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HPE, 엔터프라이즈를 품은 차세대 엔트리 스토리지 출시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9-01 16:35:12

    한국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가 하이엔드급 성능을 지원하면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엔트리 스토리지 제품인 ‘HPE 스토어버추얼 3200’과 HPE MSA 2042’를 출시했다. 최근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장은 성능은 높이면서도 가격을 낮춘 제품을 원하는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중소기업 등을 타깃으로 한 제품군이라 할 수 있다.

    HPE 스토어버추얼 3200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차세대 보급형 스토리지 어레이를 제공하며, HPE MSA 2042는 애플리케이션 가속화를 위한 하이브리드 플래시를 제공한다. 두 제품은 모두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물론 플래시 티어링(tiering), 내장형 복구 기능에 이르는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연한 확장성의 엔터프라이즈 공유 스토리지, 스토어버추얼 3200

    HPE 스토어버추얼 3200은 HPE의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공유 스토리지 시스템이다. 주 고객층은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및 하이퍼 컨버지드로 전환이 필요하며, 서버를 늘려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들이다.

    ©

    주요 기능은 64 비트 ARM 기술 기반의 새로운 듀얼 컨트롤러 어레이와 새로운 RAID 스택, 스냅샷과 같은 스토리지 데이터 서비스, 씬 프로비저닝(thin provisioning) 및 복제 기능을 지원한다.

    어떠한 폼팩터를 사용하든 손쉬운 연동을 위해 HPE 프로라이언트 서버(HPE ProLiant servers), HPE 하이퍼컨버지드(HPE hyperconverged), HPE 시너지(HPE Synergy)에서 구동되는 HPE 스토어버추얼 시스템과 VSA 소프트웨어에서 구성 가능한 컴포저블 데이터 패브릭(composable data fabric) 등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운영 시스템을 채택했다.

    HPE 스토어버추얼 3200은 새로운 형태의 스토어버추얼 어레이로써 워크로드를 통합하고 추후 플래시를 추가할 수 있다. 예산이 적을 경우 작은 용량으로 증설이 가능하며 최대 SFF 100개 또는 LFF 48개, 288TB로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여기에 실제 용량 이상의 볼륨을 생성하는 ‘스몰 스마트’ 기능 및 하나의 통합 볼륨에 여러 개의 복제본을 생성해 공간을 절약하는 스마트 클론 기능으로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I/O 변동에도 즉각 반응하여 실시간 워크로드 변화에도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토어버추얼 3200은 별도의 사용자 개입 없이도 플래시 스토리지(flash storage) 공간의 일부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가상화와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간편한 배치와 관리가 편리한 HPE 스토어버추얼 3200은 현재 HPE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enterprise storage)와 데이터 센터 제품군과 동일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원격 클라우드 기반 분석 기능이 탑재되어 관리가 쉽고 위험요소를 줄여주는 내장형 엔진과 용량 계획 툴을 지원한다.

    ©

    백업과 복구를 위해 시스템 및 사이트 전반에서 빠른 복구에 필요한 성능뿐만 아니라 2,000여 개 이상의 스냅샷 지원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HPE VM 익스플로러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한 추가 보호 기능을 제공해 데이터를 HPE 스토어원스 디스크 백업(HPE StoreOnce Disk Backup)에 백업하고 저장할 수 있다.

    여기에 HPE 스토어버추얼 마이그레이션 매니저(HPE StoreVirtual Migration Manager)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워크로드 마이그레이션을 간소화하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HPE 스토어버추얼 3200은 엔트리급 공유 스토리지인 만큼 1000만 원 이하의 가격으로 구축할 수 있다. 기존 스토어버추얼 사용자는 스토어버추얼 3200을 기존 2노드 스토어버추얼 4000 구성보다 58%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SSD를 탑재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HPE MSA 2042

    MSA 2042는 HPE의 대표적인 보급형 어레이로써 기존의 전통적인 환경을 위한 스토리지라 할 수 있다. 주로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 HPE ProLiant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 이들을 주 고객층으로 한다.

    ©

    SSD 800GB를 내장해 데이터 액세스 속도를 끌어올렸다. 성능은 높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추구하는 최근 스토리지 시장을 반영한 제품군으로 SSD의 채택으로 성능 만큼은 엔트리 레벨을 넘어선다.

    HPE MSA 2042는 플래시 가속화, 자동 티어링, 데이터 보호(data protection) 기능이 표준 탑재되었으며 기존보다 약 54% 저렴해진 가격대를 자랑한다. 초당 데이터베이스 처리는 최대 60%까지 빨라졌으며 애플리케이션 반응 시간도 80% 빨라져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고 플랫폼 통합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군이다.

    SSD 리드 캐쉬 알고리즘을 수정해 SSD 자동계층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자주 쓰는 데이터는 SSD에 있다가 HDD로도 옮겨지기도 한다. 자동계층화는 옵션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는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SSD 자동 계층화를 통해 SQL 서버 환경에서 최대 4.5배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HPE 프로라이언트 서버 사용자를 위해 관리가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내장형 SSD 용량을 추가 라이선스 비용 없이 리드 캐시 액셀러레이터나 읽기 쓰기 가속화를 위한 성능 티어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별도의 사용자 관리 없이도 플래시 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는 ‘셋앤포겟(set-and-forget)’ 티어링이 기능을 갖췄다.

    MSA 2042는 레이어 단에서 데이터를 보호하는 최대 512 어레이 스냅샷을 지원하며 MSA 전 시스템에 대한 원격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MSA 즉각 복구기능(Instant Recover) 애플리케이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복제 마법사는 사용이 간편한 통합 GUI에서 복제 세트(Replication pairs)를 셋업하고 설정하는 작업을 줄여준다.

    MSA 2042는 기업들의 투자를 보호하고 기술 지원을 위해 플래시와 기존 디스크 드라이브의 혼합 형태를 유지하여 추후 기업들이 규모를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다른 MSA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MSA 2042 는 ‘데이터 인 플레이스(data-in-place)’ 업그레이드 기능을 제공하여 별도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없이 드라이브를 관리할 수 있다.

    ©

    ▲ 한국 휴렛팩커드 스토리지 사업부 이경근 상무

    한국 휴렛팩커드 스토리지 사업부의 이경근 상무는 “HPE는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의 속도에 맞춰 스토리지 시스템과 하이퍼 컨버지드 기기의 비용을 절감하면서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별도 기기변경이 필요 없이 자유자재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이번 HPE 스토어버추얼 3200과 HPE MSA 2042 스토리지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고객의 비용까지 생각한 제품”이라고 전했다.

    HPE 스토어버추얼 3200과 HPE MSA 2042은 현재 주문이 가능하며, HPE 스토어버추얼 마이그레이션 매니저는 2016년 9월 출시 예정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4194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