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복잡한 사용 설명서 이제 그만, 쉽고 간편하게 '이지 가전' 눈길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6-26 15:59:08

    최근 지나치게 많은 제품의 기능 탓에 기능 피로(Feature Fatigue)를 느끼는 소비자들이 늘며 더 쉽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갖춘 이지 가전이 눈길을 끈다.

    그 간 가전 업계에도 스마트 바람이 불며 수많은 기능을 담은 컨버전스 제품이 등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다소 복잡한 기능들에 대해 학습이 필요했던 것이 사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작년 10월 발표한 전략적 다운그레이드를 통한 차별화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이 관성적으로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기능 피로를 느끼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시장에서 원하는 것보다 더 빨리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는 소비자 의견은 2011년 48%에서 2013년 63%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최근에는 꼭 필요한 기능에 집중해 더 쉽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이지 가전이 주목 받고 있다. 편리한 리모컨과 더 커진 글자, 또렷한 사운드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TV, 버튼 한 번으로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커피 머신 등은 핵심 기능을 더욱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어 복잡함을 싫어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꼭 필요한 기능만 더 간편하게

    TV는 최신 스마트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는 가전 제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들은 다소 복잡한 사용법으로 인해 아이들이나 노년층, 스마트 기술에 관심이 없는 이들에겐 활용하기가 쉽지 않았다. 최근 출시된 LG Easy TV는 복잡한 기능을 넣기보다는 핵심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간편한 사용자 편의성에 집중한 제품이다.

    LG전자의 이지 TV는 잘 사용되지 않는 리모컨의 버튼은 제거하고 꼭 필요한 버튼의 크기를 키워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복잡한 설정 없이 화면의 밝기까지 리모컨으로 조정할 수 있다.

    ©

    또한 화면에 표시되는 글자 크기를  키워 시력이 좋지 않은 사용자도 배려했다. 채널번호나 프로그램 정보 등의 글자 크기를 확대, 이를 확인하기 위해 TV 가까이로 다가가야 했던 불편함을 덜었다. 가청주파수 대역 중 고음역대를 강화한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해 드라마나 뉴스를 볼 때에도 더욱 선명한 음성으로 감상할 수 있다.

    베젤에는 최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적용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로즈골드 색상이 적용되었고, 독특한 모양의 엔젤윙 스탠드를 적용, 거실 인테리어를 한 층 세련된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다.

    커피, 버튼 한 번으로 완성

    최근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하는 등 커피 머신에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는 추세다. 그러나 커피 머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것. 버튼 한 번으로 최고의 향을 지닌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전자동 커피머신은 복잡함을 싫어하는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드롱기의 '컴팩트 전자동 커피머신'은 원두만 넣으면 분쇄에서 탬핑, 추출까지 자동으로 진행되는 제품이다.

    아이콘 방식의 디스플레이로 누구나 간편하게 작동할 수 있는 제품이며, 분리가 가능한 커피 추출기로 세척이 간편하다. 자동 헹굼 기능이 있어 커피 추출 전 내부 추출경로의 청소 및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위생관리가 가능하다.

    ©

    또한, 라떼크레마 시스템으로 우유와 거품을 황금비율로 추출해 라떼, 카푸치노, 마끼아또 등을 즐길 수 있다.

    더 간편하게 주름 펴는 핸디형 다리미

    복잡한 기능 없이 옷을 다리는 기능에만 집중한 핸디형 다리미도 눈길을 끈다. 

    필립스코리아의 '스팀앤고 2-in-1은 컴팩트한 디자인에 수직/수평으로 연속 스팀을 분사하는 핸디형 퀵스팀 다리미이다. 이 제품은 자동으로 스팀을 분사하는 전동 펌프를 스팀 헤드에 장착해 기존 퀵스팀 다리미에 있던 물탱크를 제거해 소비자들의 사용 편리성을 높였다.

     

    ©

    또한 옷감에 맞는 최적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열판에 물방울이 맺혀 옷감이 젖는 것을 방지한다. 분당 최대 20g의 자동 연속 스팀으로 주름을 제거할 수 있으며,무게 720g, 약 30cm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수납 공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복잡한 제품 기능으로 공부해야 하는 수준의 사용설명서에 '기능 피로'를 느끼는 소비자에겐 쉽고 간편한 이지 가전이 반갑게 다가 올 것이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561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