소모, 고성능을 지향하는 중이다.

    ⓒ



    아이피타임 A3000UA는 외장형 초소형 유무선랜카드의 기본에 충실했다. 우선 작은 크기로 인해 외부에 설치했을 때 장소와 미관에 대한 염려 없이 쓸 수 있다. 또한 기본이 되는 무선 성능이 뛰어나기에 빠른 전송속도가 필요한 PC나 노트북에도 설치해도 불편을 느끼지 못한다.

    여기에 단거리 전송능력이 좋은 주파수와 장거리 전달능력이 좋은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한다. 설치 장소에 따라서 주파수AP를 바꿔가며 사용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무선랜 기능이 없는 PC등을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2622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