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N604 블랙, 전송속도와 실속을 함께 잡았다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5-04 14:46:04

    요즘처럼 IT 제품이 다양하게 나올 때는 누구나 선택을 고민하게 된다.

    가장 저렴하면서 간단한 기능만 하는 제품부터 전문가조차 만족시킬 수 있는 고성능과 고가를 함께 가진 제품까지 있지만, 보통은 그 중간쯤에서 가격과 성능, 기능을 저울질하며 선택을 망설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제품은 가격에 따라 성능과 기능이 단계별로 올라간다. 때로는 가격에 얼마 만 더 추가하면 갑절의 성능을 보여주거나 활용성이 확 높아지기도 한다. 때문에 그 제품의 특성을 좀 아는 사용자는 늘 스펙과 가격을 함께 보면서 고심한다. 거기에 약간 더 좋은 디자인이나 색상이 갖춰진다면 금상첨화다.



    이에프엠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604 블랙을 내놓았다. 802.11n 규격을 지원하는 공유기로서 적절한 가격 대비 성능을 갖춘 제품군에 속하는 이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2개의 안테나, 무게감 있는 블랙 색상

    아이피타임 시리즈는 항상 일관된 디자인 언어를 쓰고 있었다. 주로 화이트톤 플라스틱에 깔끔한 라운딩 사각형을 기본으로 했다. 어떤 실내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리는 색깔이고 사용자의 반응도 좋은 편이었다. 그렇지만 다양성을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소 심심한 느낌도 있었다.



    아이피타임 N604 블랙은 제품명에서 나온 바와 같이 검은색을 채택했다. 무게감이 있고 품격이란 면에서는 화이트보다 더 나은 색상이다. 이렇게 색상을 바꾸었지만 필요 없는 장식이 거의 없는 라운딩 직사각형 모양은  유지했다. 아이콘을 기본으로 만든 윗면 표시패널은 오렌지색 등  적색 계열 LED로 인해 주시성도 좋아졌다.



    안테나는 2개이며 802.11n 규격을 지원한다. 관절이 달려 있는 안테나는 수신감도를 높이기 위해 각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각종 연결단자가 몰아서 배치된 뒷면은  기능적으로 잘 설계되어 있다. 인터넷 공급자로부터 들어오는 이더넷 단자와 각 유선랜 기기로 나가는 랜단자가 각기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 혼동을 방지한다.



    바닥에는 패턴식 뚫린 발열구가 나 있다. 고성능 플래그십 제품이 아니기에 열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렇게 냉각까지 신경 쓴 설계로 인해 열로 인한 동작 이상이  발생할 염려가 적다.


    성능 - 2개의 안테나, 최대 300Mbps 무선 전송 능력



    아이피타임 N604 블랙은 비교적 저렴한 제품군이지만 성능을 좌우하는 안테나가 두 개 달려있다. 5dBi 안테나 두 개는 801.11n통신규격과 맞물려 최대 150Mbps의 전송 능력을 발휘한다. 또한 이전에 나온 802.11ac 등 하위 무선 네트워크 규격도 모두 지원한다.



    주요 연산처리를 맡은 부품은  580MHz의 동작속도를 가진 미디어텍 MT7628을 채택했다. 제품의 주된 용도에 충분한 성능을 제공해주는 SoC칩이다. 여기에 메모리 32MB, 펌웨어를 위한 플래시램 4MB를 장착했다.

    유선포트의 전송능력은 광인터넷(FTTH)에서 최대로 지원하는 100Mbps 속도이다. 일반 가정에 공급되는 유선망을 이용하면 가정에서 많이 활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충분한 무선 전송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이번에는 실제 전송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알기 위해 측정해보았다.  유선 인터넷 측정을 위해 가정 내에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서 유선 연결된 노트북PC를 이용했다. 100Mbps의 최대 전송능력이었는데 최대 속도에 가깝게 나왔으며 지연시간이 상당히 짧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했다. 공유기에서 1미터 정도 떨어진 가까운 거리에서 갤럭시 S6 엣지에서 벤치비 앱을 이용했다. 왼쪽 결과치로 보면  다운로드와 업로드 모두 우수한 편이다. 지연시간 역시 적다.

    이번에는 4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해 보았다. 2.4GHz 주파수 특성에 의해 거리가 비교적 멀어져도 전송능력은 그다지 변하지 않는다.

    오른쪽 결과치를 보면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에 큰 차이는 없다. 주파수 특성에 따라 지연시간도 약간 좋아지기도 했다. 2안테나 보급형 공유기로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총평 - 전송속도와 실속을 함께 잡았다

    일반적으로 유무선공유기를 원하는 사용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같이 가볍게 유무선 공유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계층이다. 아이피타임 N604 블랙은 이 가운데 전송속도를 비교적 중요하게 보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이다.



    대부분의 공유기는 성능이 올라갈수록 가격이 단계별로 높아진다. 그렇지만 기술발전에 힘입어 가격이 약간 정도 올라가면서도 성능은 한 단계 확 올라간 제품도 종종 발견된다.

    이 제품은 전송속도에서 바로 그런 면을 가지고 있다. 보급형으로 안테나 한 개뿐인 제품에 비해 얼마 차이 나지 않는 가격에 안테나 두 개를 장착했으며 그로 인해 전송속도와 도달거리가 좋아졌기 때문이다. 전송속도와 실속을 함께 잡기를 희망하는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눈여겨볼 가치가 있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3182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