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 편리한 장착과 우수한 전송능력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11-17 18:19:26

    요즘 우리에게 네트워크는 없어서는 안될 도구가 되고 있다. 마치 전기나 수도, 가스처럼 쾌적한 생활을 누리기 위한 필수요소로 자리잡은 것이다. 스마트 기능이 들어간 각종 IT기기에서도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 당연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네트워크 기기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스위칭허브이다. 많은 식구가 있는 가정, 혹은 소규모 사업장 등에서는 안정적이면서 고속인 유선 네트워크망이 많이 필요하다. 이런 요구를 제대로 충족시키려면 인터넷 사업자를 통해 공급되는 몇 개 회선의 이더넷을 다수로 적절히 분배하는 장치가 필수적이다. 스위칭허브는 이런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기기이다.


    ⓒ



    스위칭허브는 지연시간이 적고 쾌적한 신호배분 외에도 손쉬운 설치와 연결이 중요하다. 또한 설정이 쉬워야 하고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는 케이블이 잘 정리되면서 다양한 장소에서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기어에서 나온 클릭 스위칭 허브인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를 써보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깔끔하고 실용적인 형태

    ⓒ

    일반적으로 스위칭 허브는 기능이 단순한 편이기에 그에 맞는 심플한 형태가 대부분이다. 재질이나 모양보다는 성능으로 선택하는 기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더넷 1개의 입력을 받아서 나머지 단자를 통해 분배해서 출력해주는 기능에 맞춰 직사각형 모양이 대부분이다.


    ⓒ

    넷기어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 가운데 GSS116E는 16포트 제품이다. 이더넷 입출력을 받을 수 있는 단자가 모두 16개란 의미이다. 이 가운데 1개는 입력에 사용하기에 총 15대의 기기에 유선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다. 견고한 재질로 만든 제품은 직사각형에서 오른쪽 하단변을 잘라낸 모양이다. NETGEAR로고가 상판 왼쪽에 세로로 인쇄되어 있다. 

    ⓒ



    앞쪽에는 공장 초기 설정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리셋 홀이 있다. 오른쪽 하단변에는 작동을 위한 전원입력 단자가 있는데 별도 어댑터 없이 바로 교류를 입력받아 내부에서 변환하는 구조이다. 어댑터불량을 예방할 수 있고 보다 안정적 동작이 가능하다. 또한 거추장스러운 어댑터 기기가 보이지 않아서 미관에도 좋다.


    ⓒ

    ⓒ

    기능 대부분은 후면에 있다. 금속으로 된 테두리를 가진 이더넷 단자가 16개 가지런히 탑재된 모습이다. 각 단자의 좌우에는 LED가 달려있어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왼쪽 LED는 1기가비트 속도 이더넷을 나타내며, 오릉쪽 LED는 10메가 혹은 100메가비트 이더넷 작동을 나타낸다. 깜빡거리는 것이 작동하고 있다는 표시이다. 각 포트 아래쪽에는 1~16 번호가 인쇄되어 있으며 가장 오른쪽에는 전원 유무를 알리는 LED가 있다.


     

    ⓒ

    16포트가 조금 많아서 부담스러운 사용자를 위한 자매 제품으로 8포트를 탑재한 넷기어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 GSS108E도 있다. 축약형 제품으로 스위칭 허브 기능을 비롯한 기능에서 비슷한 성능을 가졌다.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같은 곳에서는 이 제품을 이용해도 좋다.



    주요특징 - 장착이 편리한 1-2-3-4 클릭 마운팅 시스템

    사실 스위칭허브의 기능 자체는 단순하다. 유선 이더넷 신호를 받아서 다시 유선으로 효율좋게 분배해주는 것이다. 유선랜 기술 자체가 안정화된 상태이기에 회사에 따른 기본적 성능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 그렇지만 세부적인 기능성과 고품질 안정성이 개별 제품의 차별성을 부여한다.


    ⓒ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의 큰 특징은 부착이 간편하다는 점에 있다. 1-2-3-4 클릭 마운팅 시스템은 하드웨어 디자인 단계부터 잘 준비된 시스템이다. 브래켓 마운팅을 채택한 이 시스템은 스위칭허브를 장착하고자 하는 곳에 프레임인 브래킷을 먼저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



    기둥 같은 새로 공간, 책상 아래 같은 빈 공간을 이용하고자 하면 함께 제공되는 브래킷을 먼저 장착한다. 간편한 나사조립식으로 된 브래킷은 제품 본체에 대한 손상 우려 없이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브래킷 설치가 끝나면 본체인 스위칭허브를 밀어넣는 것으로 간단히 장착된다. 납작한 면을 붙여서 설치할 수도 있고 좁은 면으로 세워서 장착할 수도 있다. 공간활용과 미관에 따라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



    또한 케이블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는 악세사리도 제공한다. 동봉된 스트랩을 쓰면 여러 기기를 연결할 때 생기는 이더넷 단자와 전원 단자 등을 한데 묶어서 깔끔하게 만들수 있다. 마운팅 시스템과 함께 이용하면 실내 미관을 해치지 않는 장치 설치가 가능하다.


    성능 - 손실과 지연시간 최소화, 다양한 전문 기능

    ⓒ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 가운데 GSS108E 모델은 단자가 8개인 대신에 USB단자 2개를 따로 제공한다.

    ⓒ

    ⓒ




    회의실 등에서 간단하게 사용하기 위한 목적인 만큼 USB단자를 이용한 충전 등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순한 스위칭허브가 아니라 실용목적에 더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배려한 기능이다.

    ⓒ



    이번에는 실제 전송 성능을 알아보았다. 스위칭허브의 근본 목적은 이더넷 단자로부터 입력된 신호를 최대한 손실없이 연결기기에 전달하는 것이다. 우선 이더넷과 직접 연결한 PC의 전송능력을 측정했다. 이어서 동일한 PC에 이번에는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를 이용해서 배분한 신호를 넣고 측정해보았다.

    ⓒ



    일회성 오차를 줄이기 위해 한 번 더 위의 과정을 반복했다. 그 결과는 입력에서 온 신호를 거의 기복없이 최소 손실로 전달한다는 점이다. 업로드와 다운로드에서 몇 퍼센트도 안되는 차이만 있었다. 또한 신호 안정성을 뜻하는 PING값에서도 미세한 차이만 보였다.

    ⓒ



    이 밖에도 이 제품은 많은 전문 기능을 가지고 있다. 냉각팬이 없는 설계로 조용하게 작동한다. 트래픽세분화를위한VLAN지원, 트래픽우선순위지정을위한 QoS, 멀티캐스트 최적화를 위한 IGMPsnoopingv1 ,v2, v3 지원도 가능하다. 대역폭 할당을 위한 기능도 있으며 전력 절약을 위한 IEEE802.3az 도 지원한다.



    총평 - 편리한 장착과 우수한 전송능력의 스위칭허브

    가정과 사무실에서 계속 늘어나는 모바일 기기는 그만큼 네트워크 접속을 필요로 한다. 클라우드와 사물인터넷이 생활 속에 스며들면서 점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해야 제대로 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위칭허브는 유선 이더넷 요구량이 많은 사무실과 가정에서도 갖춰야 할 장비로 떠오르고 있다.


    ⓒ



    넷기어 프로세이프 클릭 스위치는 쉬운 설치와 우수한 성능을 갖춘 제품으로 이런 요구에 적절히 대응한 제품이다. 어디든 편리하게 장착할 수 있는 1-2-3-4 클릭 마운팅 시스템은 독보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송능력에서도 뛰어난 안정성을 보여주었다. 간편하게 사용할 스위칭허브가 필요한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주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