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성능 ·보안 강화한 32비트 MCU,마이크로칩 'SAM D5x /E5x'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8-02 11:47:52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복잡해지면서 보다 우수한 커넥티비티 옵션과 유연한 주변장치 지원을 갖춘 더 빠른 MCU로 바꿔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마이크로칩에서 성능, 다양한 인터페이스 옵션, 내장된 보안 기능을 갖춘 SAM D5x 및 SAM E5x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출시했다.

    SAM D5/E5 마이크로컨트롤러는 ARM Cortex-M4 프로세서의 성능과 FPU(Floating Point Unit)가 결합된 제품이다.

    이는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부하를 덜어줌으로써 시스템 효율을 증가시키고 프로세스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저전력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한다.

    ©

    최대 120MHz에서 동작하는 D5x 및 E5x MCU는 ECC(Error Correction Code) 기능이 있는 최대 1MB의 듀얼 패널 플래시를 내장해, 실행 중인 시스템을 중단하지 않고서도 손쉽게 실시간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군들은 ECC 기능이 있는 최대 256KB SRAM을 내장하고 있다. 이를통해 동작이 중단되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의료기기나 서버 시스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새로운 MCU는 까다로운 커넥티비티 요건에도 부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탑재하여 설계상의 유연성을 제공하며, 두 제품군 모두 XIP(Execute in Place) 기능과 QSPI(Quad Serial Peripheral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외부 메모리가 필요할 경우 기존의 핀 패러럴 플래시에 비해 작고 저렴한 고성능 시리얼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SAM D5/E5 디바이스는 데이터 로깅을 위한 SDHC(Secure Digital Host Controller), 정전식 터치 기능을 위한 PTC(Peripheral Touch Controller), 전력 효율성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유효 전력 성능(65uA/MHz)을 제공한다.

    이 외에 SAM E5 제품군은 2개의 CAN-FD 포트는 물론 IEEE 1588을 지원하는 10/100Mbps 이더넷 MAC(Media Access Controller)을 포함하고 있어 산업 자동화, 커넥티드 홈(connected home) 및 기타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SAM D5x와 E5x 제품군 모두 포괄적인 암호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을 제공하므로 개발자는 설계 단계부터 보안 기능을 포함시킬 수 있다.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은 ECC 및 RSA 방식을 지원하는 공개 키 암호화 컨트롤러(PUKCC)뿐 아니라 첨단 암호화 표준(AES) 암호 및 보안 해시 알고리즘(SHA)을 포함한다.

    SAME54 Xplained Pro 평가 키트를 이용하면 즉시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이 키트는 온보드 디버거와 추가적인 주변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SAM D5x 및 SAM E5x 디바이스는 현재 다양한 핀 수와 패키지 옵션으로 구입 가능하다. 

    ©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2498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