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스마트 기기, 보안 위협에서 벗어나는 5가지 방법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12-16 11:05:56

    연말연시에는 인터넷이나 다른 기기들과 연결되는 최신 장난감 및 전자 기기들이 시즌 선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나 스마트폰, 태블릿, 드론이나 어린이용 전자기기는 연말 연시 인기 선물로 꾸준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최신 기능을 품은 제품들은 온라인 환경을 이용하는 만큼 보안 위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연말연시에 가장 인기 있는 선물이 해킹하기 쉬운 선물이 될 수도 있는 셈이다. 소중한 마음이 오가는 선물의 의미가 퇴색되지 않도록 이들 제품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보안 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기본 비밀번호 변경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 올 연말연시에 기기를 가장 잘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숫자, 기호, 영문 대문자, 소문자 등을 결합하여 8글자 이상으로 된 복잡한 비밀번호로 기기의 비밀번호를 바꾸면 보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스마트 기기는 정기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한다. 보통 이러한 업데이트들에는 사이버 범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개선사항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업데이트 사항이 나오는 대로 가능한 빨리 기기를 업데이트하도록 하자.
     
    핵심 기기 보호


    드론이나 피트니스 측정기 등 해킹을 당했다면, 해당 기기와 연결이 되어있던 핵심 기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는 침투를 못하게 해야 한다. 맥아피 라이브세이프(McAfee LiveSafe)와 같은 보안 솔루션은 기기와 상관없이 악성 소프트웨어나 공격 활동으로부터 사용자의 디지털 라이프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미사용 블루투스 끄기


    많은 기기들이 블루투스 기기와 스마트폰을 페어링할 때 추측하기 쉬운 기본 비밀번호를 사용한다. 해킹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블루투스를 꺼두도록 하자.
     
    ■ 안전한 와이파이 사용하기


    안전한 와이파이 사용하기공공 장소에서 무선 핫스팟을 사용할 때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외부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때에는 반드시 안전한 보안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트위터의 팔로우 미(following me)와 @IntelSec_Home, 그리고 페이스북 등을 통해 소비자 및 모바일 보안 위협의 최신 동향을 파악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2494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