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렌탈 시장 증가…밀착형 렌탈 프로그램이 뜬다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1-22 10:35:08

    소비자들의 소피패턴에 일명 ‘불황형 소비패턴’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특성 중 하나는 ‘소유’보다 ‘이용’에 가치를 둔다는 것이며 생활밀착형 제품위주였던 렌탈 시장도 양적, 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개인/가전용품을 포함한 국내 렌탈 시장은 2011년 19.5조원에서 2016년 25.9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1~2인 가구, 워킹맘, 고령화층의 증가로 렌탈 상품 또한 다양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단순히 제품을 렌탈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서비스를 결합한 렌탈 프로그램이 차별화된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정수기, 비데 등 초기 렌탈 시장을 이끌었던 생활밀착형 제품들에서부터 사무기기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렌탈 프로그램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생활가전과 사무용품 특성에 맞는 사전/사후관리 서비스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사용자의 사소한 문제까지 관리하는 브라더의 ‘비포서비스’


    브라더가 선보이는 비포서비스 정품 렌탈 프로그램은 사무실 환경에 최적화된 레이저 프린터/복합기 4종의 새 제품을 월 5만 원(흑백 레이저 프린터 기준)의 비용으로 임대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사전 점검을 통해 소모품 부족에서부터 사소한 문제까지 밀착관리하는 브라더의 ‘비포서비스(Before Service)’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문제 발생 후 해결을 시도하는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와 달리 공인된 전담 에이전트가 사용자보다 먼저 문제 발생요소를 파악해 문제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시에 해결하는 브라더 비포서비스는 불필요한 비즈니스 다운타임을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IT 관리 인력이 없거나 한정된 고객사의 프린터 관리 부담을 해소해 준다.


    또한 브라더 비포서비스 정품 렌탈 프로그램은 오랜 기간 여러 번 사용된 제품이 아닌 새 제품을 브라더 본사에서 고객사로 직접 배송하고, 렌탈 계약 기간 2년동안 브라더 정품 소모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기기 성능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낮은 출력 품질에 대한 우려까지 덜어준다.


    브라더 비포서비스 정품 렌탈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제품은 흑백 레이저 프린터HL-5470DW, 흑백 레이저 복합기 MFC-8910DW, 컬러 레이저 프린터 HL-L8250CDN, 컬러 레이저 복합기 MFC-L8600CDW 등 총 4종으로 구성됐다.


    방문 예약부터 5년만기 소유권이전 서비스까지, 코웨이의 ‘뉴 하트 서비스’


    코웨이 뉴 하트 서비스는 독자 개발한 정수기 전용 살균수 활용한 물탱크 및 유로 살균케어 서비스, 탱크세척, 추출구 점검, 외관 클리닝 등을 제공하는 체계적인 위생관리서비스이다. 14,000여 명의 전문가가 깐깐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하며, 방문 일시를 SMS로 안내하는 방문예약 서비스부터 필터교체, 수질검사, 부품교체 서비스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코웨이는 고객감동 서비스 실현을 위해 정수기 점검 위생성 강화, 구매부터 사용까지 단계별 긍정적 고객경험관리, 고객 VOC(Voice of Customer)기반 ‘소리숲’ 프로그램 및 전사 회의체 운영,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 출시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실속적인 소비자를 위한 휴테크 안마의자 렌탈 서비스


    헬스케어 전문기업 휴테크는 초기 비용이 없고 39개월 품질보증기간 중 무상 AS를 지원하는 안마의자 렌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렌탈 약정기간 중 소비자가 계약 해지를 결정하였을 경우, 휴테크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10%만 위약금으로 청구하는 등의 소비자 중심 경영을 펼쳐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휴테크는 렌탈 약정기간이 끝나면 사용한 안마의자의 소유권을 그대로 이전함은 물론 재렌탈 서비스 신청 시 월 렌탈료를 10% 할인해주는 재렌탈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휴테크 렌탈 서비스는 신규 고객에게 최초 설치비, 배송비, 등록비, 보증금을 면제해주는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의 부담을 대폭 낮췄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외에도, 휴테크 렌탈서비스 이용 시 하나‧휴테크 카드를 통해 렌탈료를 납입하는 이들은 월 1만원 청구할인을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렌탈 영역의 확장, 에스원PS의 렌탈형 PC 보안 솔루션 서비스


    에스원PS는 개인정보 관리 및 암호화, 정보유출 관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용 관리 등의 PC 보안은 물론, 비업무 사이트와 프로그램 차단 등으로 업무의 능률을 높여주는 PC 보안 솔루션이다.

    특히, 출력물 보안, 문서 보안, 안티 바이러스, 원격제어, PC방범 등의 옵션이 있어 고객 맞춤형 PC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초기투자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 백신 관리서버 구축비용을 필요로 하지 않아 솔루션 구축에 부담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최적화됐다. 월 단위 이용료 납부로 비용부담 또한 감소시켰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2686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