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R8000, R8500 , 부가기능을 활용하자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10-21 17:31:44

    모바일 기기가 대세가 되면서 각 가정마다 필수적으로 갖춰 놓는 것이 유무선 공유기이다. 유선랜 연결단자가 없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은 와이파이를 통한 무선네트워크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가운데는 넓은 커버리지와 빠른 통신환경을 위해서 프리미엄 공유기를 구입하는 경우도 있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그런데 막상 비싼 프리미엄 유무선공유기를 설치해놓고는 활용도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유선으로 데스크톱 PC에 연결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기능 이상으로 쓰지 않는 것이다. 프리미엄 공유기는 강력한 전송능력이나 커버리지 외에도 다양하고 유익한 기능이 있지만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8500


    공유기를 보다 많이 활용하고 싶은 사용자를 위해서 넷기어에서 나온 프리미엄 유무선 공유기인 나이트호크 시리즈인 R7000, R8000, R8500에 담겨있는 풍부한 부가기능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들 공유기를 구입했거나 구매예정인 사용자라면 부가기능 가운데 필요한 기능을 잘 활용해 풍요로운 IT생활을 즐겨보자.



    ReadyCLOUD - 개인 클라우드 공간을 만들어보자


    ⓒ



    모바일 기기를 쓰면서 공간부족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이나 음악, 사진파일은 특히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데 그것을 기기 안에 전부 넣고 쓸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럴 때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 등을 쓰기도 하지만 유료가 아닌 이상 제공해주는 공간이 넉넉하지는 않다. 이럴 때 넷기어 공유기에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구축하는 ReadyCLOUD 기능을 쓰면 어떨까?






    ⓒ



    ReadyCLOUD는 넷기어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술이다. 우선 USB 외장하드 또는 메모리를 공유기에 연결하자. 그리고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 ReadySHARE 탭에서 ReadyCLOUD를 선택하자. 그러면 자세한 설정방법 안내가 한글로 표시된다.


    ⓒ



    안내에 따라 넷기어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한 다음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공유기 제품을 선택하자. 그럼 등록이 완료되며 외장장치에 연결된 파일을 볼 수 있다. 이것으로 개인 클라우드 사용을 위한 세팅은 끝났다.


    ⓒ

    ⓒ




    설정이 끝난 상태에서 외부에서 장치에 접근해서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등 PC 웹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싶다면 관련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http://readycloud.netgear.com/client/install/ReadyCloudSetup.exe에서 간단히 앱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이후 PC의 파일 브라우저에서 바로 내 클라우드의 파일이 표시되며 사용이 가능하다.

    ⓒ




    모바일에서는 구글 플래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ReadyCLOUD란 검색어를 이용해서 앱을 내려받자. 설치 후 계정에 연결된 기기 가운데 클라우드로 쓰기를 원하는 기기를 선택해주면 스마트폰 등에서 파일이 표시된다.


    ⓒ



    모바일 앱에서 미디어백업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스마트폰의 사진파일 등을 정기적으로 백업한다. 소중한 내 파일을 이중으로 보호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지워 용량을 확보하기 좋다.



    DLNA - 스마트TV로 직접 내 파일을 보자

    요즘 나오는 스마트TV는 자체적으로 사진, 음악,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즉 PC나 노트북, 스마트폰의 도움이 없어도 네트워크에 연결된 저장장치에서 파일을 받아서 감상할 수 있다. DLNA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장치 간 미디어 스트리밍을 해주는 기술이다. 이것이 지원되는 스마트TV가 있고 나이트호크 R7000, R8000, R8500을 사용한다면 부가기능 활성화 만으로 TV를 통해 음악이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




    우선 공유기의 USB에 원하는 미디어 파일이 담긴 저장장치를 연결한다. 이후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서 DLNA 미디어 서버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기본값으로 활성화되어 있지만 만일 아니라면 바로 켜주자. 맥이나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면 음악을 위한 iTunes 서버 기능도 쓸 수 있다.




    ⓒ




    이후 스마트TV를 켜자. 자동인식된 넷기어 미디어 서버가 확인될 것이다. 그것을 이용해 DLNA 플레이어에서 미디어를 재생하면 된다. 여기서는 스마트TV를 이용했지만 이 DLNA 기능은 PC와 모바일 장치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최신 스마트 TV 뿐만 아니라, IPTV 셋탑박스에서 지원하기도 한다.

    ⓒ



    PC에서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기본으로 DLNA를 지원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앱을 통하여 재생할 수 있다. LG전자에서 출시된 스마트 TV는 외부 입력 목록 또는 SmartShare 메뉴에서 넷기어 공유기 검색이 자동으로 되며, 해당 메뉴에서 미디어 파일을 선택해서 재생할 수 있다.



    VPN - 보안이 강화된 가상 개인 사설망을 만들어보자


    ⓒ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가상 개인 사설망의 약자이다. 암호화가 잘되어 있는 비싼 전용회선 없이도 네트워크 내부망에 접속할 수 있는 기술이다. 대표적인 활용법으로 사용자가 집에서도 회사 내부 네트워크로 접속이 가능하여 업무를 할 수 있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공유기 시리즈는 모두 VPN 서버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Open VPN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공유기와 VPN 연결을 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우선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한 후 고급 설정을 통해 VPN 서비스를 활성화시킨다.


    ⓒ



    이후 OpenVPN 홈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이용하려는 장치에 맞는 OpenVPN 클라이언트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한다. 예를 들어 윈도우 PC라면 http://openvpn.net/index.php/download/community-downloads.html 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후 공유기 VPN 페이지의 OpenVPN 구성 패키지 다운로드 항목에서 장치 유형에 맞는 패키지를 다운로드해 설치한다. 64비트 윈도우는 설치 경로가 C:Program FilesOpenVPNconfig 4개 파일을 덮어쓰기 한다.


    ⓒ


    ⓒ

    이후 네트워크 어댑터 중 TAP-Windows Adapter V9의 이름을 NETGEAR-VPN으로 변경하고 오른쪽 하단의 트레이 아이콘에서 OpenVPN 클라이언트를 마우스 우클릭한 후 Connect를 이용해서 연결해준다. 트레이 아이콘이 녹색으로 변경되면 잘 연결된 것이다.


    ⓒ




    공유기 IP 주소인 192.168.1.1로 ping 테스트를 해보면 응답을 통해 VPN이 잘 설정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후로는 외부에서 집에 설치된 공유기의 내부 사설 IP로 통신이 가능하다. 포트포워딩 없이도 직접 공유기 하단의 장치들로 접속할 수 있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8000

    ⓒ




    이 밖에도 나이트호크 R7000, R8000, R8500은 부가기능으로 PC없이 바로 저장장치속 사진 등을 출력하는 프린터 서버 기능, Samba, FTP, HTTP를 통한 파일서버 기능, 스마트폰 등 단말기 방향을 향해 집중적으로 그쪽으로 신호를 보내는 빔포밍 플러스 기능 등이 있다. 보다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 넷기어 프리미엄 공유기의 능력을 보다 많이 즐겨보면 어떨까?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