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스마트폰으로 무선공유기를 관리하자, ipTIME 모바일 iUX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6-30 10:54:43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많은 것이 바뀌고 있다. 예전에는 PC를 통해서 하던 웹서핑이나 검색, 쇼핑과 금융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할 수 있게 되었다.

    오히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보안성이 높아지고 조작이 편해지기도 한다.

    ⓒ

    그렇지만 무선공유기는 이제까지 예전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따르고 있었다. 유무선 공유기에 유선으로 PC를 연결하여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공유기에서 지정한 주소를 입력하여 공유기 관리 도구에 접속할 수 있었다.

    PC보다 모바일 기기의 사용 빈도가 더 높아졌지만 공유기 제조사들은 PC용 공유기 관리 도구만을 제공하고 있었다.

    아이피타임의 제조사 (주)이에프엠네트웍스가 공유기용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iUX를 선보였다.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는 이 앱을 이용하면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관리할 수 있다.  iUX 는 ipTIME User eXperience 의 약자이다.

    ⓒ

    직접 이 기능을 써보기 위해 스마트폰에서 앱을 내려받았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 스토어를 통해 ipTIME Mobile Manager 앱을 찾을 수 있고,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아직은 베타 기간이기에 iUX를 지원하는 제품은 아이피타임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중 일부 제품이다. ipTIME A1004NS, A3004, A3004-Dual, A3004NS-Dual, A5004NS, A6004NS 6개 모델에 대해 지원하고 있으며, 추후 지원 모델을 추가할 예정이다.

    ⓒ

    iU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공유기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앱을 실행했을 때 최신 펌웨어가 아니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실행하도록 안내하고 있어, 번거롭게 미리 체크하지 않아도 되도록 배려한 것이 돋보인다.

    ⓒ

    ipTIME Mobile Manager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공유기를 찾아준다. 로그인 과정을 통해 아이디와 패스워드, 보안을 위한 식별 문자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공유기 관리 도구 iUX를 이용할 수 있다.

    ⓒ



    iUX는 메뉴와 아이콘이 스마트폰에 맞도록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일반 PC에 비해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용 관리 도구이지만 특별히 기능이 생략되거나 제한되지 않았다. 무선공유기 관리 도구에 들어가면 공유기의 기본 설정은 물론이고, 무선 설정/보안, 무선 확장 설정 등의 와이파이 관련 설정과 IPTV, DDNS, 공지/광고 기능, VPN 서버 등과 같은 특수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가 점점 우리 삶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와이파이 공유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아이피타임에서 내놓은 모바일 iUX를 시작으로 다른 제조사의 공유기도 모바일 기기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