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내 집 마련 대안 떠오른 지역주택조합... 일산 풍동에 뜬다.


  • 장관섭 기자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5-29 12:32:13

    전국적으로 신규 아파트 분양가가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월세 대란, 11.3 부동산 대책, 잔금대출 규제 등 여러 요인들이 더해지며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신규 분양 아파트의 전국 평균 분양가는 3.3㎡당 956만원이었지만 2016년에는 3.3㎡당 1052만원으로, 3년새 무려 9.1%가 증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은 3.3㎡당 2127만원을 기록하며 2100만원 선을 돌파했으며, 대구는 3년새 37.1% 상승하며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전세나 월세 등 임대를 고려한다고 해도 상황은 별반 차이가 없다. 전국 전세가율은 80%에 육박한 수준이며, 일부 과열 지역은 90%에 임박하는 등 지독한 전세난이 지속되고 있다. 이로 인해 월세 시장으로 넘어서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 역시 꾸준한 주거비용의 발생으로 가계재정에 부담이 되고 있다.

    올해부터 시행된 잔금대출 규제 역시 수요자의 시장 진입을 까다롭게 하는 요소로 꼽힌다. 최장 5년까지 원금 상환 대신 이자만 지불하면 됐던 과거와 달리, 올해부터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야 하기 때문에 월수입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서민들은 사실상 분양 받기 힘들어지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분양가 및 전, 월세 상승, 주택담보대출, 금리상승 등 내 집 마련을 이뤄내기 어려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속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지역주택조합이 대안으로 떠오르며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주택조합은 일반 아파트에 비해 분양가가 저렴하고 일정 자격요건만 갖추면 청약통장 없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전매 관련 부분에서도 자유롭기 때문에 시세 차익을 통한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가칭)풍동 데이엔뷰 지역주택조합추진위원회와 업무대행사 와이에스개발㈜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에 선보이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일산풍동 데이엔뷰’가 오는 6월 조합원 모집을 예고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731번지에 조성되는 ‘일산풍동 데이엔뷰’는 전용 64~84㎡ 등 중소형 타입으로만 구성된 총 2,252가구 규모의 단지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분양 아파트 못지 않은 특화설계 및 공간특화, 단지조경, 커뮤니티시설 등을 갖출 예정이다.

    경의중앙선 백마역, 풍산역이 단지 도보권에 위치하며, 지하철 3호선 정발산역도 생활권 내에 자리잡고 있어 편리한 대중교통을 누릴 수 있다. 향후 킨텍스~대곡~서울역~수서를 잇는 GTX(2023년 예정)가 개통될 경우 및 강남권 진입이 대폭 수월해질 전망이다.

    교육환경도 좋다. 단지 앞에 풍산초, 풍산중, 풍동고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반경 1km 내에만 무려 10개의 학교가 있으며, 도보 10분 내외 거리에 학원 밀집지역이 위치한다. 풍산역 바로 앞의 이마트를 비롯해 애니골 먹자골목, 식골공원, 정발산공원, 고양시립마두도서관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 시설도 풍부하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답게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한 수준인 3.3㎡당 900만원대의 조합원 모집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와이에스개발㈜는 김포 풍무 지역주택조합인 ‘김포 풍무 데이엔뷰’를 성공적으로 분양한 데 이어 일산 풍동 지역주택조합 역시 좋은 성적표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와이에스개발 관계자는 “김포 풍무에 이어 일산 풍동 지역에서도 수준 높고 신뢰성을 갖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일산풍동 데이엔뷰’로 좋은 성적표를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요자들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아파트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일산풍동 데이엔뷰’는 배우 권상우, 손태영 부부를 메인 모델로 발탁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광고 모델로 탑클래스 연예인이 계약한 것은 이번이 첫 사례인 만큼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일산풍동 데이엔뷰’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633-1번지에 위치한다.


    베타뉴스 장관섭 기자 기자 (jiu67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0013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