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경기도광명시, 노후급수관 교체, 공동시설 개․보수 본격 사업 추진


  • 장관섭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2-24 13:03:26

    광명시(시장 양기대)가 노후급수관 교체, 공동시설 개․보수 비용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공동주택 지원 사업’의 대상을 최종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94년 이전에 준공된 아파트의 노후급수관 교체를 위한 사업비 20억 원과 13년 이상된 공동주택 내 주민 공동시설의 개·보수 비용 지원을 위한 5억 원을 본예산에 편성했다. 지난 10일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주택 지원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노후급수관 교체비용 및 공동주택 관리비 지원 대상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아파트 단지는 한 가구당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철산 주공아파트 12단지 등 5개 단지의 노후급수관 교체비용 지원비는 총 26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철산 주공아파트 12단지와 하안 주공아파트 4, 5단지 등 3개 단지를 예산 범위에서 우선 지원하고, 우성아파트와 하안 주공아파트 12단지는 올해 제1회 추경예산에 반영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하안 주공아파트 12단지를 비롯해 13개 단지의 16개 사업이 공동주택 관리비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시는 23개 단지에서 신청한 31개 사업 중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어린이놀이터 개 ․보수공사, 담장개량 공사, 보수가 시급한 하수관 준설, 도로 및 주차장 아스팔트 포장공사 등의 사업을 지원대상으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 안전과 관련된 공동주택 지원 사업이 상반기 내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라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후건물의 수명연장을 위한 사업을 앞으로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2014년부터 노후급수관 교체비용 지원사업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총 15개 단지에 48억 원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녹물 발생을 해소했고 특히 수돗물 손실량을 크게 줄여 관리비 절감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아울러 노후한 공동주택단지 내 도로, 보안시설 교체, CCTV설치, 담장 개량 등 주민공동시설 개․보수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는 공동주택 관리비 지원사업을 통해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87억 원을 투입해 주민들의 경제 부담 완화뿐 아니라 적기 유지관리를 통해 내구연한을 연장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베타뉴스 장관섭 기자 (jiu670@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8192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