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에이수스 X99 메인보드의 핵심 ‘간편하고 세밀하게’


  • 강형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8-30 23:20:14

    오버클럭 외에 에이수스 X99 메인보드의 장점은 무엇일까? 지난 2014년 8월 12일, 영국 엠이-런던(ME London)에서 열린 에이수스 기술 워크샵(Technical Workshop)에서 발표된 내용을 정리해 보면 핵심은 ‘간편함’과 ‘세밀함’에 있다.

    앤지 마(Angie Ma) 에이수스 제품 매니저는 “우리의 X99 메인보드에는 기존 듀얼 인텔리전트 프로세서(Dual Intelligent Processor) 5에 기반한 5-방향 최적화(5-Way Optimization)가 탑재됐지만 기능이 더 강화되면서 사용자 활용도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 듀얼 인텔리전트 프로세서5를 시연하고 있는 앤지 마 에이수스 제품 매니저.


    에이수스는 과거 듀얼 인텔리전트 프로세서를 탑재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엔 시스템 전반에 걸쳐 최적화 할 수 있도록 5가지 특징을 갖췄다. 새로 선보인 X99 메인보드 라인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됐지만 터보 앱(Turbo App)과 팬 엑스퍼트(Fan Xpert)3를 업그레이드 해 선보인 것.



    ▲ 에이수스 듀얼 인텔리전트 프로세서 5의 핵심 기능. 일부는 추가되면서 업그레이드 됐다.


    터보 앱은 사용자가 쓰는 애플리케이션에 맞춰 시스템의 성능을 능동적으로 조절하는 구조로 진화했다. 단순 문서작업을 진행한다면 불필요한 하드웨어 활용을 억제하면서 전력 소모나 소음을 줄이고, 고사양 게임을 즐긴다면 프로세서의 성능과 오디오, 냉각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는 식으로 최적화한다. 온라인 게임은 네트워크 환경까지 최적화해 준다.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에 자주 쓰는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면 프로세서의 성능과 오디오 음향 효과, 냉각팬 속도 등을 세밀하게 조절 가능하다. 이전에는 프로세서와 오디오, 네트워크까지만 가능했지만 냉각팬 속도 조절이 추가되면서 기능이 강화된 것이다.


    ▲ 터보 앱은 기존 기능에 냉각팬 제어 기능이 더해지면서 디테일을 더했다.


    팬 엑스퍼트3는 메인보드에 연결된 냉각팬 회전속도를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전원부, 프로세서, 메인보드 칩셋 등 곳곳에 다중 온도 센서를 지원해 수시로 정보를 읽어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한 점이 특징. 터보 앱이나 TPU, EPU, 디지플러스(DIGI+) 전원부 등과 연계해 쓸 수 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이 기능으로 발열이 많을 때에는 회전 속도를 높여 열을 낮추고 그렇지 않을 때에는 회전 속도를 낮춰 조용한 PC 환경을 만들어 준다.


    ▲ 냉각팬을 추가 확장할 수 있는 팬 확장 카드를 공개했다.


    에이수스는 이 기능 외에도 별도로 냉각팬 수를 늘릴 수 있는 냉각팬 확장 카드(Fan Extension Card)를 공개했다. 일반 4핀 전원을 연결하도록 했으며, 총 3개의 냉각팬을 추가할 수 있다. 신호 제어 모듈 헤더를 통해 팬 엑스퍼트3와 연계하게끔 설계했다. 제품은 기본적으로 본체, 온도 센서 케이블과 신호 제어 케이블, 고정 나사들로 이뤄져 있다.

    이 냉각팬 확장 카드를 PC 케이스의 5.25인치 드라이브 베이에 고정하거나 오픈형 상태라면 케이블 타이 또는 벨크로 방식의 고정 테이프를 활용해 고정 가능하다.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만든 듀얼 인텔리전트 프로세서 5의 인터페이스.
    고성능을 다루는 핵심은 간편하고 세밀한 것에 있었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모든 기능은 사용자가 접근하도록 만들었다. 메인보드 초기에 진입하게 되는 바이오스(BIOS) 화면은 여느 에이수스 메인보드처럼 아이콘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했고, PC 애플리케이션도 간단하게 클릭 몇 번으로 쉽게 성능을 높이거나 기능들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간단하지만 더 세밀하고 정확해졌다. 이제 번거롭고 귀찮다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는 우를 범하면 안 되겠다.


    베타뉴스 강형석 (kangh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