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KT, 창조경제를 위한 소프트웨어 오픈랩(OpenLab) 개소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4-21 16:38:12

    KT는 모든 기기들의 자동화 추세에 발맞춰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장비 내장형(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 단계부터 검증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오픈랩을 일산에 개소했다. 이를 통해 KT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고 중소 개발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또한 강화할 계획이다.

    ICT 산업이 발전할수록 소프트웨어 품질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도요타 리콜 사태, 나로호 발사 실패 등의 원인 중 하나는 결과적으로 소프트웨어 오류였다. 소프트웨어 상의 아주 작은 실수 하나가 큰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도 장비에 대한 품질 확인이 하드웨어 위주로 진행되어 오고 있다. 소프트웨어 품질검증에 필요한 테스트 베드도 부족해 중소 개발사들의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이 제한적이었다.

    이번에 개소한 오픈랩은 2014년 KT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공학센터가 협력사들의 소프트웨어 개발역량 향상을 위해 체결한 협약의 일환으로 준비되어 왔으며 향후에도 양 기관은 협력사들의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2014년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제품개발 원가 중 소프트웨어 비중은 가전제품이 53.7%, 통신장비는 52.7%에 달할 정도로 소프트웨어가 제품의 부가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은 지난 2012년 17조원에서 2017년 27조원 수준으로 연 9%대 성장이 예상되지만 국산화율은 10%대 이하에 머물며 국산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

    이날 KT의 소프트웨어 검증 랩 오픈식에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공학센터 이상은 소장과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정책과 강도현 과장, 중소 협력사 대표들이 KT경영기획부문장 및 구매협력실장과 함께 참석해 오픈랩 개소를 축하하고 향후 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소프트웨어공학센터 이상은 소장은 “국산 S/W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개발과 단계별 검증(SW visualization)을 통한 완벽한 품질의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며, “KT의 소프트웨어 검증 랩이 통신분야 중소기업과 대기업간 SW중심 글로벌 동반성장의 성공적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KT경영기획부문장 이문환 전무는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화되면서 창조경제의 핵심 DNA로 소프트웨어가 주목 받고 있다”며, “KT는 정부와 함께 통신분야 국내 중소기업들이 장비 제작단계에서 소프트웨어적인 검증을 통해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협력을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 ⓒ

    ▲ 사진제공 : KT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232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