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피타임 N104 블랙, 적은 부담으로 홈 네트워크를 만들자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4-29 10:08:50

    모바일 시대가 되어 이제는 집 안에 유무선 공유기 한 대 정도 설치하지 않은 집은 거의 없다.

    PC시대에는 집에 들어오는 전화선 혹은 인터넷 회선을 직결하는 것으로 모든 네트워크 생활을 해결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무선연결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간혹 원룸을 얻어 독립해나가거나 늦게 스마트폰으로 전환한 사용자도 있다. 이런 사용자는 유무선공유기에서 정말 간단한 유무선네트워크 기능 정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큰 부담없는 가격에 쓸 수 있는 제품을 원한다.


    이에프엠(EFM) 네트웍스에서 아이피타임 N104 블랙을 새로 내놓았다. 기본에 충실한 이 제품을 써보면서 어떤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기인지 살펴보았다.

    디자인 - 품격있는 블랙톤, 라운딩된 직사각형


    그동안 아이피타임 일관된 디자인 언어를 유지하면서 주로 화이트톤 디자인을 썼다. 깔끔하고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리는 색깔이기 때문이다.

    백색 가전제품이 상징하는 것처럼 이 색깔은 실내를 밝게 보이고 깨끗하게 유지시킨다. 그렇지만 백색과 더불어 가장 선호받는 색깔 가운데 하나는 검은색, 즉 블랙이다. 묵직하고 품격있는 검은색은 프리미엄 IT제품에 널리 쓰인다.


    아이피타임 N104 블랙은 이런 사용자의 블랙 취향도 함께 만족시킨다. 필요없는 장식이 거의 없는 깔끔한 직사각형 모양은 라운딩되어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여기에 검은 색깔은 고급스러운 느낌도 함께 부여한다. 사용자가 가장 많이 보는 윗면에는 아이콘 위주로 표시된 표시패널에 붉은 색 계열 LED가 곁들여졌다. 작동상태 확인과 이상여부 체크가 쉽다.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기에 안테나는 1개로 802.11n 규격을 지원한다. 좋은 수신 감도를 유지하기 위해 안테나는 세우고 눕히거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구조이다.

    뒷면에는 각종 연결단자가 집중되어 있다. 노란색을 표시된 것이 인터넷 사업자가 공급하는 이더넷을 연결하는 곳이다. 각 무선랜 기기로 연결되는 단자는 오렌지색으로 4개가 준비되어 있다.

    그 옆에는 작동을 위한 전원을 공급하는 직류 어댑터 단자가 있다.


    바닥면은 패턴식으로 배치된 통기구가 있다. 제품 특성상 열이 많이 나지는 않지만 냉각에 신경써서 더욱 안정성을 높인 점은 칭찬할 만 하다.

    성능 - 2.4GHz 주파수 지원, 최대 150Mbps의 무선 전송능력


    아이피타임 N104 블랙은 5dBi 안테나 하나로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최대 150Mbps의 전송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802.11n을 비롯해 그 하위의 무선 네트워크 규격을 모두 지원한다. 연산처리는 미디어텍의 MT7688 칩을 채택했는데 580MHz의 동작속도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 사용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광인터넷(FTTH)에서는 100Mbps 속도를 지원하기에 일반 가정에 공급되는 유선망을 이용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충분한 전송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실제 전송속도는 어느 정도일까? 우선 유선 인터넷 능력을 측정해보았다. 가정 내에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서 연결된 노트북PC로 측정했다. 결과적으로 100Mbps의 최대 전송능력에 가깝게 잘 중계했으며 지연시간도 상당히 짧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했다. 1미터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갤럭시 S6 엣지에서 벤치비를 이용해서 수치를 내보았다. 왼쪽이 그 결과치로서 다운로드와 업로드 모두 우수한 편이고 지연시간도 적다.
    이번에는 4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해 보았다. 오른쪽 결과치에서 보면 2.4GHz 주파수 특성상 거리가 떨어져도 전송능력이 별로 떨어지지 않는다. 다운로드 속도는 거의 차이가 없고 업로드 역시 쓸 만하다. 지연시간만 약간 더 늘어났을 뿐이다. 보급형 공유기로서 우수한 성능이다.

    총평 - 적은 부담으로 홈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다면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국내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우수한 한글화 매뉴얼과 쉬운 사용이 가능한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중이다. 이 제품 역시 설치 도우미를 통한 편리한 세팅과 기능 설정이 가능하다.


    많은 IT기기가 나오는 가운데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은 점점 넓어지고 있다. 여러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 다양한 가격대에 포진해서 사용자를 기다리고 있다. 

    아이피타임 N104 블랙은 품위 있는 검은색을 선호하는 사용자가 적은 부담으로 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너무 오래된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거나 처음으로 부담없이 공유기를 하나 장만하고자 하는 사용자라면 눈여겨 보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3138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