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인터뷰]하스스톤 '검은바위 산', "용을 테마로 와우 던전 느낌 살렸다"


  • 조상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3-19 19:01:12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하 하스스톤)' 개발자와 화상 인터뷰를 갖고, 신규 모험 모드 '검은바위 산'의 세부 내용을 소개했다.


    지난 3월 6일 미국 보스톤에서 열린 게임쇼 '팍스이스트2015'에서 공개된 '검은바위 산'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에 등장하는 던전으로, 원작의 특징을 하스스톤 내에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총 5개로 나눠진 구역은 검은바위 산 내의 상징적인 지역들을 주제로 만들어졌으며, 구역마다 각각의 우두머리들이 존재한다.


    마이크 도네이스 선임 게임 디자이너는 "신규 모험모드는 '검은바위 산'은 용을 테마로 한 카드덱 뿐만 아니라 여러 카드와 덱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카드를 추가했다. 또한 카드를 통해 와우 던전의 재미를 녹여냈으니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이라고 설명했다.


    화상으로 진행된 이번 인터뷰는 마이크 도네이스 선임 게임 디자이너, 레이첼 데이비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용우 게임 프로듀서가 참여했으며, 다음은 인터뷰 질의응답 전문이다.



    (왼쪽부터)마이크 도네이스, 레이첼 데이비스, 용 우


    - 검은바위 산을 이번 모험 모드로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레이첼 데이비스: 검은바위 산은 와우에서 많이 사랑 받는 지역이고 개발팀이 항상 구현 하고 싶었던 장소다. 우리는 와우에 나오는 에픽한 장소만을 찾으려 하는 것은 아니다. 와우 10주년을 기념해 플레이어들의 기억에 많이 남는 장소를 이번 모험 모드의 주제로 정하게 됐다.


    - '낙스라마스의 저주'는 죽음의 메아리를 콘셉트로 덱이 구성 됐는데 검은바위 산도 특유의 콘셉트가 존재 하는지
    ▶레이첼 데이비스: 검은바위 산의 주요 메카닉은 용이다. 검은바위 산에서는 플레이어가 용을 가지고 있으면 특별하게 활용 될 것이다. 검은 날개 기술병 카드의 경우 플레이어가 핸드에 용 카드를 소지 했을 경우 능력치가 +1/+1 이 된다. 상대 플레이어는 적이 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유추해야 하며 이러한 점이 새로운 전략적인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와우에서 검은바위 산은 여러 보스가 존재하는데, 어떠한 기준으로 보스를 선정 했는가
    ▶마이크 도네이스: 어떤 보스가 멋지고 흥미로운지를 고민했으며 유저들의 기억에 가장 많이 남았는지 고민했다.  플레이어들이 전투를 하며 가장 재미있었다고 느끼는 보스를 중점으로 선정했다. 카드 역시 플레이어들의 기억에 남고, 우리가 재미있게 디자인하고 만들 수 있는 카드를 위주로 선정했다.


    - 검은바위 산에는 불의 정령도 추가 되는데 불의 정령과 관련된 새로운 카드가 등장 하는가
    ▶마이크 도네이스: 불의 정령의 특징이 반영된 하수인, 마법을 포함한 여러 카드가 추가 됐다. 게임 보드의 코너에도 불의 정령 콘셉트를 구현했다.


    - 용족 메카닉을 플레이어들이 많이 이용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코스트가 낮은 용 카드가 많이 추가 되는지
    ▶레이첼 데이비스: 높은 코스트의 용도 있지만 저 코스트, 중간 코스트의 용 등 다양한 코스트의 용이 있다. 검은 날개 기술병과 같이 새로 추가되는 용을 이용해 플레이어들이 전략적으로 더 많은 용들을 쓸 수 있게 할 것이다.



    - 새로 공개 된 카드 중 와우 던전에서 느꼈던 기분을 상기시켜줄 카드가 더 있는가
    ▶마이크 도네이스: 물론이다. 이미 공개 된 검은 날개 기술병, 험상 궂은 손님, 렌드 블랙핸드와 같은 카드가 그러하다. 이러한 카드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친숙했던 던전의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검은바위 산을 통해 신규 카드가 31장 추가 되는데, 점점 신규 유저들이 플레이 하기 어려워지고 진입 장벽이 높아질 것 같은데 이러한 부분은 어떻게 해소 할 것인지
    ▶마이크 도네이스: 이 내용에 대해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하고 테스트를 해보고 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용우의 누나가 새로 하스스톤 팀에 디자이너로 합류 했는데 그녀가 신규 유저들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 내부적으로 신규 유저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카드가 새로 추가 될 때마다 새로운 카드 위주의 메타덱이 등장한다. 검은 바위 산에서는 기존의 카드와 새로운 카드 모두를 이용한 새로운 덱을 만들 수 있나
    ▶마이크 도네이스: 용을 테마로 한 카드덱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드의 덱이 가능 하도록 새로운 카드를 추가했다. 도끼 투척수, 검은 날개 기술병 같은 경우 기존의 전사 덱에 추가 되어도 효율적으로 이용 될 수 있고, 용혈족 마술사와 같은 기존에 사용되는 덱 들에 개별 적으로 한 장만 들어 갈 수도 있다. 기존의 덱과 새로운 덱 모두 효율적으로 이용 될 수 있도록 고려했다.



    - 마지막으로 한국의 하스스톤 플레이어들에게 한마디
    ▶마이크 도네이스: 하스스톤이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추후 하스스톤이 어떻게 성장하게 될지 기대된다.
    ▶레이첼 데이비스: 하스스톤을 사랑하고 흥미를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용 우: 하스스톤 개발팀에 현재 한국인이 5명 있다. 우리는 자주 모여 어떻게 하스스톤이 한국 팬들에게 어떻게 사랑 받을 수 있을 지 고민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피드백을 부탁한다.


    베타뉴스 조상현 (c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108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