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무엇이 문제인가?


  • 이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1-29 10:05:42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도시정비사업이 또다시 제동이 걸렸다.

    최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는 정비사업에 제동을 걸었다. 이에 뿔난 주민들이 시청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정비창 전면1구역주민대표 측은 “갑자기 철도청 관사를 언급하며 보류한 점을 납득할 수 없다”며 서울시에 항의 방문했다고 밝혔다.

    24일 시와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는 용산역 인근 낙후 지역을 초고층 주상복합시설로 개발할 수 있게 하는 ‘정비창 전면 도시관리계획변경 및 도시환경정비 계획수립ㆍ구역지정안’에 보류 결정을 내렸다. 당시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조사가 필요한 단계”라며 “소위를 거치는 등 재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초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도시정비사업은 일대 낡은 주택ㆍ상업 밀집지역을 정비하는 내용이 골자였다. 사업은 그간 지지부진했다. 일부 토지주 사이에서 개발 방식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서다. 설문조사 등에 따라 통합개발로 가닥을 잡은 후 논의는 다시 순풍을 타는 듯 했다.

    이번 갈등은 지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철도청 관사’에 따른 문제가 언급되면서 시작됐다. 먼저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주민대표 측은 “도시계획위원회가 과거 철도청 관사의 문화재적 가치를 거론하며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6년간 언급이 없다가 갑자기 도마 위에 올린 점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했다. 한 주민은 “3번 공람을 거치고 5번 자문을 이행하는 동안 1번도 논의되지 않는 부분”이라며 “15년 간 재개발만 바라보며 낡은 집에서 살아온 주민들을 향한 서울시의 갑질”이라고 했다.

    주민대표 측은 한국철도공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받은 자료도 제시했다. 한 관계자는 “관계기관도 해당 사업구역에는 철도청 관사가 있지도 않고 따로 보존ㆍ관리하는 부분도 없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의사소통에서 생긴 오해라고 해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철도청 관사에 대한 말이 나온 것은 사실이나 (그 부분이)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는 볼 수 없다”고 했다. 또 “개발 시 들어설 각종 건물에 비해 부족한 교통ㆍ정비 시설이 보류의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에는 재개발이 이뤄지면 최고 39층 규모 주상복합 건물이 세워질 예정이다. 유럽풍 생활 가로와 함께 국제업무지구와 주요도로를 연결하는 문화공원 등도 줄지어 들어설 계획이다. 이 계획안은 서울시에서 추천한 공공건축가가 참여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완했으며 서울시와 합동 검토회의도 통과했었다.

    주민대표들은 “개별적 탄원서를 제출한 것은 물론 수차례 책임자인 이제원 시 행정2부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면서도 “묵살당했다. 답답한 심정으로 청사로 왔다”고 설명했다.


    베타뉴스 이환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7371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