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노트8 vs LG V30: 도대체 뭐가 다른거야?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8-12 12:03:35

    삼성과 LG의 플래그십 패블릿 스마트폰 2종이 이달 말 공개될 예정이어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돼 있다.

    삼성 갤럭시노트8과 LG V30이 그 주인공인데, 美 IT미디어 폰아레나는 이 두가지 제품이 어떤 차이점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단, 이 두 제품은 아직 정식 공개가 안된 상태이기 때문에 기사에 나온 내용은 루머를 토대로 한 정보임을 참고 바란다.


    1. 디자인
    갤럭시노트8과 LG V30은 둘 다 모두 비슷한 외형을 지닐것으로 보인다. 앞면과 뒷면은 강도높은 고릴라 글래스5로 보호되고 있으며, 단단한 금속 프레임을 품게된다.

    최신 트랜드인 베젤리스 외형에 디스플레이가 위 아래로 긴 18:9(또는 18.5:9) 화면비를 적용하고 화면 크기는 갤럭시노트8이 6.3형, LG V30이 6형 크기를 지닐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노트8과 LG V30 모두 방진방수 기능과 3.5파이 이어폰잭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삼성 갤럭시노트8은 S펜을 내장해 생산성을 극대화 하지만 LG V30은 별도 스타일러스는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 제품 모두 지문인식 센서가 본체 뒷면에 위치하지만 V30이 손가락이 잘 닿는 위치에 놓여 사용이 편리할 것으로 전망되며, 갤럭시노트8은 별도 빅스비 버튼을 제공하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2. 디스플레이
    갤럭시노트8은 6.3형 크기에 1440 x 2960 해상도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LG V30은 6형 크기에 1480 x 2880 해상도를 적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제품의 디자인적 차이점은 갤럭시노트8의 경우 기존 출시된 갤럭시S8 처럼 듀얼엣지 기술을 써 화면 좌/우가 구부러졌다는 점이다.

    V30은 좌면 좌/우가 약간 굴곡을 가진것처럼 보이지만 갤럭시노트8과는 달리 화면 영역은 휘어지지 않고 평평하다. 실 사용결과 삼성의 듀얼엣지가 보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터치 오동작을 유발하고 쥐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기존 LG 스마트폰은 LED 패널을 사용했지만 이번 V30 부터는 삼성과 동일하게 AMOLED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V30 부터는 V20까지 내장됐던 별도의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 영역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3. 소프트웨어 및 기능
    갤럭시노트8과 LG V30 모두 안드로이드7.0 누가를 내장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올해 하반기에 구글의 최신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8.0 '안드로이드O'가 공개될 예정이기에 빠른 시간내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제공 소프트웨어의 경우 두 제품 모두 전작인 갤럭시S8과 LG G6의 장점을 물려받을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노트8은 화면분할 멀티태스킹, 향상된 안면인식 및 홍채인식 기능, 빅스비 UI를 통한 보다 쉽고 진보된 사용자 경험, S펜을 이용한 다양한 작업 기능을 제공한다.

    LG V30은 기존 G6와 거의 유사하지만 스마트폰을 잠글 수 있는 수단으로 지문인식 외에 안면인식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멀티미디어에 강한 V30인 만큼 스튜디오급 고급 사운드 레코딩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4. 프로세서 및 메모리
    갤럭시노트8과 LG V30은 둘 다 스냅드래곤835 칩셋을 얹어 최고의 하드웨어 기량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확정된 내용은 아니지만 두 제품 모두 6GB 램을 달아 앱 실행속도를 최고로 만들어 줄 것으로 보여진다.


    5. 카메라
    두 제품 모두 듀얼카메라 시스템을 적용할 것으로 보여진다. LG는 원래 듀얼카메라 시스템을 적용해왔지만 삼성의 경우 플래그십 모델에서는 갤럭시노트8이 처음이다.

    다만 적용방식에 차이가 있는데, LG는 일반렌즈와 광각렌즈 영역을 분리해 다른 느낌으로 촬영을 하는데 반해, 삼성은 2개의 렌즈를 하나로 동작하게 함으로써 애플 아이폰7 플러스처럼 광학줌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LG V30의 경우 애플이나 삼성 제품보다 월등히 밝은 F1.6 크리스탈 렌즈 적용한다는 소문이 있다.

    셀피카메라의 경우 LG V30은 광각 렌즈를 사용하지만 갤럭시노트8은 8백만화소의 자동초점 카메라가 적용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6. 배터리 및 충전
    갤럭시노트8에 들어갈 배터리 용량은 3300mAh로 예상되는데, 이는 갤럭시S8 플러스의 3500mAh 보다 작은 수준이어서 실망스럽다는 평가다. 이에 반해 LG V30에 들어가는 배터리 용량은 아직 공개된 바 없다.

    두 제품 모두 무선 충전 기능을 제공하는데, 갤럭시노트8은 기본으로 고속무선충전 기술을 제공하지만 LG V30은 상위모델인 플러스 버전에만 고속무선충전 기술이 들어간다는 소문이다.


    7. 가격 및 출시시기
    두 제품 모두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V30이 조금 더 저렴하다.
    갤럭시노트8 예상가격은 900달러(약 103만원) 선이며, LG V30은 700달러(약 80만원) 선으로 예상된다.

    갤럭시노트8은 8월 23일, LG V30은 8월 31일에 공식 발표 예정이며 시장에 제품이 풀리는 시기는 9월 15일 부터로 예상되고 있다.



     

    ©

    <갤럭시노트8(좌)와 LG V30의 예상 크기 비교 / 출처: 폰아레나>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2608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