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블루투스 이어폰 혹은 스피커? 난 둘 다! LG전자 ‘톤플러스 액티브’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10-01 18:26:09

    가장 잘 나가는 블루투스 헤드셋이라면 LG전자 ‘톤플러스(Tone+)’ 시리즈를 손꼽을 수 있다. 잘나가는 톤플러스의 적수는 톤플러스 모조품일 정도로 LG전자는 소위 짝퉁 톤플러스에 대한 단속에 힘쓰고 있다.

    지난 5월 국내 출시한 톤플러스 HBS-1100은 음질을 높이기 위한 수단은 모두 동원한 듯한 블루투스 헤드셋의 끝판왕 같은 제품이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LG전자는 전에 없던 독특한 톤플러스를 출시했다. 바로 블루투스 헤드셋에 스피커를 달아 블루투스 스피커처럼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사용하다가 스피커로도 사용할 수 있는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를 만나보자.

    ©

    ■ 활동에 어울리는 착용감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는 이전 톤플러스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목에 착 감기는 디자인으로 유닛 중앙에 두 개의 스피커가 배치된 것이 차이점이다. 스피커를 새롭게 넣었지만 두께는 17.6g에 불과해 슬림함을 유지했다.

    무게는 60.5g으로 하루종일 착용하고 있어도 부담이 없는 편이다. 색상은 깔끔한 실버와 블랙 두 가지로 출시됐다. 덕분에 꼭 운동용이 아닌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무난하다.

    ©

    디자인은 이전의 톤플러스와 비슷할지 몰라도 써보면 착용감이 다르다. 톤플러스 HBS-1100이 가볍게 목에 안착되었다면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는 끝부분이 길게 뻗어 나와 있어 밀착성을 높였다. 덕분이 많은 움직임에도 헤드셋이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

    착 감기는 착용감을 위해 톤플러스 액티브는 ‘윙팁’이라는 구성품이 포함된다. 기본형보다 긴 윙팁을 끼면 좀 더 타이트한 착용감을 얻을 수 있다.

    ©

    전원 스위치는 유일하게 헤드셋 안쪽에 위치해 실수로 헤드셋을 끄지 않도록 했다. 스피커와 이어폰 모드를 변환할 수 있는 버튼도 유일한 스위치 형태로 헤드셋 바깥쪽에 위치한다. 이 밖에도 음악 재생 버튼, 통화 버튼, 볼륨 버튼, 트랙 이동 버튼이 마련됐다.

    ©

    톤플러스 시리즈의 장점인 줄감개 기능도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에 포함됐다. 색다른 점은 줄감개 버튼을 눌러서 줄을 짧게 하는 것이 아니라 줄을 살짝 당겼다가 힘을 빼면 이어셋이 유닛 안으로 쏙 감겨 들어간다. 별도의 버튼을 누르는 것보다 편하다.

    ■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한 나만을 위한 콘서트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는 버튼 하나로 블루투스 이어셋과 블루투스 스피커를 넘나든다. 스피커 성능을 살펴보면 그냥 단순히 스피커만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니다. 사운드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LG전자답다. 귀 바로 밑에서 스테레오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것이 나만을 위한 콘서트를 듣는 기분이다. 주변 배경음을 모두 들으면서 생생한 스테레오 스피커를 듣는 기분은 확실히 색다르다.

    ©

    ▲ 유닛 양쪽에 스피커를 내장했다

    톤플러스 액티브는 이어셋으로 사용하면 혼자서 듣는 용도지만 스피커 모드로 쓰면 여럿이 함께 듣는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쓸 수 있다. 작은 크기지만 기특하게도 꽤 큰 사운드를 들려준다. 튜닝도 잘 되어 볼륨을 높여도 좋은 밸런스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기존 블루투스 스피커와의 차이점이라면 톤플러스 액티브는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집안 곳곳을 돌아다니면서도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스피커를 통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자

    톤플러스 액티브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할 때의 장점은 생각보다 많다. 이어폰을 귀에 꽂지 않고도 스테레오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듣거나 음성 통화가 가능하다. 우선 스피커 모드로 전환했을 때 위험 요소를 줄여준다. 차가 많이 다녀 주위를 살펴야 할 때 혹은 혼자서 걸어가는 골목길이라면 귀를 막고 있는 것보다는 스피커 모드로 주변 소리를 함께 듣는 것이 안전하다.

    ©

    ▲ 이어폰을 착용하지 않고도 음악을 듣는다(사진=LG전자)

    톤플러스 액티브는 운동용으로도 특화됐다. 특히 격렬한 활동에는 이어폰이 번거로울 수 있다. 만약 산책을 한다면 스피커를 켜 운동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다. 특히 생활 방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가벼운 땀을 흘리는 것 정도는 문제가 없다.

    마찬가지로 이어폰을 착용하기 귀찮을 때가 있다. 설거지를 하거나 양치할 때 음악을 듣고 싶은데 이어폰을 끼기 싫을 때는 그냥 스피커 모드로 두면 된다. 또한 음성 통화까지 스피커로 가능하기 때문에 스피커폰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청력을 보호하는 용도로도 톤플러스 액티브는 눈여겨볼 만하다. 장시간 인이어 이어폰을 착용하는 것은 청력에 좋지 않다. 혼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환경에서는 톤플러스 액티브의 스피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자.

    ■ 생활 방수 지원

    ©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는 톤플러스 중 최초로 생활 방수를 지원한다. IPX4 등급의 방수 성능으로 땀이나 비로부터 유닛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뜨거운 여름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도 마음놓고 사용하자.

    ■ 운동에 특화됐지만 사운드도 놓치지 않아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는 퀄컴 apt-X HD 오디오 코덱을 내장해 24bit 하이파이 음원을 무선으로 손실 없이 재생할 수 있다. 그렇지만 연결된 디바이스에서도 apt-X HD를 지원해야 한다. 현재 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LG G5와 V20이 유일하며 해당 LG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이라면 무손실 음원을 즐기기에 좋다.

    ©

    여기에 4개의 층으로 이뤄진 어드밴스드 쿼드 레이어 진동판이 적용됐다. 저음은 풍부하고 고음은 더욱 선명하게 들려주도록 했다. 실제로 청취해 본 톤플러스 액티브는 상당히 선명한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디테일한 표현력과 함께 선명한 고음역대는 저가형 블루투스 헤드셋과는 확연히 다른 음질을 들려준다.

    자체적으로 이퀄라이저(EQ)도 지원한다. 재생/ 일시정지 버튼을 짧게 두 번 누르면 기본-베이스(저음 강화)-트레블(고음 강화) 순서로 음장 효과를 줄 수 있다. 여기에 듀얼 MEMS 마이크를 채택해 선명한 통화 품질을 지원한다.

    ■ 업무용 헤드셋으로도 어울리는 사용 시간

    사용시간은 스피커를 사용할 때와 이어폰을 사용할 때 다르다. 음악 재생은 12시간, 스피커로는 6시간 재생이 가능하다. 음성 통화는 13시간, 스피커는 9.5시간 가능하다. 대기시간은 최대 430시간에 달하는 만큼 비즈니스용 헤드셋으로도 사용하기에도 적절하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도 쓴다

    ©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는 전용 앱인 ‘LG 톤&헬스’ 앱을 통해 웨어러블 디바이스처럼 쓸 수 있다. 이전 트랙을 재생하는 REW 버튼과 다음 트랙을 재생하는 FWD를 동시에 1초 정도 누르면 활동량 기록을 시작한다. 측정된 활용량은 ‘LG 톤&헬스’ 앱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전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보다는 구체적이지 않지만 걸음수나 움직인 시간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는 적절하다.

    ©

    다른 톤플러스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톤&토크(Tone&Talk)’ 앱을 설치해 업무 용도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FEW 버튼을 1초 이상 누르면 ‘음성 메모’ 를 시작하며, 전화나 문자가 오면 진동으로 알려주는 ‘진동 알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무섭게 진화한 LG 톤플러스

    ©

    톤플러스 시리즈는 점점 진화하고 있다. 새로운 톤플러스 액티브(HBS-A100)는 블루투스 이어셋은 물론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생활 방수 기능이나 사운드 품질을 살펴보면 단점을 찾아내기 힘들 정도다. 다만 가격대가 블루투스 이어셋으로는 높은 편이다.

    현재(1일) 인터넷 최저가 10만 원대 후반이다. 그렇지만 블루투스 이어셋과 스피커로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특별함과 음악 감상이나 피트니스용, 비즈니스용, 스피커폰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확실한 프리미엄 블루투스 제품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4510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