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아이피타임 A6004NS-M, 성능을 중시한 중급형 유무선공유기

  • 안병도 기자
    • 기사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1-01 11:31:30

    유무선공유기는 요즘 가정에서 꼭 필요한 장치가 되어가고 있다. 예전이라면 인터넷공급자에게서 나오는 회선 1개를 PC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충분했다. 그러나 이제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이 무선 네트워크를 강하게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유무선 공유기가 있으면 가정에서 IT생활의 질이 달라진다.

    공유기 시장도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성능과 기능이 여러 가격대에 포진해서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간단한 기능 위주의 보급형, 적절한 고성능과 기능을 조합한 중급형, 최고성능 부품을 아낌없이 쓴 플래그십 제품 가운데 사용자 들은 원하는 것을 택하면 된다.

    ⓒ



    이 가운데 가성비를 중시하는 사용자가 많이 바라는 것은 중급형이다. 이번에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내놓은 아이피타임 A6004NS-M은 유무선전송속도를 향상시키고 연산능력도 강화한 우수한 제품이다.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며 특징을 상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화이트톤 플라스틱 재질, 안테나 3개

    ⓒ



    아이피타임 A6004NS-M은 아이피타임 시리즈에 적용되는 디자인 언어를 일관되게 계승했다. 세부적인 모양에서 전통적인 형태를 계승했고 화이트톤의 세련된 플라스틱 재질에 산뜻한 느낌을 주도록 디자인했다.

    ⓒ



    제품 윗면 아래에는 영문으로 제품명이 인쇄되어 있다. 왼쪽에는 상태를 표시하는 패널이 있는데 전원을 비롯해 공유기의 각종 동작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다. 위쪽으로 5dBi 안테나 3개가 탑재되어 있는데 한 개가 5Ghz와 2.4Ghz를 동시에 활용한다. 옆면에도 냉각을 위한 패턴홀이 마련되어 방열에 신경썼다.

    ⓒ



    제품 후면에는 주요기능을 위한 단자가 집중적으로 배치되었다. 오른쪽부터 보면 어댑터 전원 입력 단자, 리셋홀, USB 3.0단자 1개, 이더넷 입력 단자 1개, 유선랜 출력 제공 단자 4개가 있다. 단자 안쪽은 플라스틱 색깔이 다르게 오렌지색이 인터넷 출력, 노란색이 입력부분이다. 이 외에도 WPS단자가 앞면에 마련되어 있다.

    ⓒ



    바닥면에는 무늬 패턴으로 방열 구멍이 뚫려 있다. 바닥 아래쪽 네 모서리에 고무받침이 있어 공기를 바닥면에서 더 잘 빨아들일 수 있다. 바닥에서 차가운 공기가 대류효과로 흡수되어 윗면 냉각팬을 통해 위로 배출되는 구조로 보인다.



    성능 - 우수한 연산칩 탑재, 병목현상 제거 기술 사용

    중급형으로서 아이피타임 A6004NS-M는 성능을 상당히 중시했다. 연산을 맡은 핵심칩으로는 미디어텍의 듀얼코어 800Mhz인 MT7621 SoC를 탑재했다. 여기에 DDR3 256MB 메모리를 추가해서 원활한 성능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




    특징 가운데 하나는 5GHz 와이파이 칩셋과 2.4GHz 와이파이 칩셋을 개별탑재해서 사용할 때 CPU점유율을 줄여주기 때문에 성능향상에 도움이 된다. 안테나는 총 3개로서 2.4Ghz안테나와 5Ghz안테나를 3개가 동시에 송수신하는 구조이다. 안테나 갯수별 효율이 좋으며 3Tx-3Rx로 무선 전송능력이 높아졌다.

    ⓒ



    유선랜은 기가비트랜을 지원하며 802.11ac로서 2.4Ghz에서 최대 링크 속도 600Mbps를 제공한다. 5Ghz에서는 최대 링크 속도 1,300Mbps를 지원하는데 이 두 개를 동시에 이용한다면 1,900Mbps까지 최고속도가 올라간다. 다만 이것은 이론적인 속도로서 실제는 여러 환경 때문에 이것보다는 느리게 된다.

    이 제품에는 MU-MIMO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병목현상을 제거했다.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려고 할 때 일반은 순번을 기다리느라 속도가 낮아진다. 다중 입출력을 통해 이런 병목을 해소해서 여러 기기가 동시에 최대속도로 와이파이 이용을 할 수 있다.

    ⓒ



    실제 성능을 측정해보았다. 유선랜 전송에서는 기가비트를 지원한다. 따라서 가정용 네트워크에서도 빠른 전송이 가능하다. 기가컴팩트로서 500Mbps로 제한된 속도로 공급되는 라인에서 다운로드는 496Mbps, 업로드 속도가모두 494Mbps이다. 최고속도에 가깝게 나온 결과이다. 지연시간은 4.85ms로 상당히 적다. 유선 속도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다음으로 무선랜 속도를 측정했다. 우선 2.4GHz를 측정한 결과를 보자. 왼쪽은 1미터 정도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가 약 92.4Mbps이며 업로드는 78.6Mbps이다. 다만 지연속도는 17.9ms로 약간 높은 편이지만 거리를 감안하면 좋은 편이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주파수 특성에 의해 거리가 좀 떨어져도 상관없고 밀폐된 방에서도 속도가 거의 떨어지지 않는다. 다운로드 속도는 약 119Mbps로 많이 좋아졌고 업로드는 약 85.3Mbps이다. 또한 지연시간은 약간 늘어난 12.5ms로서 안정성은 더욱 좋아졌다.

    ⓒ



    전송속도와 직진성이 좋은 5GHz 측정 결과값을 보자. 왼쪽이 1미터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가 225Mbps이고 업로드는 무려 231Mbps에 달한다. 지연속도는 3.84ms로 손실은 적은 편이며 속도는 매우 높아졌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값이다. 주파수 특성에 의하면 거리가 떨어지고 밀폐된 방에서 지연시간이 좀 늘어나야 한다. 다운로드는 160Mbps로 더 좋아졌으며 업로드도 320Mbps로 미세하게 줄어들었다. 투과력이 강하지 않고 거리에 약한 주파수이지만 밀폐된 방에서도 전달력이 잘 유지되었다. 지연속도 역시 4.94ms로서 거의 나빠지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아이피타임 A6004NS-M는 안테나 갯수가 3개지만 성능좋은 칩을 써서 어느 정도 공간이 있는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기 좋다.



    활용 - 간이NAS, 미디어 서버기능도 활용 가능


    아이피타임 A8004NS-M에 미련된 USB 3.0포트에 USB를 지원하는 각종 디바이스를 연결하면 기능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외장 메모리나 외장HDD 같은 기기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미디어 서버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간단한 기기 충전에도 활용할 수 있다.

    ⓒ



    우선 관리 메뉴에서 관련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설치도우미를 이용해 한글 메뉴를 보면서 관련 기능을 설정하기 쉽다. 또한 이 관리모드는 모바일 앱을 이용할 수도 있다.

    ⓒ



    관리모드에서 세팅이 끝난 다음 스마트폰에서 ipDisk앱을 내려받으면 사용준비가 끝난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 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앱을 실행시키고 NAS기능을 통해 URL과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사용 준비가 끝난다.

    아이피타임 A6004NS-M USB에 연결된 외장 저장장치에 담긴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표시된 파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앱 자체재생기, 혹은 외부 앱에서 재생할 수 있다.

    ⓒ



    사진과 음악은 자체 앱 재생기를 통해 빠르게 재생할 수 있다. 자체 재생기의 인터페이스나 기능은 사용하기 편하다.

    ⓒ



    동영상도 접근속도가 우수하고 고해상도 영상도 빨리 재생되었다. 용량이 큰 1080p 동영상을 불러왔을 때도 지연시간이 적고 부드럽게 재생되었다. 처음을 건너뛰고 중간 부분부터 재생하는 스킵모드에서도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찾아 재생했다.

    만일 가정에 DNLA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TV가 있다면 콘텐츠를 재생하는 데 PC나 태블릿 같은 다른 기기를 이용할 필요가 없다. 제품에서 지원하는 미디어서버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TV에서 직접 네트워크를 통해 저장 장치 안에 있는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


    ⓒ



    관련 기능을 세팅하고 폴더를 지정하면 곧바로 사진, 음악,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스마트TV에서 직접 불러내서 재생하는 원리이기에 지연시간이 적고 편리한 감상에 최적화되었다.

    ⓒ



    ⓒ



    관리메뉴에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활용 기능도 준비되어 있다. 처음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에서 웹페이지를 펼쳤을 때 공지/광고를 표시하는 기능을 비롯해 기기에 따라 접속여부나 속도를 제한해서 하나의 회선으로 여러 기기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되어 있다.



    총평 - 성능을 중시한 중급형 유무선공유기

    ⓒ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국내 시장에서 뛰어난 가성비를 내세워 선두의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라인업 갱신도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요즘처럼 기술이 계속 발전하는 상황에서는 1년만 지나도 구식 모델이 되기 쉽다. 지속적인 성능과 기능 업그레이드가 이어져야 사용자에게 선택받는다.

    ⓒ



    아이피타임 A6004NS-M는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중시한 제품이다. 중급형 제품의 특성을 잘 지키면서도 간이NAS 관련 기능도 충실해졌다. 미디어서버 기능을 비롯한 다채로운 기능은 영상과 사진을 전송할 때 바로 체감된다. 가격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