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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데이터 보고서, 전 세계 '게임 방송 산업 규모' 46억 달러 전망

  • 김태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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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17-04-20 15:59:36

    2017년 전 세계 게임 방송 산업 규모가 46억 달러(한화로 약 5조 2,412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슈퍼데이터’의 보고서가 나왔다. 또한, 슈퍼데이터는 미국에서 게임 방송이 TV의 ‘황금 시간대’를 조금씩 점령해가고 있으며, 이는 기존 매체의 산업 구도를 뒤흔들 것으로 전망했다.


    게임 전문 시장조사업체 슈퍼데이터가 전 세계 게임 방송 산업에 대한 보고서를 발행했다. 슈퍼데이터는 보고서에서 2017년 전 세계 게임 방송 산업 규모가 46억 달러(한화로 약 5조 2,412억 원)에 이를 것이며, 게임 방송 시청자 수는 약 6억 6,500만 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미국 인구수(약 3억)의 2배를 넘는 수치다. 또한, 슈퍼데이터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게임 방송 시청자 수가 매년 약 21% 증가하리라 전망했다.


    46억 달러(한화로 약 5조 2,412억 원)라는 산업 규모는 게임 방송이나 게임 영상에 삽입되는 광고비와 시청자들이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금액, 그리고 시청자들이 방송 중에 기부하는 금액을 합친 것이다. 슈퍼데이터는 "이런 산업 규모는 스페인 축구 리그 ‘프리메라리그’의 2015~2016년 시즌 매출(약 32억 달러, 한화로 약 3조 6,460억 원)과 독일 축구 리그 ‘분데스리가’의 2015~2016년 시즌 매출(약 35억 달러, 한화로 3조 9,889억 원)을 넘어서는 것이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슈퍼데이터는 “46억 달러 중 광고와 각종 후원 계약을 합친 것이 32억 달러이며, 나머지 14억 달러는 시청자들이 방송 중 게임 방송인에게 직접 기부하는 금액과 게임 방송인에 대한 정기 후원으로 이루어진다”며 “미국 게임 방송 산업에서 약 절반의 시청자들이 정기 후원을 하거나 방송 중에 원하는 금액을 직접 기부한다. 이는 게임 방송 산업 시청자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게임 방송 시청자에서 여성의 차지하는 비중이 46%라는 점도 눈에 띈다. 슈퍼데이터는 게임 방송 시청자에 대해 “여성 시청자의 비중은 46%에 이르고, 현대의 게임 방송 시청자들은 예전과 달리 ‘평균 이상의 수익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했다.


    또한, 슈퍼데이터는 게임 방송이 기존 TV 산업의 ‘황금 시간대’를 조금씩 점령하고 있으며 향후 TV 같은 기존 매체의 산업 구도에 큰 영향을 미치리라 전망했다.


    슈퍼데이터는 “게임 방송은 이제 주류 미디어이다. 게임 방송 시청자 중에는 기존의 케이블 TV나 위성 방송을 아예 구독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게임 방송 시청자의 27%는 주로 TV 산업의 ’황금 시간대’인 평일 저녁에 게임 방송을 시청한다”며 “트위치(약 1억 8,500만 명)와 유튜브(게임 방송만 5억 1,700만 명)의 게임 방송 시청자 수는 이미 ‘ESPN’이나 ‘HBO’ 같은 기존 케이블 TV 구독자 수를 넘어섰다. 이런 곳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방송의 시청자 규모는 유명 드라마 ‘빅뱅 이론’이나 ‘워킹 데드’의 시청자 수에 육박할 정도다. 이런 흐름은 앞으로 기존 매체의 산업 구도를 뒤흔들 것이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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