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큐냅 HS-251, 멀티미디어를 위한 무소음 홈씨어터 NAS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3-26 18:36:07


    가정에서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 화면크기 40인치를 넘는 텔레비전이 많이 보급되고 좋은 스피커, 사운드바의 보급도 많아졌다.

    더구나 예전처럼 물리적인 CD나 DVD를 빌릴 필요도 없다. 인터넷을 통해 쉽게 고품질 영상과 음악을 내려받을 수 있고 즉석에서 PC 등을 통해 재생할 수 있다. 힘들게 영화관에 가지 않아도 최신 영화를 유료결제를 통해 빠르게 감상할 수 있다보니 아예 거실에 홈씨어터용 장치를 설치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기술이 발달한 지금도 이런 홈씨어터 시스템에 하나의 문제가 있으니 바로 소음이다. 일반적인 데스크탑 PC는 발열을 위한 냉각팬이 여러 개 달려있으며 상당히 큰 소리를 낸다. 4K영상을 비롯해 고품질 영상을 재생하려면 그만큼 성능이 높아야 하는데 성능 좋은 멀티미디어 PC는 소음이 많다. 정적 속에 고독감에 휩싸운 주인공의 영상을 보거나 무손실음원을 이용해 잔잔한 클래식을 듣는데 상관없다는 듯 선풍기 소리를 내는 냉각팬 소음은 홈시어터 사용자를 짜증나게 한다.



    홈씨어터용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클라우드 장치인 NAS 역시 마찬가지이다. 저전력 PC와 부품구조가 거의 동일한 NAS는 일반적으로 냉각팬이 달려있다.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에게 홈씨어터용으로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런 사용자를 위해 나온 큐냅 홈씨어터용 NAS HS-251에 대해 살펴보자.


    디자인 - 냉각팬이 없는 셋탑박스 형태

    큐냅 HS-251는 홈씨어터를 지향한 제품 답게 셋탑박스 형태로서 비교적 넓은 직사각형 윗면에 비교적 얇은 전면을 가졌다. 전체적인 재질은 브러시 패턴이 들어간 알루미늄으로 열배출이 잘 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윗면 좌측 하단에는 QNAP 마크가 광택나는 은색으로 박혀있다.


    전면에 있는  매끈한 플라스틱으로 된 덮개를 벗겨내면 3.5인치 하드디스크 혹은 2.5인치 저장장치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 2개가 있다. 옆에 있는 스위치를 젖히고 서랍처럼 열면 바로 베이 전체가 슬라이딩되며 나온다. 여기에 저장장치를 나사로 조여 고정시키고는 삽입하면 알맞게 장착된다.

    소음을 없애기 위해 냉각팬이 전혀 없다. 대용량 저장을 위해서라면 HDD를 장착해야 하지만 기왕이면 완벽한 무소음을 위해 SSD로 탑재하는 것도 좋다. 좌측이 HDD1, 우측이 HDD2 이다.

    뒷면에는 제품 활용을 위한 각종 단자가 모여있다. 왼쪽부터 전원단자, USB 2.0 단자 두 개, 이더넷 단자 두 개, 도난방지를 위한 켄싱턴락, HDMI 두 개, USB 3.0 단자 두 개, 전원 스위치이다. 얇고 가벼운 편인데도 매우 충실한 단자구성이다.


    성능 - 고품질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는 고성능

    요즘 나오는 고화질 멀티미디어, 무손실 압축음원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처리능력이 좋아야 한다. 큐냅 HS-251는 인텔 듀얼 코어 셀러론 2.41GHz 프로세서와 1GB 메모리를 탑재했다. NAS로서는 상당한 고성능인데 이런 성능을 통해 1080p 비디오 재생을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HDMI 연결이 지원된다.


    냉각 팬이 없는 것은 소음 말고도 또다른 이점이 있는데 기기 내부에 먼지가 쌓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오랫동안 사용해도 안정성이 높고 제품 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운영체제 역시 우수하다. 큐냅 NAS에 내장된 QTS 운영체제는 모바일 앱처럼 미려한 디자인과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이 운영체제를 이용하면  데이터, 파일, 백업을 저장장치에 집중시킬 수 있다. 또한  컴퓨터, 태블릿, 모바일 기기 간 파일 동기화를 할 수 있고 다른 그룹 및 커뮤니티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큐냅 HS-251는 셋탑박스 형태의 디자인으로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면서 저소음에 고성능을 내주는 NAS이다.


    활용 - 대용량 사진, 음악, 동영상을 즐기는 홈씨어터

    큐냅 HS-251는 기본적으로 고성능 NAS이다. 따라서 기존 큐냅 NAS가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대용량 사진, 음악, 동영상을 저장장치에 넣고 분류해서 콜렉션을 만들어 놓고 감상하며 필요할 때 다른 기기와 공유할 수 있다.


    포토스테이션은 사진을 분류하고 공유할 수 있다. 여기에 사진을 끌어다놓으면 간단히 사진이 공유폴더에 담기며 모바일 기기에서 언제든 활용할 수 있다. 뮤직 스테이션은 음악을 공유한다.

     


    비디오 스테이션은 동영상을 관리하는 앱이다. 파일 스테이션을 통해  큐냅 S-251로 옮겨진 멀티미디어  파일 가운데 동영상이 자동으로 분류되며 재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HD 영화와 직접 찍은 가족의 동영상 등을 다양한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스트리밍 재생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앱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에서 Qfile 앱을 내려받아서 이용하면 된다. 앱을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NAS를 검색해낸다. 여기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정확히 입력하면 큐냅 HS-251에 들어있는 파일이 일목요연하게 보인다.

    이 상태에서 터치로 재생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지원하지 않는 코덱이 있더라도 온더플라이 풀 HD 비디오 코드 변환을 통해 재생해준다. 다양한 해상도 설정도 가능하므로 소유한 기기의 성능이나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HDMI 연결을 통해 본격 홈씨어터로 쓸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다. HD 스테이션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다음 탑재된 HDMI 단자를 이용해서 지원하는 모니터 혹은 텔레비전과 연결할 수 있다.

     


    강력한 미디어 코드 변환 기능으로 7.1 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오디오와 풀 HD 비디오 재생을 즐길 수 있다. Q리모트 앱을 설치하여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를 리모콘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별매하는 전용 리모콘을 이용할 수도 있다.


    총평 - 거실용 홈씨어터로 잘 어울리는 NAS


    이 밖에도 큐냅 HS-251는 앱 센터를 통해 바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는 100개 이상의 앱을 제공한다. 필요에 따라 설치하여 HS-251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앱 센터는 백업/동기화, 비즈니스, 콘텐츠관리, 통신, 다운로드, 엔터테인먼트 등을 다양한 용도의 앱을 준비해놓고 있어 활용도는 매우 높다.


    큐냅 HS-251는 기본적으로 미디어 센터를 만들어 HDTV,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미디어를 즐기는 용도로 매우 유용하다. 거실에   갖춰놓는 홈씨어터 장비로서 소음이 없고 이용이 편리하다. 사용까지도 쉽고 편리한 편이다. 멀티미디어를 거실에서 편리하게 감상하면서 모바일 기기와 자유롭게 공유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한번쯤 눈여겨 볼 만하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132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