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판교테크노밸리 기업] KG모빌리언스, 유무선 전화결제 대표기업

  • 구창환 기자
    • 기사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3-02 09:03:51

    ▲ ©

    KG모빌리언스는 2000년 3월 17일 온라인 정보제공, 솔루션개발 ㆍ판매업 및 데이터서비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1 A동 5층(삼평동)에 위치하고 있다. KG모빌리언스는 2004년 6월 22일자로 한국증권업협회로부터 한국증권선물거래소의 코스닥시장에 등록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이 2004년 12월 14일자로 매매가 개시되었다. 

    유무선 전화결제는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컨텐츠 및 상품을 구매할 때 휴대폰 또는유선전화를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지불결제 솔루션의 한 형태. 이는 e-business의 여러 가지 분야 중 전자지급결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근간이 되는 산업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유무선 전화결제는 온라인 상의 디지털컨텐츠 및 실물 결제에 큰 강점이 있다. 이는 온라인 디지털컨텐츠 및 실물의 특성상 소액이고, 빠른 소비를 요하며,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모두 익숙한 젊은 층이 주된 이용고객이라는 점 때문이다.

    한편, 유무선 전화결제 산업의 경쟁 형태는 명목상으로는 자유경쟁이나 실질적으로는 과점 형태이며, 실제로 각 서비스 분야별로 소수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휴대폰 결제 시장의 경우 시장에 총 6개의 사업자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 중 KG모빌리언스는 점유율 1위 업체로 2개사가 시장의 87% 이상을 양분하여 점유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과점화 현상은 휴대폰 결제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휴대폰 결제시장의 신규사업자 진입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첫째, 휴대폰 결제시장의 경우 시장자체가 각 사업자들의 특허권으로 보호를 받고 있고, 둘째, 신규 진입 시 이동통신사와의 새로운 사업 파트너십을 형성하여야 하며, 셋째, 기존 사업자들이 확보하고 있는 수 만개의 가맹점과 각각 새로이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점 때문이다.

    다음으로 기존사업자의 지배력 강화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시장상위업체의 지배력이 점차 강화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결제사업의 경우 제휴 가맹점들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인 만큼 결제대행업체의 기술적인 안정성뿐만 아니라 재무적인 안정성도 결제대행업체의 선택 시에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며, 이에따라 시장 선도업체에 대한 편중현상은 향후보다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시장분석

    유무선 전화를 이용한 결제서비스 산업은 디지털 컨텐츠산업 및 실물 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온라인게임머니, 음악, 영화, 웹서비스와 같은 디지털컨텐츠와 도서, 영화티켓, 패션아이템 등 실물 등을 구매시 휴대폰결제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디지털콘텐츠의 전방시장은 온라인컨텐츠 시장이다. 다만 2009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온/오프라인 콘텐츠 산업을 통합 관리하기로 함에 따라 2009년 부터는 디지털 부문이 따로 집계되고 있지 않는다. 따라서 시장규모를 추정할 수 밖에 없다.

    KG모빌리언스는 디지털컨텐츠 거래중 많은 부분을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 활성화, 대작 게임 미출 시, 정부 규제(웹보드 규제) 등으로 성장율이 둔화중인 시장이다.

    반면에 실물 시장의 전방시장은 최근 급속도로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한국 온라인 쇼핑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약 45조의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다.

    특히 모바일 쇼핑 시장은 2013년 약 4조 규모에서 2014년 약 15조 규모로 급성장한 시장으로 모바일에서의 휴대폰 결제의 간편성(회원가입 및 공인인증 과정 없음)과 신용카드 미사용자의 모바일 주 결제수단으로 사용됨에 따라 당사 거래규모 역시 증가하고 있다.

    휴대폰 결제 시장 규모는 2013년 약 3.4조에서 2014년 약 3.9조의 시장으로 성장하였으며,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수요의 증가로 연평균 15% ~ 18%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상에서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소액결제에 주로 사용되므로 경기변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은 편이다. 또한 계절적인 요인과는 관련성이 적은 편이나 여름, 겨울에는 방학으로 인해 게임컨텐츠 구매가활성화되는 요인이 일부 있으며, 연말에 인터넷 쇼핑 거래금액이 증가하는 요인이 일부 있다.

    KG모빌리언스의 경쟁상의 강점은 고객의 사이트에 적용된 결제수단별로 정산할 수 있는 멀티 정산시스템 구축과 통신사 정산시스템 운영경험이 있는 다수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업계 최초로 DR(재해복구)센터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고객은 결제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비지니스 연속성을 담보할 수 있게된 점도 KG모빌리언스의 강점이다.

    전화결제서비스는 사용상의 편리함, 2중 보안을 통한 높은 보안성 등을 이유로 급성장을 보이고 있는 서비스인데 반해 약점으로는 정산일이 늦다는 점에 있다. 콘텐츠제공자입장에서 전화결제로 당월 발생한 매출은 발생월의 익익월 말일에 가서야 비로소 정산을 받을 수 있다. 가맹점은 대부분이 중소규모의 벤처회사인데 발생 매출이 익익월에야 현금화된다는 것은 상대적으로불리한 정산형태이며,(신용카드서비스의 경우 7~10일정도 뒤에 정산받는데 비해 불리한 정산임) 캐시플로우(Cash flow)를 악화시켜 회사경영이 어려워 질 수도 있다. 이에 KG모빌리언스는 시장의 니즈(Needs)에 부응하기 위해 전화결제의 약점인 익익월말일 정산을 콘텐츠제공자가 원하는 시기에 정산할 수 있는 선정산시스템을 개발하고 금융업체와 연계 및 제휴하여 효율적인 선정산서비스를 운영중에 있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