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알로, 선이 필요없는 완벽한 무선 보안 카메라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3-31 19:29:32


    최근 어린이집 아동학대 등 안전이 취약한 곳에서 사건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영상감시와 보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은행이나 우범지대에 설치된 CCTV는 범죄를 예방하고, 범행 후 용의자 검거에도 결정적인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 주차장 등 곳곳에 설치할 수 있는 보안 카메라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예전 CCTV는 가격이 비싼데다가 설치할 수 있는 장소도 제한적이었다. 더구나 화면 녹화와 재생을 위한 솔루션에 지속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등 개인이 쉽게 쓸 수 없는 부담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보안카메라는 발달된 기술로 이런 제약을 풀고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제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카메라 영상을 어디서든 볼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네트워크 상의 공간에 영상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다. 설치방법 역시 쉬워져서 포장을 뜯고 짧은 설명서대로 따라하면 될 정도이다.


    여전히 부담스러운 것은 선이다. 전원연결선과 네트워크 장비와의 연결선이라는 두 가지 선을 연결해야 한다는 제약은 의외로 크다. 천정이나 높은 벽에 설치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넷기어에서 이런 선의 제약을 전혀 받지 않고 다중 카메라 감시까지 쉽게 가능한 보안카메라 '알로(arlo)를 내놓았다. 이 제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디자인 - 견고한 흰색 플라스틱, 손 안에 쏙 들어오는 크기

    넷기어 알로는 조금 특이한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일반적인 보안 카메라는 공유기나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하는 본체 하나로 구성되었다. 이대 비해 넷기어 알로는 베이스 스테이션이라는 공유기 정도 크기의 본체가 있고 거기에 무선으로 연결하는 카메라 기기가 있다.


    사용할 때는 베이스 스테이션을 먼저 공유기에 연결하고 전원을 켠다. 이후 카메라 기기에 배터리를 넣고 전원을 켜면 연결된다. 베이스스테이션이 정확히 맞춤화된 신호중계기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디자인은 깔끔하고 단단한 플라스틱 재질을 썼다.

    베이스 스테이션은 세워서 쓰기 쉽도록 L자 스탠드 모양이다. 마치 공유기같은 사각형 본체 전면 아래쪽에 상태 표시패널이 위치했으며 후면에 연결단자가 집중되어 있다. 좌측으로부터 USB 2.0 단자 두 개, 이더넷에 연결하는 LAN 단자, 리셋홀, 전원 스위치, 직류 전원 공급을 위한 아댑터가 배치되었다. 이더넷 단자 안쪽이 노란색이어서 구별하기 쉽다. 옆면에는 SYNC 단자가 달렸다.

    카메라는 한 손에 쥘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작다. 달걀 두개 정도 크기인데 내부에는 소형 3볼트(V)리튬전지가 네 개 들어간다. 지속적인 감시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이 많을 것으로 보고 충분한 양을 넣은 것이다. 실제로 이 배터리는 최장 6개월까지 지속된다.


    카메라 렌즈가 있는 전면에는 동작 감시 센서와 조도센서 등 각종 센서가 같이 달렸다. 옆면은 흰색으로 약간 평평하고 'NETGEAR' 로고가 새겨져 있다. 바닥면에는 외부 고정용 나사와 배터리 커버가 있다.  

    일반적인 제품은 감시 카메라 1대가 기본이다. 하지만  넷기어 알로는 카메라 여러 개가 동봉된 제품도 나와있다. 한꺼번에 여러 곳을 감시하고 싶다면 카메라만 늘리면 된다.  한 손에 쥘 수 있는 크기의 카메라로 선없이 여기저기 편하게 설치하라는 배려이다.


    성능 - 완벽한 무선, 원격 모니터링과 모션탐지

    넷기어 알로는 전원선과 인터넷 선이 모두 필요없다. 최초 세팅에는 유선이 필요한 제품과도 달리 처음부터 유선연결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완벽히 무선에 최적화된 제품이기에 설치 장소가 매우 자유롭다. 방 안은 물론이고 부엌, 거실도 가능하다. 무선으로 접속하면 일부러 선을 끌어오거나 연결하는 노력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카메라 크기가 작기에 정원, 마당 같은 실외에서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다. 무선연결이기에 전파만 도달하는 거리면 된다. 날씨에도 구애 받지 않는다.

    컴팩트 사이즈의 카메라지만 성능은 우수하다. 선명한 720p HD급 화면 재생이 가능하며 130도 필드뷰를 지원한다. 더 넓은 화각을 세밀한 해상도로 재생하니 그만큼 감시효과가 높아진다. 또한 디지털 팬 및 줌 기능을 통해 원하는 위치로 화면을 이동하거나 확대하는 것도 가능하다.


    활용 - 매끄럽게 작동되는 카메라와 다양한 설정가능한 앱

    무료로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혹은 iOS 앱을 먼저 설치해야 한다. 'alro' 라는 검색어를 써서 앱을 찾아 내려받았다.  

    앱 안에서도 베이스 스테이션과 카메라를 연결하고 설치하는 법을 안내해 준다. 베이스 스테이션에 전원과 공유기를 연결하고 스위치를 눌러 켠다. 이후 패널 LED가 제대로 켜졌는지 확인한다.


    카메라에 배터리를 삽입한 후에 전원스위치와 베이스 스테이션 옆면에 있는 삼각형 SYNC 스위치를 순서대로 누르면 연결이 된다. 연결이 성공하면 앱에 카메라가 인식된다. 이런 설정하는 부분은 비교적 쉬운 영문으로 되어 읽기 쉽다. 추후 한글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시각 조절에서도 한국 표준시간이 선택지에 없어서 일본 도쿄로 설정해야 하는 점도 아쉽다.

    날짜에 따른 다양한 기능 설정과 카메라 세팅을 앱에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점이 돋보인다. 카메라에 대한 정보도 앱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해상도는 1,280 X 720까지 지원되며 화질 좋은 압축이 가능한 H.264 코덱이 사용된다. 


    보안 카메라에 필수적인 자동 모션 탐지가 가능하다. 카메라에 움직이는 물체가 없을 때는 평범하게 감시하지만 움직임이 감지되면 즉시 녹화를 시작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의 원격 모니터링 앱에 실시간으로 경고를 띄운다.

    사용자는 무엇인가 움직이는 대상이 집 안에 들어왔다는 걸 알 수 있다. 움직임이 있었을 때는 사람이 달리는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로 표시된다. 또한 앱 배경화면에 경고 숫자가 뜨면서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능을 통해 해당 화면 저장과 다시보기를 할 수 있다.

     


    카메라는 한번에 한 대만 연결할 수 있지만 하나를 연결한 다음에는 추가로 다른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한 번에 네 개 정도의 카메라를 스마트폰 하나에서 보게 되면 집이나 사무실 구석구석을 감시할 수 있다.

    총평 -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우수한 보안 카메라


    넷기어 알로는 뛰어난 무선 성능과 여러 개의 카메라 연결이 쉬운 점으로 인해 인테리어를 잘 갖춘 집에 특히 어울린다. 거추장스럽고 미관을 해치는 선이 없으면서 제품 디자인도 뛰어나기에 집 안 풍경에 잘 녹아들어간다. 악세사리처럼 적당한 곳에 각도를 맞춰 놓는 것만으로 설치가 끝난다.

     


    또한 빛이 적은 방이나 어두운 밤에도 나이트 비젼 기능을 통해 또렷한 이미지 확인을 할 수 있다. 보안 카메라 기능을 위해서 굳이 사람이 없는데 불을 켜놓거나 할 필요도 없다. 잘 꾸며진 집과 정원에 놓인 넷기어 알로는 장식품처럼 보이는 훌륭한 외관을 가지면서도 강력한 성능으로 당신의 공간을 지켜줄 것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