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는 클래식과 모던의 조화


  • 박상범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3-26 15:17:44

    신구의 조화를 표방하는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가 드디어 공개됐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되는 아이러브스타크래프트 행사를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개최,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를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 1998년 발매되어 국민 게임으로 불렸던 PC용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RTS) 게임 ‘스타크래프트’는 PC방과 이스포츠 열풍을 몰고 온 장본인인 만큼 리마스터 소식에 대해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드러낸 바 있다.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는 ‘스타크래프트’의 확장팩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기존과 같은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AI와 유닛 애니메이션, 패턴이 동일하게 적용됐다. 하지만 리마스터 버전인 만큼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에서 가장 많이 달라진 부분은 역시 그래픽이다. SD는 물론 HD와 4K UHD 해상도까지 사용자가 설정하는 그래픽으로 즐길 수 있다. 그래픽이 달라져도 리플레이는 순조롭게 구동될 예정이다.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위)와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아래)의 비교 모습.

    미리 게임을 즐겨본 프로게이머 이영호 선수는 아이러브스타크래프트 행사장에서 “정말 새롭고 대단하다. 그래픽이 아주 깔끔하며 특히 핵이 터지는 모습이 너무 아름답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음성도 고음질로 변경되어 광범위한 음역대를 지원, 고음과 저음 품질이 향상됐다. 그리고 한국어를 비롯한 13개국 언어가 지원되는데, 유닛명이 현지화된 ‘스타크래프트2’와 달리 기존 유닛명을 그대로 사용한다.

    예전에 보유하던 ‘스타크래프트’의 배틀넷 계정과 보유 전적도 새로운 블리자드 계정으로 연동되며 개선된 매치메이킹과 래더가 선보인다.

    관전자 모드는 줌인-줌아웃을 비롯한 여러 시점 관전 가능이 가능하며 내부 랜(LAN) 기능은 여전히 지원된다. 채팅 채널의 경우 바뀐 것처럼 보이지만 기존 채팅 채널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그리고 클라우드 기능을 지원, 자신만의 단축키와 리플레이 등 모든 설정과 파일을 언제 어디서든 로그인만 하면 저장정보를 확인하고 불러올 수 있다.

    오는 여름 판매가 예정된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는 별도의 판매가 아닌 구매 옵션 형태로 제공된다. 이를 위해 블리자드가 최근 판매를 중단한 ‘스타크래프트’는 ‘스타크래프트’의 1.18 패치 진행과 동시에 무료로 제공된다. 기존에 패키지를 샀던 구매자 및 PC방에 대한 대응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아래는 기자간담회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인터뷰에 참여한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피트 스틸웰 선임 프로듀서(왼쪽), 마이크 모하임 CEO 겸 공동설립자(가운데), 로버트 브라이든베커 부사장(오른쪽) 

    Q :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와 관련해 이스포츠 채널들과 협의하고 있는 내용이 있는가?

    이스포츠는 중요하며 다양한 역할을 바라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관련한 내용 공개는 어렵다.

    Q  : PC방 유료 정책과 기존 결제 유저 이용은 어떻게 되나?

    PC방 유료화 모델과 기존 결제 유저와 관련해 결정된 내용은 없다. 관련 대응은 추후 공개할 것이다. 그리고 1.18 패치 후 브루드워가 무료 다운로드로 변경되며,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는 구매 가능 옵션 형태로 제공될 것이다.

    Q : 화면 비율을 둘 다 지원할 경우 HD쪽이 유리한 것 아닌가?

    같은 클라이언트에서 다른 해상도를 구현하기 때문에 어느 한 쪽에서 우위를 점하긴 어려울 것이다. 여러가지 추가적 옵션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몇 주 전 프로게이머와 초기 내용을 공유한 적이 있다. 플레이 도중 F1키를 누르면 해상도가 바뀌는데 처음엔 4:3으로 플레이하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와이드를 모두 쓰게 되더라.

    Q : 게임상 버그도 수정되나? 그리고 UI에 대한 변동은 어느 정도인가? 예를 들어 유닛 그룹 제한이 그대로 유지되나?

    브루드워의 특징 그대로 보전한다. 그룹 제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처음엔 버그였지만 나중에는 특징으로 그대로 남는 경우가 있다. 그런 건 남겨두지만 발키리가 미사일 계속 쏠 때 메모리 문제로 쏘지 않는 버그 같은 것들은 고쳤다.

    Q : 애드온 추가는 어떤 것들이 있나?

    APM을 보여주거나 단축키 관련 애드온, 그리고 주요 유명 맵을 찾는 기능이나 친구와 게임 플레이를 해주는 기능, 클라우드 저장 등이 제공될 것이다.

    Q : 구 배틀넷 연동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

    기존 계정은 새 서비스에 로그인해서 링크만 누르면 기존 계정 로그인을 해도 전적을 비롯한 모든 것이 연결된다.

    Q :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의 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은?

    최소사양은 하스스톤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Q : 유저 모드(MOD)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인가?

    물론 지원할 것이다 우리가 원한 건 온라인에 연결했을 때 기존 기능을 최대한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유명 커스텀맵을 만드는 ‘scm draft’에게 클라이언트를 제공해 커스텀맵을 만들고 있다.


    베타뉴스 박상범 (ytterbia@daum.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8530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