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1탄,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설치기


  • 이창선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9-18 15:50:42

    늦여름의 열기와 가을의 시원한 바람이 만나가는 요즘, 필자는 넷기어 코리아와 베타뉴스가 함께한 “넷기어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에 당첨되신 블루알파 회원님을 만나기 위해 인천 서구 가정 3동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

    ▲ 블루알파 회원님이 거주하고 있는 40평형 빌라

    블루알파 회원님이 거주하고 있는 주택은 40평형 빌라로 상당히 넓은 평수의 주택이다. 이 주택에 새롭게 설치될 제품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공유기로, 현재 소비자가격 20만원 후반 대에 판매되고 있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이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이 녀석은 어떤 성능을 자랑할까?

    독자들도 궁금하겠지만, 필자 역시 개인적인 궁금증이 작지 않았다. 유무선 공유기로서 20만원 후반의 가격은 결코 가볍지 않은 가격인데… 과연 이 제품은 그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제품인지? 그리고 40평이라는 작지 않은 공간에서, 소위 말하는 프리미엄 유무선 공유기는 어떤 퍼포먼스를 보일 것인지?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하지 않던가? 이제 이 제품을 직접 설치하여 독자와 필자의(?) 궁금증을 해결해야 할 시간이다.

    ■ 블루알파 회원님과의 인터뷰 (제품 설치 전)

    ©

    ▲ 금번 이벤트에 당첨되신 블루알파 회원님

    질문 : 우선 넷기어 코리아와 함께하는 “넷기어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에 당첨 되신 것을 축하 드린다. 기분은 어떠신지?

    답변 : 감사하다. 이벤트에 당첨되어 상당히 기쁘게 생각한다.

    질문 : 현재 무선 공유기를 통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기기는 몇 개가 되는지?

    답변 : 스마트폰 4개 / 태블릿 1개 / 노트북 2개와 유선으로 연결된 IPTV 1개를 사용 중이다.

    질문 : 기존 무선 공유기는 얼마 동안 사용하셨는지? 그리고 사용 느낌은?

    답변 : 기존 제품을 사용한지는 1년 반정도 된 것 같다. 제품 디자인은 예쁘다고 생각하는데, 무선 커버리지가 떨어지는 것 같다. 무선 신호가 안 잡히는 경우가 있어서 가끔씩 재부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질문 : 금번 이벤트에 신청한 이유는?

    답변 : 일단 다른 방에서는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한데 여동생 방에서는 거의 무선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 여동생 방에서도 쾌적하게 무선 인터넷이 가능해졌으면 좋겠다는 희망으로, 금번 이벤트에 참여를 하게 되었다.

    질문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프리미엄 공유기로 바꾼 후에는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지?

    답변 : 일단 집안 어디에서든 쾌적하게 무선 인터넷을 쓰고 싶은 마음이다. 그리고 기존 제품으로는 약한 신호 때문에 프린터를 무선 모드로 사용하지 못했는데, 넷기어 제품으로 바꾼다면 무선 셋팅을 하여 편하게 사용하고 싶다.

    ■ 기존 공유기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으로 교체 진행

    ©

    블루알파 회원님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유무선 공유기는 AC1200 / 듀얼 밴드 /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이다. 사실상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제품과는 스펙 및 성능 상으로 작지 않은 차이가 나는 제품이기 때문에, 두 제품을 동일선상의 기준으로 판단할 필요는 없다.

    본 이벤트는 말 그대로 기존 제품을 프리미엄 유무선 공유기로 업그레이드 해 드리는 이벤트다. 따라서 공유기 교체에 따른 성능 테스트 결과가 이후 보여지게 되겠지만, 결코 기존 제품의 성능을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란다. 기본적으로 두 제품은 등급 자체가 다른 제품이기에, 성능 차이는 나타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기사를 읽어주시기 바란다.

    ©

    ©

    설치를 마친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공유기 모습은 위와 같다. 기본적으로 6개의 안테나가 있기 때문에, 어찌 보면 거미(?) 같다는 느낌도 드는 디자인이다. 안테나의 각도는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데 전면부와 후면부의 안테나만 각도 조절을 할 수 있으며, 중간에 위치한 안테나는 바깥쪽으로 펼치거나 안쪽으로 접을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공유기의 공식 스펙은 위와 같다. 20만원 후반대의 가격을 형성하는 제품답게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데, 실제적인 성능 면에서 주목해야 할 스펙은 아래와 같다.

    1. AC3200 트라이밴드 Wi-Fi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공유기는 3개의 주파수 채널을 통해, 최대 3.2Gbps Wi-Fi 속도를 제공한다. 각 주파수 별로 지원하는 최대 속도는 아래와 같다.

    ※ 3.2Gbps 속도 : 600Mbps(2.4GHz) + 1300Mbps(5GHz) + 1300Mbps(5GHz)

    2. Beamforming+ 기술

    ©

    Beamforming+ 기술은 스마트기기의 위치를 자동 추적하여, 현재 스마트기기가 있는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집중적으로 쏘아주는 기술이다. 일반적인 공유기는 특별한 방향성 없이 360도 전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송출한다. 하지만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하는 넷기어 제품은 스마트기기가 있는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집중적으로 쏘아주기 때문에, 더욱 빠른 W-Fi 속도와 넓은 무선 커퍼리지 그리고 안정적인 연결을 유지해 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넷기어 Beamforming+ 기술의 특별한 점은,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기기에도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이다. 기본적인 Beamforming 기술은 802.11ac 무선 규격에 근거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술인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신호를 쏘아주는 공유기 뿐만 아니라, 무선 신호를 받는 단말기(스마트기기)또한 802.11ac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런데 넷기어 Beamforming+ 기술은 이러한 제약 사항을 극복하여,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단말기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개선된 것이다. 한층 더 발전된 Beamforming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Beamforming 기술 명칭 뒤에 “+” 라는 부호가 덧붙여진 셈이다.

    3. Smart Connect 기술

    Smart Connect 기술은 간단히 말하자면 자동 로드 밸런싱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많은 환경에서 특정 단말기에 속도가 집중이 되지 않도록, 무선 신호와 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기술이다. 아래의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공유기는 무선 단말기의 호환성과 공유기와 단말기 사이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각 단말기에 무선 신호를 쏘아주게 된다. 동일한 스펙의 무선 단말기 2개가 있다고 하면, 거리상으로 공유기에 가까이 위치한 단말기에 더욱 강한 무선 신호가 도착하게 된다.

    공유기 근처에 있는 단말기를 A 단말기라고 한다면, A 단말기는 공유기에 가까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Wi-Fi 속도를 우선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그런데 이 A 단말기에서 고품질 HD 동영상 등을 다운받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공유기로부터 먼 거리에 위치한 B 단말기는 무선 인터넷 속도가 상당히 느려지게 되는 문제점이 나타난다. 소위 말하는 “데이터 쏠림”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만약 공유기로부터 무선 신호를 받는 단말기가 2개가 아니라 4개 / 5개 / 6개인 상황이라면, A 단말기의 데이터 독식(?) 때문에 나머지 B / C / D 단말기 등은 말 그대로 심각하게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쏠림 현상을 막아주는 기술이 바로 Smart Connect 기술이다. Smart Connect 기술은 각 단말기에 제공되는 무선 신호 세기 등을 분석하여, 빠른 속도가 제공되는 단말기는 빠른 단말기끼리 묶고 느린 속도가 제공되는 단말기는 느린 단말기끼리 묶어 각 그룹 별로 별도의 Wi-Fi 대역을 할당하여, 어느 특정 단말기가 지나치게 빨라지거나 느려지지 않도록 스마트하게 제어해 주는 기술이다.

    ■ 성능 테스트 – 기존 공유기

    - 거실

    ©

    먼저 블루알파 회원님의 자택에 설치된 기존 공유기의 무선 속도를 측정해 보았다. 테스트 툴은 인터넷 속도 테스트 툴로 널리 사용되는 벤치비 앱을 필자의 핸드폰에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

    ▲ 기존 공유기 / 2.4GHz 주파수

    ©

    ▲ 기존 공유기 / 5GHz 주파수

    ©

    공유기 자체가 거실에 위치하고 있고 특별한 장애물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거실에서의 무선 속도는 양호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주파수에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핑을 보여주고 있으며, 2.4GHz 주파수 보다는 5GHz 주파수에서 속도가 빠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 방1 (블루알파 회원님 방)

    ©

    ©

    ▲ 기존 공유기 / 2.4GHz 주파수

    ©

    ▲ 기존 공유기 / 5GHz 주파수

    ©

    블루알파 회원님의 방에서의 속도는 거실에서의 속도보다는 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거실과 블루알파 회원님의 방 사이에는 두꺼운 벽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무선 신호의 투과율이 약해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거실과 마찬가지로 2.4GHz 주파수보다는 5GHz 주파수에서 속도가 빠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 방2 (여동생 방)

    ©

    ▲ 기존 공유기 / 2.4GHz 주파수

    ©

    ▲ 기존 공유기 / 5GHz 주파수

    ©

    사실상 블루알파 회원님이 금번 이벤트를 신청한 가장 큰 이유가 되는 여동생 방에서 무선 속도를 측정해 보았다. 어느 정도 예상을 했지만, 생각보다 속도 저하가 심한 편이었다. 2.4GHz 주파수 환경에서는 거실 속도의 20% 속도에 불과한 13.4Mbps 속도를 보여주었고 5GHz 주파수 환경에서는 1Mbps의 속도에도 미치지 못하는 심각한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어, 무선 인터넷이 거의 불가능한 환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블루알파 회원님의 언급에 따르면 여동생 방에서는 무선 신호가 거의 잡히지 않거나 간혹 신호가 잡히더라도 속도가 너무 느려서, 별도의 ‘와이파이 에그’를 사용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하니 불편함이 상당히 큰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 성능 테스트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프리미엄 공유기

    자, 이제 오늘의 주인공인 나이트호크 X6 R8000 프리미엄 공유기로 교체한 뒤의 성능을 살펴볼 차례다. 인터넷 라인 변경 없이 공유기 교체만으로 무선 인터넷 성능은 얼마만큼 향상될 수 있을 것인가?

    - 거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 2.4GHz 주파수

    ©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 5GHz 주파수

    ©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일단 2.4GHz 주파수 환경에서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공유기의 우수한 성능이 돋보인다. 독자들도 보실 수 있듯이 전반적으로 다운로드 / 업로드 속도가 작지 않게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다.

    5GHz 주파수 환경에서의 성능은 의외로 기존 공유기가 좀더 빠른 모습을 보인다. 특별한 장애물이 없는 환경에서는 기존 공유기가 다운로드 속도 면에서 좀더 나은 성능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인터넷 게임을 할 때 중요한 Ping 속도 또한, 기존 공유기가 좀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방1 (블루알파 회원님 방)

    ©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 2.4GHz 주파수

    ©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 5GHz 주파수

    ©

    실제적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제품의 매력은 공유기에서 더욱 멀어진 거리와 장애물이 있는 환경에서 나타난다.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거실과 블루알파 회원님의 방 사이에 두꺼운 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실보다 오히려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방2 (여동생 방)

    ©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 2.4GHz 주파수

    ©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 5GHz 주파수

    ©

    자, 그럼 문제의(?) 여동생 방에서의 테스트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 일단 2.4GHz 주파수 환경에서의 다운로드 속도는 77.4Mbps로, 거실이나 블루알파 회원님의 방에서의 속도보다 조금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존 공유기의 속도와 비교하면 무려 5.8배나 빠른 성능을 보여주어, 명실공히 프리미엄 공유기는 다르다라는 면모를 확실히 보여준다.

    5GHz 주파수 환경에서의 성능은 더욱 향상된다. 놀랍게도 거실 / 방1 에서의 테스트 결과보다 더욱 빠른 93.5Mbps 라는 속도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공유기로는 사실상 무선 인터넷이 불가능한 장소였기 때문에, 이러한 속도는 더욱 경이롭게 느껴진다.

    고성능 무선 공유기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가까운 거리보다는 원거리 또는 두꺼운 벽과 같은 장애물로 인해 무선 속도가 제대로 안 나오는 환경 때문에 고성능 제품을 구입한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근거리보다는 원거리에서… 특히 장애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공유기의 강력한 성능은, 고성능 무선 공유기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한 모습이다.

    ■ 제품 설치 후 사용 소감

    필자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제품을 설치한 후 며칠이 지난 상태다. 지금까지 사용해 본 느낌은 어떠한지?

    답변 : 일단 여동생이 상당히 만족해하고 있다. 아무런 불편 없이 편하게 자기 방에서 무선 인터넷을 즐기고 있는 상태다. 고성능 제품으로 바꿔서 그런지 동시에 여러 개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해도 속도 저하가 잘 느껴지지 않는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다운받을 때의 속도가 빨라졌다고 느껴진다. 그리고 예전에는 약한 무선 신호와 속도 때문에 프린터를 무선 모드로 사용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무선 설정을 하여 쾌적하게 잘 사용하고 있다.

    ■ 100Mbps 환경에서도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준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무선 공유기

    ©

    지금까지 탐방 및 설치기를 읽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블루알파 회원님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100Mbps 광랜 서비스이다. 2010년대 초반대만 하더라도 100Mbps 광랜 서비스는 충분히 빠른 인터넷 서비스로 여겨졌었지만,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가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요즘은 결코 빠른 서비스라고 볼 수 없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은 최신 무선 규격인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모델이다. 결국 스펙 상으로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까지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모델인데, 100Mbps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좀 아깝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필자는 하고 있었다.

    그런데, 속도 테스트를 해보니 필자의 판단은 잘못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한계 속도가 100Mbps에 묶여있기는 했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은 40평형의 넓은 아파트 환경에서 거리와 장애물에 구애를 받지 않는 넓고 강력한 커버리지를 제공하여 어떤 방에서도 쾌적하게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해주고 있었다.

    물론 차후에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로 회선을 바꾼다면 더욱 빠른 성능을 만끽할 수 있겠지만, 100Mbps 환경이라도 장애물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넓은 커버리지의 고성능 무선 공유기를 원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과 같은 프리미엄 공유기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 중 하나라고 필자는 말하고 싶다.

    이상으로 넷기어 코리아와 함께한 “넷기어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 1탄 기사”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그리고 넷기어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 2탄 기사는… Coming Soon !!!


    베타뉴스 이창선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