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가치


  • 김록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3-27 11:02:02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활용

    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가트너가 2011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547개 기업 중의 46%에 달하는 기업들이 오픈 소스를 도입하였으며, 도입을 검토 중인 기업들도 상당수라고 하였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사용 이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과 데이터의 관리와 통합 유연하다는 것이다.

    로리 울스터 가트너 리서티 디렉터는 기업들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말하고 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중요한 이유로 주목 받고 있다. 때문에 단순히 가격 경쟁력에서의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기능적인 측면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비주류에서 주류로

    지난 수십 년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1970년 후반부터 시작된 퍼블릭 도메인 소프트웨어, V6 유닉스의 애드온였던 버클리 소프트웨어 배포(BSD), 1983년 시작된 GNU 프로젝트 등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시발점이었다.

    이후 1991년 발표된 리눅스, 아파치 프로젝트 그리고, 안드로이드에 이르기까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뻗어 나갔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가치

    오픈 소스 영역에서 최신 기술이 발표되고, 발표된 기술이 발전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서 전문 벤더 업체들은 오픈 소스 진영의 기술 대응 민첩도를 따라가기 힘들어지는 현상이 발생 되고 있다.

    과거와 반대로 전문 벤더 업체가 오픈 소스 라이선스 구입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1980년대의 보잘것 없던 시작에서부터 안드로이드 시대까지, 컴퓨터 기술 전반과 함께 발전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현대 소비자의 삶에 있어서 주요한 자리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베타뉴스 김록환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9190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