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LG유플러스-케이웨더, IoT 기반 실내·외 공기측정망 구축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5-23 09:08:53

    황사, 스모그, 미세먼지로 인해 실외 환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우리 집 앞, 우리 아이가 뛰어 노는 아파트 놀이터등의 공기질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된다.

    23일,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와 케이웨더(대표 김동식)가 실내 및 실외 공기 측정망을 구축,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공기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IoT 기술을 이용해 공기 모니터링과 관련된 기기 및 서비스 개발에 협력하고, 실외 환경 요소를 1년 365일 관측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실외 공기 관리 솔루션 ‘에어가드 K OAQ(Outdoor Air Quality) 스테이션’을 출시한다.

    ▲ ©

    ▲LG유플러스와 케이웨더가 실내 및 실외 공기 측정망을 구축,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공기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에 긴밀히 협력한다고 밝혔다.

    ‘에어가드 K OAQ 스테이션’은 공기질 측정기로는 최초로 LTE 기반의 IoT 기술을 접목했다.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온도, 습도, 소음과 유해물질을 감지할 수 있는 총 5개의 센서를 탑재해 실외환경을 측정한다. 측정 값은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PC 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외환경의 종합적인 쾌적도를 평가하기 위해 케이웨더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통합대기환경지수를 제공한다.

    통합대기환경지수는 인체에 주는 영향과 체감오염도를 고려해 개발된 것으로, 5가지 요소들(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도, 습도, 소음)이 실외환경 쾌적도에 영향을 주는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적용해 산출된다.

    통합대기환경지수는 ‘좋음(파랑)’부터 ‘매우 나쁨(빨강)’까지 단계별로 직관적인 색상으로 표현해 현재 실외환경 수준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에어가드 K는 관측된 정보에 따라 단계별로 취해야 할 행동요령을 앱과 PC 웹을 통해 제시한다. 예를 들어 등급이 ‘약간 나쁨’ 이상인 경우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야외 활동 시에는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며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 세면 자주하기와 같은 행동요령 정보를 제공한다.

    실외환경이 적정 상태에서 나빠지거나 사용자 설정 기준에서 벗어나면 휴대폰 푸시 알림을 보내고, 사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미세먼지, 온도, 습도, 날씨 정보를 제공한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3320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