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 의학 연구자들에게 리서치킷(ResearchKit) 공개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4-15 10:06:26

    애플은 의학 및 건강 리서치를 위해 의사, 과학자 및 연구자들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연구 참가자들로부터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프레임워크 리서치킷(ResearchKit)을 연구자들과 개발자들에게 공개했다.

    천식, 유방암, 심혈관 질환, 당뇨 및 파킨슨 병 연구를 위해 ResearchKit을 활용하는 최초의 앱이 개발되었고, 앱스토어에 공개된지 단 몇 주만에 6만명 이상의 아이폰 사용자들이 등록했다. 전세계의 의학 전문 연구원들은 그들의 연구를 위해 ResearchKit을 활용한 독자적인 앱 개발이 가능하고, 개발자들은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에 새로운 연구 모듈을 추가할 수 있다.

    애플 오퍼레이션 수석 부사장 제프 윌리엄스(Jeff Williams)는 “의료 및 연구기관들이 ResearchKit에 대해 보인 반응은 우리에게 매우 반갑고 고무적이었다. 과거에는 한 연구에 수백 명 정도가 참여했다면 이제는 그 대상을 수만 명으로 확대할 수 있다”며, “전 세계의 의학 연구자들은 ResearchKit으로 더 많은 질병을 연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것이 전세계적으로 건강 및 복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심오한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는 어떤 의학 연구원이든 ResearchKit의 초기 연구 모듈을 이용해 건강과 복지를 연구할 수 있고 질병에 대해 보다 더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개발자들은 오픈 소스 코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듈을 구축하고 ResearchKit에 기여할 수 있다. 커스텀화가 가능한 초기 모듈들은 참가자 동의, 설문조사, 활동 과제 등 의학 연구에서 가장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들을 포함한다.


    
의학 연구에서 참가자 동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연구자들은 ResearchKit을 통해 시각화된 전자동의서 템플릿을 활용하여 연구의 세부사항을 설명하고 참가자 서명을 받는 양식을 만들 수 있다. 이 모듈은 연구 개요를 담은 동영상, 참가자들의 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한 인터액티브 퀴즈 등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설문조사 모듈은 사전 구축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구 참가자들에게 사용할 질문과 답변을 쉽게 입력하고 이를 즉시 다른 연구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자는 활동 과제 모듈을 이용하여 참가자들의 특정 활동이 아이폰 첨단 센서를 통해 데이터화 되도록 함으로써 연구와의 관련성이 더 높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초기 활동 과제 모듈은 신체 활동, 피트니스, 인지능력, 목소리 측정 등의 과제들을 포함하며, 프레임워크는 오픈 소스이므로 연구 기관들은 ResearchKit에 더 많은 활동 과제를 개발하여 추가할 수 있다.

    듀크 대학교(Duke University)의 모바일 기술 전략 연구소 소장이자 내과/소아과 조교수인 리키 블룸필드(Ricky Bloomfield)는 “우리는 리서치킷 덕분에 의학연구에 기여하고 싶지만 참여 방법을 몰랐던 전 세계 각지의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다”며 “우리 연구진은 이제 리서치킷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새로운 연구를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일상적인 규모보다 훨씬 많은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보스턴 아동 병원(Boston Chilldren’s Hostpital)에서 정보학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의학박사 케네스 맨들(Kenneth Mandle)은 “iPhone의 폭넓은 사용자층과 동의서 및 설문조사,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 과정의 편리함을 비추어 보았을 때, ResearchKit은 연구기관들이 환자와 소통하는 방식에 변혁을 일으킬 엄청난 가능성을 보여 준다”며, “이제 ResearchKit 프레임워크의 공개로 우리 팀은 초기 모듈을 커스텀화할 수 있으며 심지어 우리의 특정 연구를 위해 새로운 모듈을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라고 말했다.

    ResearchKit은 아이폰을 의료 연구를 위한 막강한 툴로 변모시킨다. 사용자 승인을 받은 후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마이크, GPS와 같은 iPhone의 첨단 센서가 생성하는 데이터에 접근하여 사용자의 활동량, 운동 장애, 기억력 등의 건강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애플이 건강 및 피트니스 관련 앱들이 서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에게 제공한 헬스킷과 연동된다. ResearchKit은 사용자의 승인을 받은 후 서드 파티 기기 및 앱에서 측정한 체중, 혈압, 혈당치, 천식 흡입기 사용 정보를 수집한 건강 (Health) 앱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ResearchKit에 대한 상세정보는 www.apple.com/kr/researchkit 에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접근 방법은 www.researchkit.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200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