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페라리, FXX K 세계 최초 공개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12-05 17:30:36

    페라리의 연구 개발 프로그램으로 탄생한 ‘FXX K’가 이번 주말 열리는 페라리 챌린지의 월드 파이널,‘피날리 몬디알리’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아부다비 야스 마리나 서킷에서 그 모습을 드러낼 페라리 ‘FXX K’는 마라넬로의 첫 하이브리드 모델인 라페라리에 기반해 탄생한 모델로 내년부터 세계 트랙을 달리게 된다.
     


    FXX K의 ‘K’는 트랙에서의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운동 에너지 복구 시스템 ‘KERS(kinetic energy recovery system)’이 적용되었음을 의미한다.
     
    FXX K는 레이싱 규정이나 승인에 대한 제약 없이 페라리의 궁극의 기술 혁신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레이싱 경기 출전 용도로 사용되지는 않으며, 향후 2년간 페라리의 테스트 프로그램에 참여할 극소수 고객들에게 전례 없는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다.
     
    FXX K의 엄청난 잠재력은 두 가지 수치로 입증된다. 12기통 엔진이 뿜어내는 860마력과 전기 모터의 190마력이 더해진 총 최고 출력 1050마력과, 최대 토크 91.8kg.m이상의 어마어마한 성능이 그것이다.
     
    FXX K의 6262cc 12기통 엔진은 새로운 캠축 탑재와 기계적인 측면에서 수정 설계된 밸브 트레인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재설계된 흡기구와 스페셜한 광택제 마감, 소음장치가 제거된 배기 시스템도 빼놓을 수 없다.
     
    페라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HY-KERS’는 운전자가 차의 성능을 더욱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마네티노의 4가지 전문화된 세팅을 통해 더욱 진화했다. 운전자는 마네티노를 통해 ▲한정된 랩 안에서 최대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퀄리파이(Qualify) ▲일관된 성능을 최적화하는 롱 런(Long Run) ▲즉각적으로 최대 토크를 전달하는 매뉴얼 부스트(Manual Boost) ▲차량 배터리 급속 재충전을 위한 패스트 차지(Fast Charge) 중 선택할 수 있다.
     
    차량 전면부는 트윈 프로파일 스포일러와 30mm 낮은 위치에 장착된 더욱 커진 스플리터가 특징적이다. 이 디자인은 페라리가 3년간 우승을 거머쥔 WEC 랠리의 GT 카테고리에서 에어로 밸런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개발된 컨셉을 적용시킨 것이다.
     
    차량 뒷부분의 솔루션 또한 상당히 정교하다. 후면은 더욱 높아졌으며, 모바일 스포일러는 최대 60mm까지 확장된다. 양 쪽에 위치한 수직 핀과 작은 윙은 낮은 드래그에서는 가이드 베인(안내 날개) 역할을 하며 다운포스가 강할 때에는 스포일러의 효율성을 끌어 올린다.  차체 하부로부터 뿜어져 나오는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디퓨저의 사용으로 후면에 상당한 다운 포스를 생성시킨다. 뒷바퀴 앞에 자리한 평평한 하부가 휠 아치의 압력을 줄여 주는 덕분에 다운포스는 최대치로 높아진다.
     
    그 결과 FXX K의 항력은 50% 낮아졌으며, 다운 포스는 30%나 증가해 시속 200km에서 540 kg을 기록한다.
     
    동역학적 측면은 종적, 횡적, 지름 가속도는 물론 온도, 압력을 관측하는 센서를 갖춘 피렐리의 슬릭 타이어 사용을 통해 개선됐다.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지 마찰력 컨트롤 시스템에 필수적인 데이터들을 전달함으로써 타이어와 트랙 표면 사이의 상호 작용에 관한 정확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E-diff와 F-Trac 트랙션 컨트롤, 슬릭 타이어에 적합하도록 눈금 처리되어 있는 레이싱 사이드 슬립각 컨트롤(Racing SSC), 높은 성능의 ABS는 스티어링 휠의 5가지 마네티노 세팅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
     

    FXX K 차량제원

    KERS system (커스 시스템)

    최고 출력: 1050hp

    최대 토크: 91.8kg.m 이상

    V12 최고 출력: 9200rpm에서 860hp

    최대 엔진 속도: 9250rpm

    V12 엔진 최대 토크: 6500rpm에서 76.5kg.m

    전기모터출력: 140kw(190hp)

    ICE

    타입: 65도 V12엔진
    보어와 스트로크: 94 x 75.2 mm
    배기량: 6262 cc
    비출력: 137 cv/l

    차량제원

    전장: 4896mm

    전폭: 2051mm

    전고: 1116 mm

    휠베이스: 2650mm

    기어박스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

    서스펜션

    프론트: 더블 위시본

    리어: 멀티 링크

    타이어(피렐리 P-Zero슬릭스 (센서장착))
    프론트: 285/650 - R19 x10.5
    리어: 345/725 - R20x13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브렘보)

    프론트: 398 x 223 x 36 mm
    리어: 380 x 253 x 34 mm

    전자 제어 장치

    ESC: 스태빌리티 컨트롤 시스템

    고성능 ABS/EBD: 고성능 안티-로크 제동 시스템 / 전자식 제동력 분배장치

    EF1-Trac: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결합한 F1 트랙션 컨트롤

    E-Diff 3: 3세대 전자식 디퍼렌셜

    SCM-E Frs: 트윈 솔레노이드 방식의 자성 제동방식 (Al-Ni Tube)

    공기역학시스템: 액티브

    *dynamic Ram effect 장착시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0724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