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 워치 2와 안드로이드 웨어 탑재한 스마트 워치 비교해보니?


  • 우예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9-28 18:08:20

    9월 16일 출시된 애플의 신형 스마트 워치 애플 워치 2. 저렴한 가격의 모델군이 등장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애플 워치 2의 대항마인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 탑재 스마트 워치도 속속 출시을 앞두고 있다.

     

    예를 들어 퍼실(Fossil), 디젤(Diesel),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케이트 스페이드 뉴욕(Kate Spade New York) 등 시계 브랜드들은 신형 스마트 워치 출시 소식을 전하고 있다. 가을부터 겨울까지 디젤과 엠포리오 아르마니의 디자인을 담은 스마트 워치가 등장할 것이다.

     

    그렇다면 애플 워치 2와 안드로이드 웨어 탑재 스마트 워치의 차이점은 뭘까? 애플 워치 2는 단일 제조사에서 제조하는 반면, 안드로이드 웨어 탑재 스마트 워치는 여러 업체에서 제조한다. 따라서 하드웨어 성능의 단순 비교는 어렵더라도, 디자인면에서는 안드로이드 웨어 쪽이 다양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디자인면을 더욱 자세히 비교해 보면 애플 워치 2는 각진 디자인을 채택한 반면, 안드로이드 웨어 단말기는 원형이 주류다. 베젤과 용두 같은 구성품 디자인은 안드로이드 웨어 단말기가 다양하다.

     

    애플 워치 2의 미력은 NFC 칩과 지문 센서를 탑재함으로써 모바일 결제 애플 페이(Apple Pay)를 지원하는 점이다. 심장 박동 센서나 GPS 역시 탑재되어 활동량과 러닝을 비롯한 운동 기록을 저장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웨어 단말기의 경우 기종마다 심장 박동 센서나 GPS의 지원 여부가 차별화되므로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기능면에서 우열을 가리기는 힘들다. 두 제품 모두 메일 또는 SNS 메시지 확인, 간단한 답장, 일기 예보와 스케줄을 체크해 표시하는 정보의 종류는 거의 같다.

     

    음성 인식 기능의 경우 애플 워치 2는 시리(Siri), 안드로이드 웨어 단말기는 구글 나우(Google Now)를 이용할 수 있다.

     

    기타 기능은 어플을 추가 설치하면 확장이 가능한 점은 같다. 굳이 비교하자면 안드로이드 웨어 단말기는 문자판 디자인 관련 어플이 더욱 다양하며, 명품 시계를 페러디하는 등 보다 다채롭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다.

     

    다만 두 제품 모두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것이 전제된다. 현재의 차이는 취향의 차이일 뿐인 구글은 2016년 가을 안드로이드 웨어의 대폭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비해서 간단한 느낌을 주는 스마트 워치가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베타뉴스 우예진 기자 (w9502@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4475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