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방탈출카페 엑스케이프, 가맹점 전국 확대


  • 유혜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6-15 10:31:18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방탈출카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등 젊은이들의 놀이문화로 확산되고 있는 방탈출카페는 개인이나 단체가 밀폐된 공간에 들어가 제한된 시간 안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해야만 방을 탈출할 수 있다. 고객은 밀실에 갇혀 있다는 것을 전제로 여러 가지 정황과 단서로 추리를 하게 된다.

    국내에는 지난해부터 서울과 강남, 홍대, 건대 등 번화가를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지난해 큰 화제를 모았던 두뇌퀴즈 성격의 케이블 방송 효과로 인해 두뇌게임 매니아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방탈출카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창업 분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방탈출카페는 운영상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고, 경우에 따라 적은 창업비용으로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창업아이템으로 고려하는 예비창업주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콘텐츠의 기본이 '두뇌게임'에 있기 때문에 외식사업 등 타 분야와 비교했을 때 쉽게 진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이미 성공한 매장으로부터 자문을 구하거나 벤치마킹하는 사례도 있다.  

     (사진제공: 엑스케이프)
     

    15일 엑스케이프에 따르면, 엑스케이프는 특화된 실화 미제사건을 콘셉트로, 신기하고 독특한 디바이스를 이용한 창치들과 문제해결 시스템으로 건대방탈출카페를 시작해 동종업계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현재는 본사시스템을 기반으로 두고 수원방탈출카페 등 전국가맹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해당업체 관계자는 “초기 창업비용과 마케팅비용이 부담스러운 예비 점주를 위해 매장 오픈부터 추후 마케팅 까지 본사에서 올인원으로 제공한다. 본사 마케팅 지원을 통해 효과성을 높일 수 있고 주기적인 룸 테마와 문제 리뉴얼 지원으로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해당업체는 게임룸 콘셉트와 스토리 기획, 구조에 따른 문제 기획, 기타 시설 인테리어 등 기획 단계부터 함께하고 있으며, 온라인마케팅 및 포스터나 배너, 현수막 등의 오프라인 홍보물, 운영 매뉴얼북까지 전 단계에서 지원활동이 이루어진다.

    관계자는 "방탈출카페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스토리다. 이를 차별화하고자 지속적인 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방탈출카페 사업을 통해 두뇌서비스라는 독특한 아이템을 확장시켜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엑스케이프는 매장을 전국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타뉴스 유혜진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3515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