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여주 광주 발전의 대동맥, 경강선 직접 타 보니...


  • 이 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9-17 18:11:14

    판교와 여주를 잇는 대동맥 경강선 임시개통 전철 시승기.

    판교와 여주를 잇는 새로운 복선 전철 경강선이 9월 24일 정식 개통한다. 정식 개통에 앞서 추석 연휴 동안(9월 13일 ~ 9월 18일) 코레일은 경강선에 대한 무료 임시 운행을 실시했다.  누구나 무료로 경강선 전철을 타 볼 수 있는 기회다.

    기자도 새로운 전철노선이 궁금해 14일 추석 연휴 첫날 아침부터 집을 나서 직접  경강선 전철을 타 보았다.

    새로운 길이 뚫리는 것은 좋은 일이다. 특히 복선 전철은 너무 고마운 일이다. 평소 가보기 어려웠던 곳을 간편하게 갈 수 있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어 경제가 살아나게 한다.

    그동안 경기도 광주를 비롯한 여주 지역은 전철의 혜택을 받지 못 했다. 전철로만 보면 완전히 고립되어 있는 미지의 땅이다. 이런 지역에 전철이 개통되면서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

    경강선 전철은 코레일에서 운영하고 있다. 일반 지하철과 달리 경강선은 코레일 소유의 노선이다. 임시운행이라 그런지 운전석에는 여러 명의 코레일 직원들이 타고 있었다. 

    ©

    시범 운행이라 한 시간에 한대밖에 운행하지 않았다. 막차도 오후 5시에 끊겨 밤늦게까지 운행하겠지, 안일하게 생각하고 놀다가는 여주에서 막차를 놓치는 사람이 꽤 있을 것 같았다. 

    ©

    임시 운행이라 환승이 되지 않았다. 신분당선 판교역에 내려 경강선 개찰구를 찾지 못해 한참을 헤매었다. 다른 사람들도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처음 타 보는 사람들을 위해 안내판을 조금 더 붙여 놓았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경강선은 총 11개 역을 운행한다. 판교역, 이매역, 삼동역, 경기광주역, 호법역, 곤지암역, 신둔도예촌역, 이천역, 부발역, 세종대왕릉역, 여주역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초기 운행 구간일 뿐 향후에는 원주를 지나 강원도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탈 수 있고, 이매역에서 분당선으로 갈아탈 수 있다. 특히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면 바로 강남역까지 갈 수 있어 광주 여주 시민들의 문화생활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

    시운전 동안 무료로 탈 수 있어서인지 예상외로 사람이 너무 많았다. 여유 있는 시승을 기대했다가 빡센 경험이 되고 말았다. 첫 역인 판교역부터 사람이 너무 많아 열차 안은 타자마자 가득 찼다. 문제는 도중에 내리는 사람도 거의 없다는 것. 처음부터 끝까지 꽉 찬 열차 안에 서 있어야 했다. 운행 시간은 약 48분 정도. 

    문제는 돌아오는 길도 마찬가지라는 것. 오히려 돌아올 때 사람이 더 많았다. 힘은 들었지만 그래도 다들 들떠 있었다. 쉽게 못 가 보던 지역을 편하게 다닐 수 있게 되었다는 기대감에 다들 표정이 밝았다.

    ©

    처음 보는 안내판과 이정표들. 이매역 부발역 삼동역 초월역 신둔도예촌역 등은 평소 잘 못 들어본 지명이었다. 그러나 전철역의 개통으로 앞으로는 더욱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다가올 것 같다.

    이런 역들 근처에는 아직 개발이 별로 안 되어 있었다. 앞으로 정식 개통하고 사람들의 발길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땅값도 많이 오르고, 개발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

    여주와 세종대왕릉은 그간 전철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덜 주목을 받아 왔다. 서울과 여주를 잇는 교통도 시원하게 뚫려 있지 않아 서울 주변의 다른 지역에 비해 개발이 뒤처져 있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줄 결정적인 키가 바로 경강선 전철 개통인 것 같다. 경강선 개통으로 이 지역은 이제야 수도권으로 편입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할 것 같다. 

    ©

    종점인 여주 역에 도착해 보고 황량함에 놀랐다. 주변에 가게가 하나도 없고, 건물도 하나도 없었다. 종점에 가면 먹을 것, 놀 것 등이 준비가 되어 있겠지 하는 기대를 갖고 갔으나, 허허벌판 농촌에 역하나 지어 놓은 꼴이었다. 한 시간에 한대씩만 운행하는데, 이곳에서 한 시간을 기다렸다 돌아가야 하나 고민이 되었다. 

    ©

    판교로 돌아가는 길도 시작부터 험난하구나...

    ©

    여주는 세종대왕과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부각해 홍보하고 있었다. 세종대왕릉이 있기 때문이다. 세종대왕 키워드는 여주가 독점하고 싶어 하는 느낌이었다. 이곳저곳 세종대왕을 워낙 강조해 놔서 "세종대왕은 여주야!"라고 소리치는 것 같이 느껴졌다. 

    ©

    아직 경강선 개통 전이라 스마트폰 지하철 앱에는 경강선이 표시되지 않는데, 여주 역에는 이미 경강선이 적용된 지하철 지도가 걸려 있었다. 경강선 개통으로 지하철 지도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

    여주 역

    ©

    여주 관광안내도

    ©

    여주 역 주변은 아직 황량하다. 개발이 안 되어 있기 때문이다. 택시나 버스를 타고 좀 나가야 관광지가 있다. 세종대왕릉, 신륵사, 효종대왕릉, 명성황후 생가, 고달사지, 여주 세계 생활 도자관, 여주 파사성, 황포 돛배, 서희장군묘, 목아 박물관, 여주 프리미엄 아웃렛, 이포보, 여주보, 강천보 등이 주변에 있다. 

    ©

     여주~성남을 잇는 복선 전철, 경강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 광주와 여주 시민들의 희망을 싣고 달리는 경강선 개통으로 경기 남동부 지역 경기가 활성화되기를 바래본다.


    베타뉴스 이 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4344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