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큐냅 TVS-471U-RP, 소규모 비즈니스용으로 적합한 NAS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7-30 17:05:37

    I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반도체를 포함한 저장장치의 용량은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초기 컴퓨터는 카세트테이프에 데이터를 담는 방식을 썼으며 한때는 20메가바이트 하드디스크가 매우 큰 용량으로 인식되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이미 테라바이트의 시대로 접어들었고 개인도 값싸게 많은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렇지만 막상 개인과 기업이 간직해야 할 데이터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저장장치가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그에 맞게 텍스트 위주의 작은 데이터가 주로 취급되었다. 그것이 저장장치 용량증가와 함께 이제는 각종 멀티미디어와 빅데이터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데이터 수요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이제 사람들은 이제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는 작고 가볍게 만들어야 하기에 저장공간이 넉넉하지 않다. 대신 네트워크에 언제 어디서든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한 장소에 고정적으로 설치되어 많은 데이터를 저장해두었다가 요구에 따라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주고받는 NAS 장비가 주목받고 있다. 모바일 기기와 NAS를 조합하면 양쪽의 장점을 모두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는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 장착 공간이 2개인 2베이, 혹은 4개인 4베이 NAS가 많이 보급되어 있다. 세로 방향으로 세워진 이런 개인용 NAS만으로도 일반적인 용도라면 부족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많은 전문 파일을 저장해서 쓸 필요가 있는 기업용으로는 약간 부족하다. 기업용은 단순히 용량만 많아야 하는 게 아니라 개인용으로서는 과하다 싶을 정도의 안정성과 빠른 속도, 다양한 활용성이 필요하다.



    큐냅에서 새로 내놓은 TVS-471U-RP는 베이가 4개 달린 고성능 통합 스토리지로서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 서플라이가 이중으로 설치된 제품이다. 비즈니스 용으로서 모듈 방식 확장까지 염두에 둔 이 제품에 대해 알아보자.


    디자인 - 가로 방향으로 4개의 베이를 품은 모듈형

    보통 개인용 NAS의 모양을 보면 하드디스크를 새로 방향으로 배치한 직사각형이다. 가정에서 다른 기기와 함께 놓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만든 형태이다. 하지만 비즈니스용에서는 굳이 이런 가전제품같은 모양일 필요가 없다. 오히려 관리와 유지보수가 쉽도록 최대한 기능적인 모양이 좋다.



    TVS-471U-RP는 일반적인 개인용 NAS와는 약간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커다란 서버 안에 서랍처럼 들어가는 모듈 형태이다. 이런 방식은 여러 개를 공간낭비없이 배치할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해당 모듈만 분리해서 교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TVS-471U-RP는 전면부와 후면부가 얇고 전체적으로 납작한 직사각형 모양이다. 전면부에는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베이가 가로로 눕혀져 나란히 한 줄로 구성되며 4개의 베이를 품고 있다. 개별 베이는 레버를 젖히고 열면 간단히 탈부착할 수 있다. 자물쇠와 열쇠를 통해 잠글 수도 있어 핵심 저장장치를 물리적 도난에서 보호할 수있다. 가장 오른쪽에는 전원스위치와 상태 표시를 위한 LED가 부착되어 있다.

    견고함을 위해 윗면과 아랫면 옆면은 금속재질로 되어 있다. 장식같은 것이 없이 수납부품로서의 기능적 디자인에 충실한 모양이다. 전면부에는 플라스틱을 사용했지만 나머지 부위는 모두 금속으로 만들어 안쪽 부품이 튼튼하게 보호되어 있다. 일반 개인용 NAS와 비교하면 비즈니스용으로서 기능과 견고함을 가장 중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면부는 방열을 위한 타공망이 있고 연결에 필요한 단자가 탑재되어 있다. 왼쪽 윗부분에는 이더넷 단자 4개가 있으며 그 아랫줄에 USB 2.0 단자 2개, USB 3.0 단자 2개가 탑재되었다. 그 아랫줄 역시 USB 2.0 단자 2개, USB 3.0 단자 2개가 달렸다. 오른쪽에는 파워서플라이와 연결된 전원 단자 두 개가 달려있다. 전원이 두 개 달려있기에 그만큼 비상시 안정성이 높아지는 설계이다.


    성능 - 데스크탑 PC급 성능, 본격 비즈니스용 기능



    TVS-471U-RP는 데이터 백업, 파일 동기화, 원격 액세스 기능에서 높은 신뢰성과 확장성을 지향하고 있다.  네트워크 속도를 맡은 이더넷은 10기가비트(Gb)E 속도를 지원한다. 크로스 플랫폼 파일 공유, 포괄적 백업 솔루션, iSCSI와 가상화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가능하게 해준다. 하드웨어 스펙이 상당히 강력하기에 이에 따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앱을 활용할 수 있다.



    리뷰에 사용한 제품은 인텔 하스웰 코어 i3, 4기가바이트 메모리를 장착했다. 이 정도면 데스크탑 PC로도 사용되는 정도이며 NAS로서는 상당한 고성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개인용에서는 저전력 소모를 위해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ARM 칩이나 인텔 아톰이 자주 쓰인다.

    QvPC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에 연결할 경우 TVS-471U-RP를 PC처럼 이용할 수 있다. 윈도우/리눅스/유닉스/안드로이드 기반의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해당 앱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같은 웹브라우저 이용이 가능하며 Kodi가 탑재된 최대 7.1 채널 오디오와 함께 4K급이나 1080p급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전송속도 향상을 위해서는 2개의 온보드 내부 캐시 포트를 지원한다. mSATA 플래시 모듈을 별도 구매해서 설치하면, 스토리지 볼륨의 초당 입출력능력(IOPS)을 상당히 높일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나 가상화처럼 임의의 IOPS가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작업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좋은 모델이다.

    확장기능으로 여러 개의 큐냅 RAID 확장 인클로저를 연속으로 배치해서 데이터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스케일 업 솔루션을 쓰면 개별 NAS의 용량을 하나로 묶어서 쓸 수 있다. 비디오 영상감시, 데이터 보관, TV 브로드캐스트 스토리지, 기타 대용량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구동에 유용하개 쓸 수 있다.


    운영체제 - 친숙한 사용자경험의 QTS 

     



    TVS-471U-RP의 비즈니스용이지만 설치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개인용 NAS와 큰 차이가 없다. 4개의 베이 가운데,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싶은 베이를 서랍 열듯이 빼낸 후 하드디스크를 나사로 조여 고정해 다시 넣는다. 본체에 두 개 준비된 전원 단자 가운데 하나를 연결하고, 이더넷 단자 네 개 가운데 하나를 공유기쪽 랜 단자에 연결한다. 이후 전원단자를 눌러 켜주면 된다.





    부팅을 위한 약간의 준비과정이 끝나면 소프트웨어 설치를 해야한다. 운영체제 설치를 위해 start.qnap.com 으로 들어가면 베이 갯수와 해당 모델을 고를 수 있다. 클라우드 설치와 Qfinder 수동설치 가운데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QTS 4.0 운영체제가 나타난다. 리눅스 커널을 이용해서 독자적인 커스터마이즈를 거친 운영체제이다. 동작이 빠르고 정확하면서도 태블릿처럼 친근한 앱 위주로 구성되었다. NAS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초기 바탕화면에는 제어판, 공유폴더, 백업관리자 등 제어를 위한 기초적인 앱만 있다. 이후로 사용자가 필요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앱 센터에 들어가면 친숙한 애플 앱스토어와 비슷한 형태로 준비된 앱들이 있는데 설치법도 거의 똑같다.



    앱 센터 왼쪽 사이드를 보면 NAS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앱을 모아놓은 'QTS 필수 패키지' 란 디렉토리가 있다. 여기에 기본 앱을 전부 내려받아 설치해보았다. 사진을 다루는 포토스테이션, 음악 관리앱인 뮤직스테이션, 동영상을 관리하는 비디오스테이션, 각종 다운로드를 책임지는 다운로드 스테이션 등이 있다.


    활용 - 각종 멀티미디어 관리, 클라우드와 토렌트 파일까지 사용 가능



    파일스테이션(File Station)을 사용하면 파일 복사와 이동 작업이 웹 브라우저에서 편리하게 실행된다. 파일 압축 풀기, 폴더 만들기, 파일 및 폴더의 스마트 검색도 가능하다. PC 폴더 안에서 원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다놓는다. 그것만으로 파일스테이션은 선택한 파일을 NAS 내부 지정폴더로 옮긴다.



    포토스테이션은 PC에서 원하는 사진 파일을 선택해 놓으면 복사할 수 있다. 같은 동작을 파일스테이션에서도 할 수 있는데 복사가 끝난 사진파일은 공유폴더에 있으면 외부 기기에서 볼 수 있다. 앨범에 복사하고, 편집하며, 슬라이드쇼를 만드는 등 다양한 가공을 하면 체계적 사진 관리가 가능하다.



    뮤직 스테이션은 음악 파일 형태로 된 음원을 관리하고 재생한다. 원하는 음악을 NAS로 복사하면 자동으로 파일 유형을 판단해서 뮤직스테이션에서 앨범 형식으로 정렬한다. 가져온 음악은 공유목록에 추가하고 바로 들을 수 있다. 개인 컬렉션을 따로 만드는 관리 기능도 있다.


    비디오스테이션에서는 다양한 해상도와 포맷으로 된 동영상을 자동인식해서 관리한다. 720P 영상을 비롯해 풀HD해상도, 4K(3,840X2,160)영상까지 지원한다. 파일스테이션으로 파일을 가져오면 비디오스테이션에서 인식해서 썸네일을 만든다. 이 상태에서 영상 한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메뉴가 뜬다.


    여기서 큐냅 NAS의 고유 기능인 온더 플라이 트랜스코딩 기능이 나타난다. 모바일을 고려해서 다양한 해상도로 영상을 인코딩하는 하드웨어 인코딩 기능이다. 고해상도 영상을 즉석에서 해상도를 줄여서 재생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으로는 필요한 파일을 토렌트로 직접 내려 받을 수도 있다. 시드 파일 하나를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토렌트 형식으로 인식되며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복잡한 설정이나 세팅은 필요없다. 평소 토렌트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노트스테이션으로는 NAS를 써서 사용자의 메모와 노트를 관리할 수 있다. QTS에서 직접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고 문서를 분류한 노트북을 만들 수도 있다.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직접 편집해 넣는 기능도 있다. 이 앱을 이용하면 중요한 노트를 NAS에 보관해두고 모바일 기기에서 클라우드 방식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연동 -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TV에서 직접 멀티미디어 재생

    Qfile 앱을 이용하면 iOS ,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NAS에 저장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우선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다. 이후 설정에서 해당하는 IP주소를 입력하고 계정정보와 암호를 넣으면 NAS 안에 있는 파일이 리스트 형식으로 표시된다.


    공유 폴더에 들어가면 이용하려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파일을 터치하면 온더플라이 코드 변환을 통해 스마트폰 해상도에 적합한 설정으로 재생한다.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하고 재생을 선택하면 바로 재생된다. 하드웨어 지원에 힘입어 반응은 상당히 빠르다.


    QMusic 앱에서는 음악을 관리하고 재생한다. Qfile과 비슷한데 앱을 설치하고 설정에서 관련 정보와 계정을 넣는다. 화면에 음악파일이 표시되면 재생할 수 있다. 음악을 즐기면서 크롬캐스트를 이용해 스마트TV에 연결해서 재생할 수 있다.


    Qphoto 앱에서는 앨범처럼 사진이 타일 형식으로 표시된다. 모바일 환경에 맞게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슬라이드쇼 방식으로 사진을 순차적으로 볼 수도 있다. 즉석에서 각도를 돌려 볼 수 있으며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공유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기능에 해당하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스마트 TV와 바로 화면을 연결할 수 있는 DNLA 기능도 지원한다.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세팅해 놓으면 스마트TV에서 관련 기능을 바로 인식해서 입력포트에 표시해준다. 별도 입력장치로 인식된 NAS에 들어가서 바로 파일을 살펴보다가 즉석에서 재생할 수 있다.


     

    총평 - 소규모 비즈니스 용도에 적합한 NAS

    큐냅 TVS-471U-RP는 작은 비즈니스용으로 적합한 NAS이다. 일단 디자인에서는 대형 케이스에 서랍식으로 여러 개를 수납할 수 있는 형태이다. 기능적으로는 다수를 연결해 스토리지를 하나처럼 쓸 수 있는 부분이 강력한 비즈니스 활용성을 준다.



    NAS로서는 다소 과분한 성능의 인텔 하스웰 칩을 사용했기에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적합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암호화 액세스, IP 차단 등과 같은 다양한 보안 옵션이 있으며 관리자는 여러 폴더에 대한 각 사용자 접근 권한을 제어하여 중요파일에는 허가 받지 않은 접근을 차단할 수 있다.



    하드웨어 성능에 기반한 가상화 성능도 좋다. 비주얼라이제이션 스테이션은 이 제품 한 대를 여러 가지 운영 체제를 가진 플랫폼으로 변신시킨다. 빠른 가상 머신 생성, 가상 머신 가져오기/내보내기, 스냅샷을 지원하는 가상화 플랫폼으로 작동할 수 있다.

    물론 편리한 점만 있는 건 아니다. 아쉬운 건 다소 시끄러운 냉각팬 소음이다. 4개의 하드디스크를 포함한 고성능 장치를 냉각하기 위해서 냉각팬이 상당히 빠르게 돌며 소음을 낸다. 조용한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불편하다. 다만 이 제품은 사무실에서 쓰는 비즈니스용이며 별도 케이스에 다시 넣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큰 문제는 아니다.



    큐냅 TVS-471U-RP는 소규모 사업장에서 다양한 보안기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알맞다. 유연한 확장성으로 큰 용량을 제공하고 높은 연산능력 보여준다. 또한 우수한 소프트웨어로 뒷받침한다. 비교적 작은 사무실에서 중요한 비즈니스용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고 이후 확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면 이 제품을 주목해보자.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744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