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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2020년 증강현실(AR) 주류 기술로 부상할 것"


  • 이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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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16-10-20 12:03:08

    오는 2020년에는  1억명의 소비자가 증강현실로 쇼핑을 하고, 인터넷 검색 세션 중 30%는 스크린 없이 음성 소통으로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0일, 시장 조사기관 가트너는 심포지엄/IT엑스포(ITxpo)를 통해 2017년 이후에 주목해야 할 10대 주요 전망을 발표했다.

    2020년, 1억명의 소비자가 증강현실로 쇼핑할 것

    포켓몬 고와 같은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의 인기는 AR을 주류 기술로 등극할 것이며 더 많은 유통 업체들이 쇼핑 경험에 AR을 접목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습관처럼 몸에 지니게 되면서 물리적인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기업 및 유통 업체들은 쇼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하여 이러한 습관을 활용할 메커니즘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물리적인 세계에 AR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와 같은 디지털 정보를 계층화하는 것은 상점이나 다른 장소에서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IKEA 카탈로그 앱을 사용해 구매하고 싶은 가구를 본인이 거주하는 집에 배치해 볼 수 있다. 현실 세계 요소를 지니고 있는 AR 앱은 이러한 점에서 가상현실(VR)과 차별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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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릴 플러머 가트너 펠로우 겸 최고 연구 책임자 (사진=가트너 제공)



    2020년, 인터넷 검색 세션 중 30%는 스크린 없이 수행될 것

    구글 홈(Google Home)과 아마존 에코(Amazon Echo)와 같은 새로운 오디오 중심 기술은 어디에서나 대화를 통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음성 중심의 상호 작용을 기반한 신규 플랫폼을 생성한다.

    음성 소통(vocal interactions)은 검색하는데 손과 눈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주행, 요리, 산책, 사교 활동, 운동 및 기계 작동법과 같은 내용으로 검색 용도를 확장시켰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깨어있는 동안은 거의 항상 온라인 정보에 즉각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2019년, 브랜드 중 20%는 자사의 모바일 앱을 포기할 것

    많은 브랜드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도입율과 이를 통한 고객 참여도와 투자 수익율(ROI)이 투자에 비해 기대했던 것보다 상당히 저조하다는 점을 깨닫고 있다.

    설치를 위한 장벽이 낮고, 제한적인 투자와 지원, 마케팅 비용으로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근접하는 다양한 수준의 참여도를 제공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경험을 실적이 저조한 애플리케이션과 비교하여 평가할 것이며, 앱을 종료해 손실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2020년, 알고리즘은 전세계 10억명 이상에 달하는 근로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

    맥락화 알고리즘은 심리학, 사회 신경과학, 인지 과학과 같은 다양한 행동 개입이 포함되면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인간은 감정의 고조가 심할 때는 비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알고리즘은 사회화 및 테스트를 진행한 대규모 집단 기억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함께 인텔리전스를 강화하여 이러한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은 모든 것을 ‘기억하고’ 이전까진 경험해보지 못했던 시기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며, 수행 중인 업무를 객관적으로 처리할 뿐 아니라 삶에 대해 더 감사한 마음을 가지도록 만들어 준다.

    알고리즘의 사용이 소름돋는 일일 수 있지만, 긍정적인 결과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될 경우엔 다양한 산업군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2022년,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의 가치는 100억 달러에 이를 것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은 거래 기록이 나아갈 차세대 혁명이다. 블록체인 장부(ledger)는 관계자 모두에게 모든 거래에 대한 변경할 수 없는 공유된 관점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거래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정해진 블록체인 기록이 변경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어떠한 형태의 가치 교환(value exchange)은 며칠이 아닌 몇 분 안에도 생겨날 수 있다.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은 현금을 풀거나 거래 비용을 줄이고 비즈니스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아직 블록체인이 성숙하지 못한 상황이지만, 제품 및 자본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2020년, 사물인터넷(IoT)으로 인해 데이터센터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 증가가 3% 미만에 그칠 것

    2020년에는 210억여 개의 엔드포인트가 사용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IoT 분야에서 데이터는 폭발적으로 생성될 가능성이 높다.

    2020년 약 900 엑사바이트(Exabyte)에 이르게 될 데이터센터의 HDD와 SSD 용량 가운데 IoT 개별 센서 스토리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불과 0.4%에 이를 전망이며, 멀티미디어 센서용 스토리지는 2%로, 전체 2.3%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oT를 통해 주요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가치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동시에, 스토리지 인프라 측면에서 관리 용이성을 지속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 밖에도 ▷ 2019년, 기업이 혁신에 투자하는 비용 1달러 당 7달러의 추가 지출이 집행에 필요할 것 ▷2020년, 전체 직원 가운데 40% 가량이 피트니스 트래커로 헬스케어 비용 절감 가능 

    2022년, IoT 활용으로 유지 보수, 서비스, 소비재에 따른 비용을 연간 1조 달러 절감 가능 ▷2021년, 개인 활동의 20%는 7대 디지털 기업 중 한 곳 이상과 연계될 것 등을 10대 전망으로 꼽았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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