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KT, '에너지 관제센터' 개소 …ICT 기술로 에너지 관리한다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12-01 21:50:44

    KT는 경기도 과천에 에너지의 생산–소비–거래를 통합해 관제할 수 있는 KT-MEG Center(KT-Micro Energy Grid Center, 에너지 관제 센터)를 개소했다고 1일 밝혔다.

    KT-MEG이란 국가 R&D 과제인 K-MEG (Korea Micro Energy Grid)을 통해 개발한 ‘에너지 통합 운영 관리 시스템’과 KT의 ICT 역량을 접목하여 사업화한 것으로, 센터에서는 ▲신재생에너지(생산) ▲에너지효율화(소비) ▲전기 자동차 충전 / 수요자원 운영(거래)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KT-MEG Center는 세계 최고 수준의 KT 유무선 네트워크 관제 역량과 결합해 센서-네트워크-서비스로 이어지는 종단간 (End-to-End) 관제가 가능하여 다른 에너지사업자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생산 분야(신재생에너지)에서는 장애/과열/먼지 등 발전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발전량을 극대화하고, 실시간 원격 장애 대응을 통해 긴급 장애 복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 분야(에너지효율화)에서는 에너지 시설의 최적 운영을 통한 에너지 비용 절감 및 안정적 운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능형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열·전기 소비 수요를 예측하고 설비 최적운영 가이드 및 에너지 절감 극대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래 분야 중 전기자동차 충전은 이동형 충전 도입을 통해 EV보급대상을 150%이상 확대하고 충전소 구축비용을 83%이상 감소시킴으로써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의 확산을 가져올 예정이며, 수요자원 운영에서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급전지시 발령 예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KT-MEG Center에서는 에너지효율화, 수요자원 운영, 전기 자동차 충전 등 약 1,700여개 사이트를 실시간 통합 관제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ESS, AMI 등 에너지 솔루션을 추가 통합해 KT-MEG 시스템을 확대하고 고도화 할 계획이다.

    KT-MEG Center 는 경기도 과천에 소재한 KT 네트워크관제센터 9층에 소재하고 있으며, 35명의 에너지 전문인력들이 365일 24시간 상주해 운영/관제를 담당한다. 또 국내 전 지역에 위치한 고객센터와 연계해 신속한 장애대응이 가능하다.

    KT 직원들이 고객사들의 에너지 사용현황를 관제하고 있다. (사진제공=KT)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