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식

제주 경실련,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개입 파장


  • 심미숙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3-13 21:53:54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조사결과에 대해 일부 단체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제주경실련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라관광단지 개발을 친환경 사파리시설이나 대규모 승마체험장 시설이 적합하다며 개발사업에 개입하고 나섰다.

    #숙박시설 과잉
    제주경실련은 "제주도가 용역을 의뢰한 결과 2018년 8월 성수기 기준 제주도내 관광호텔이 과잉공급 돼 4330실이 남아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장했다. 그러나 제주도의 숙박시설 적정성에 대한 용역은 질적관광인 최고급숙박시설을 제외한 조사결과다. 이런 사실을 외면한 채 관광호텔 과잉공급이란 단순사실을 나열한데 그쳐 설득력을 잃었다는 평이다.

    제주도는 중·저가 숙박시설의 급속한 공급 증가에도 불구하고, 개별 시설의 수용능력은 타 도시보다 떨어지자 숙박시설 규모의 적정성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 특히 제주시권의 호텔들의 규모가 작고 일반 수준 서비스로 국제행사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안고 있어 질적관광에서 뒤처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오라관광단지는 사업계획에서 지금까지 제주에 없던 최고급 7성 호텔로 대규모 마이스, 국제회의나 해외보상관광, 대형 인센티브 투어, 질적관광 등 고급관광·목적관광을 타겟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기존 제주시내 중·소규모 관광호텔과는 시설, 객실요금, 서비스와 차별화된 숙박 시설로 타겟층이 다른 시설이란 것이다.

    JCC(주)관계자는 “오라관광단지의 숙박시설은 제주시내 중소규모 호텔과 컨셉이 다르다”며 “일부 시민단체가 설득력이 없는 주장을 계속해왔다”고 말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도는 중국기업을 앞세워 제주도민을 죽이는 정책을 펴고,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제주도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으려 하지 않고 오히려 비호하기에 급급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도와 감사위원회가 진행해온 오라관광단지와 관련한 법적 기준·절차 및 법적 내용에 대해 승복하지 않는 성명을 발표함에 따라 도민사회의 갈등을 유발한다는 책임을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 민주적 절차를 승복하지 않는다는 비민주주적 행태란 비판에 직면하게 된 처지다.


    #오수발생량
    제주경실련은 이어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해당하는 오라관광단지 개발 면적(107만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수발생량은 1일 4489톤에 이르고, 관계용수는 9524톤이 사용된다"며 "해발 350m 이상의 고지대에서 1일 4000톤 이상 지하수를 뽑아낸다면 저지대에 위치한 구제주와 신제주 지하수량은 급격하게 줄어들어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는 자체 처리한다고 하지만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실련이 주장하는 오수발생량 1일 4489톤은 상주인구 6만 명을 가정한 경우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지난해부터 시민단체는 제주시 머리 위에 매일 6만 명의 상주인구가 있다는 왜곡주장을 계속해왔다.

    오라관광단지는 상주인구는 2만~2만3천명으로 제주도의회에 동의안이 제출될 예정이다. 오수발생량도 경실련이 주장한 4천4489톤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천여 톤이다. 이마저도 모두 재활용수로 사용하기 때문에 도두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오수는 한 방울도 없다는 계획을 제주도에 제출한 상황이다.

    관계용수 9500톤도 상주인구 6만 명일 경우로 과장된 숫자로 드러났다. 취재결과 관계용수는 100%중수와 빗물로 사용하고 생활용수만 지하수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에서는 처음으로 스마트 수자원 시스템을 도입해 친환경 용수 계획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시민단체는 지금까지 “오라관광단지가 문을 열면 매일 하루 4480톤의 오수가 발생해 도두처리장으로 가서 넘친다”고 강조해 왔다. 또 ““생활용수・관계용수 사용량은 9524톤으로 한림정수장 1만톤과 맞먹고, 오수는 하루 4480톤으로 성산하수처리장 시설용량 4000톤보다 많다”고도 도민들의 불안감을 조성해 왔다.

    그러나 최근 일부 단체의 주장이 왜곡·허위주장으로 드러나고, 시민사회가 주장해온 특혜와 의혹도 허위사실로 밝혀지면서 도민사회 일각에서 오라관광단지의 친환경 개발에 찬성하는 의견이 확산되고 있다.


    # 투자자 개발사업까지 개입시도
    제주경실련은 "일부 도민들은 섬문화축제장으로 사용했던 주변지역이 많이 훼손돼 오라관광단지개발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제주현실을 모르는 주장"으로 "숙박시설과 골프장 과잉공급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굳이 개발이 불가피하다면 친환경 사파리시설이나 대규모 승마체험장 시설 등이 적합하다고 본다"며  노골적으로 개발사업에 개입하고 나섰다.

    도의회 동의안 제출을 앞두고 道는 시민단체들의 계속되는 허위주장으로 그동안 도민사회에 잘못된 정보 유포로 골머리를 앓다가 홀가분해졌다는 분위기다.

    개발사업 관련 인허가 부서의 한 주무관은 “시민단체 성명내용이 과장되거나 허위사실 주장이 대부분인데 일부 언론이 사실관계 확인 없이 보도하는 관행으로 일이 커졌다”며 “어제오늘 일이 아니라서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다”며 그동안의 후유증을 고백했다.


    베타뉴스 심미숙 (seekmisoo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8364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