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단독⑥] 인천 송도 11-2공구와 인천 서구 LH 루원사업단도 폐기물 원상복구 없어


  • 기동취재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6-20 12:18:08

    인천시 곳곳에 폐기물이 매립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나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인천 송도부터 서구까지 폐기물이 대거 매립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천문학적 복구비용이 들어가야 해결되기 때문에 건설사와 기관들은 원상복구는 커녕 모르쇠로 일관해 국토파괴범으로 지탄을 받고 있다.

    인천 송도11-2공구에 이어 LH루원사업단도 서구에 대량의 폐기물을 묻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업단 원상복구비만 약 3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매립했는지 철저한 수사가 요구되며 서구 일부지역은 지하수도 음용을 할 수가 없을 정도로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국정감사가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 기업과 관청의 도덕적 해이가 인천시민들을 환경오염의 도가니에서 살도록 만들고 있다. 누구의 책임인가? 시민들은 정치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기관도 서슴없이 눈을 감고 있기 때문이다.

    (시흥 배곧신도시 슬라임 폐기물 모습)

    "이게 나라냐?"라던 문재인 대통령의 말이 이곳에도 딱 맞아 떨어진다. 이래서야 나라가 나라인지 “일벌백계”하여 후손에게 물려줄 국토를 정화시키고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폐기물 매립법으로 강도 높게 처벌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사실들이 들어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환경을 파괴한 주범은 엄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무리 언론에서 탐사취재를 통해 지적해도 모르쇠로 일관하면 공염불이다. 행정청의 직무유기가 도를 넘으며 인천시민들을 경악하게 만들고 있다. 시민들과 환경단체는 우리가 살아가야 할 국토를 스스로 보호하지 않으면 공멸할 것 이라고 사익 추구에 비난을 봇물처럼 쏟아내고 있다.

    기관은 감독하는 곳으로 물증이 확인되면 원상복구를 요구해야 함에도 세금으로 월급을 받으면서 월급 값을 하지 않고 오히려 비호하는 듯 행동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같은 공범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철저한 진상조사와 원상복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행정기관은 당연히 선봉에 나서 불법을 미리 차단하고 상시 감독을 위해 매와 같은 공무자세가 필요했다. 허나 불법에 개입하여 폐가 망신한 일이 공무원사회에서 비일비재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인천시는 환경복지를 외치고 있지만 현실은 다르다. 복지를 주장하려면 이런 대량의 폐기물을 그대로 방치하고 묵인할 것이 아니라 원상복구를 하도록 행정지도를 해야 마땅하다. 드러난 것도 덮어주면서 환경복지 인천을 만들겠다는 발표는 공염불에 불과하다.

    한편 LH루원사업단 관계자는 폐기물 무단 매립건에 대해 조속히 원상복구를 하겠다고 말했지만 서구에 폐기물이 묻혀 있는 곳은 아직 아무런 조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송도 11-2공구도 같은 맥락으로 폐기물이 곳곳에 묻혀 있지만 매립된 곳을 파겠다는 결정을 못하고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
     

    (인천 서구 루원사업단 폐기물 싣고 나오는 모습)

    (폐기물싣고 가는모습)

    (매립장에 싣고 들어오고 매립되는 현장모습) 

    (매립장 입구로 들어가는 모습)

    (현장에 부려 놓은 폐기물 모습)

    (루원사업단이 서구에 공문을 보내 원상복구 내용)


    베타뉴스 기동취재반 기자 (jiu68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