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루머로 알아보는 구글 픽셀2 최종정리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7-15 13:15:41

    애플 아이폰8, 삼성 갤럭시노트8, LG V30 등 하반기 출시 예정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이라면 단연 구글 픽셀2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美 IT미디어 폰아레나는 현지시간 14일, 지금까지 공개된 루머를 종합해 구글의 차세대 레퍼런스 스마트폰인 픽셀2의 디자인과 성능, 카메라, 소프트웨어, 출시일 등을 정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1. 이름 및 제조업체는 누구?
    구글 픽셀2가 만들어진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시장에는 픽셀2가 월아이(Walleye), 픽셀2 XL이 머스키(Muskie), 그리고 대화면 스마트폰 타이멘(Taimen) 이라는 코드네임을 달고 나온다는 이야기가 돌기 시작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성격이 비슷한 머스키가 타이멘으로 흡수됐다는 루머가 돌기 시작해 결과적으로는 월아이와 타이멘 프로젝트만 남게 된 것으로 보인다.

    기존 픽셀과 픽셀 XL은 구글이 제품을 디자인에서부터 설계까지 담당하고 제작은 대만 HTC가 맡았었다. 이는 애플이 중국 폭스콘과 협력해서 아이폰을 만드는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운영체제 제조사가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하드웨어 설계까지 맡게 됨으로써 대단히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는 것은 애플이 이미 아이폰을 통해 입증했던 결과다.

    이번 픽셀2 시리즈의 경우는 누가 구글의 하드웨어 제조사가 될지 아직 공개된 바는 없다. 하지만 HTC 뿐 아니라 LG가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있어 주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LG는 기존에도 구글의 넥서스 시리즈를 오랫동안 제작하며 합을 맞춰온 바 있는 베스트 파트너사다.


    2. 픽셀2는 어떤 디자인일까?
    아직 확정된바는 없지만 최신정보에 따르면 픽셀2 월아이는 예전 픽셀1에서 보였던 디자인을 따라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하지만 더 큰 크기의 타이멘은 베젤리스 디자인을 적용해 스크린 사이즈는 커지지만 스마트폰 사이즈는 최대한 줄이게끔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는 갤럭시S8과 LG G6, 그리고 앞으로 선보일 애플 아이폰8 등 최신 스마폰의 트랜드와 일치한다고 보여진다.


    3. 역시 18:9 디스플레이?
    갤럭시S8과 LG G6가 올 상반기 18:9 화면비율의 디스플레이를 들고 나왔고, 많은 업체들이 이 트랜드에 편승하는 추세다. GFX벤치에 따르면 구글 타이멘은 1360x2560 해상도를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비율로 환산해보면 17.5 : 9로 18:9와 거의 일치한다.

    화면 크기는 월아이가 5형, 타이멘은 5.6형(또는 6형)이 될 확률이 높아 보이며, 둘 다 LCD 방식이 아닌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LG도 IPS에 대한 고집을 꺾고 V30 부터 OLED를 적용한다는 소문이 있으며, 애플도 아이폰8 에서는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OLED 디스플레이의 강자는 삼성디스플레이지만 LG 디스플레이도 OLED 투자를 강화하면서 해당 시장을 공략하는 모양세다.

    ©

    ©

    ©

    ©

    <인터넷에 떠돌고있는 구글 픽셀2 시리즈 예상 이미지 / 이미지 출처: 폰아레나>


    4. 현존하는 최고사양 하드웨어 적용
    지금까지의 소문을 종합해보면 구글 픽셀2 타이멘은 5.6형 스크린 사이즈에 2.4GHz 속도로 동작하는 퀄컴 스냅드래곤 835 칩셋과 4GB 램을 장착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칩셋은 안드레노 540GPU를 적용하며, 저장공간의 경우 픽셀2 월아이가 64GB를, 픽셀2 타이멘이 128GB 크기를 지닐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구글 픽셀2의 정식 발표일이 올 연말임을 감안할때 더 빠른 칩셋으로 바뀔수도 있는 가능성은 항상 존재한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타이멘은 3.5파이 이어폰 단자를 기본 포함하지만, 월아이는 공간 문제로 이어폰 단자가 빠질수도 있을것 같다는 루머다.


    5. 카메라 정보는?
    현재 픽셀2에 들어가는 카메라 관련 정보는 거의 알려진바 없다. 하나 알려진것은 메인카메라가 1천2백만화소, 셀피 카메라가 7백만 화소라는 점 정도? 듀얼카메라 적용설도 돌고 있지만 근거는 희박하다.


    6. 축복받은 소프트웨어
    구글은 픽셀2의 제조사 이전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개발사이기 때문에 막강한 소프트웨어 파워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픽셀2는 당연히 안드로이드8.0 (안드로이드O)를 적용해서 출시할 것으로 보이며, 기존작인 픽셀1과 마찬가지로 타 안드로이드 기기와 차별화되는 독점 소프트웨어 기술들이 픽셀2에 내장될 것이라고 매체는 예상했다.

    참고로 구글 어시스턴트의 경우도 처음에는 구글 픽셀폰 전용으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가서야 다른 안드로이드 폰에 공급하기도 했다.


    7. 가격 및 출시일
    지금까지 구글의 하드웨어 발표 내용을 보면 10월에서 11월 사이에 하드웨어 중심이 대형 행사들을 벌인적이 많다. 즉, 구글 픽셀2 월아이와 타이멘도 올 10~11월 정도에 발표할 확률이 높다는 것.

    픽셀2 가격의 경우 기존 픽셀1 과 비슷한 가격대로 선보일 것으로 매체는 예상했다. 픽셀 32GB 버전은 649달러에, 픽셀XL 32GB 버전은 769달러에 출시한 바 있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2259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