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퀄컴 경영진 재편, 스티브 몰렌코프를 신임 CEO로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3-05 16:33:50


     

    ▲ 사진제공 : 퀄컴코리아


    퀄컴이 2014년 3월 4일(현지 시간)에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폴 E. 제이콥스 박사를 이사회 회장으로, 스티브 몰렌코프(Steve Mollenkopf)는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경영진을 재편했다. 스티브 몰렌코프 신임 CEO는 퀄컴의 모든 사업과 그룹등,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담당한다. 폴 제이콥스 이사회 회장은 새로운 기술 개발과 퀄컴의 장기적인 기회 창출을 지원한다.
     
    스티브 몰렌코프 퀄컴 신임 CEO는 “모바일 기술이 급변하는 흥미진진한 시기에 퀄컴을 이끌어갈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의욕이 넘친다”며 “앞으로 퀄컴과 IT산업에 보다 많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창립한지 어느덧 28년이 지난 퀄컴은 모바일 생태계를 구현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파트너들의 지원과 협력으로 퀄컴은 모바일 기술의 저변을 넓혀 나갈 것이다”라고 약속했다.
     
    폴 제이콥스 박사가 CEO직을 수행하는 동안 퀄컴은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퀄컴의 시가 총액은 두 배 이상 상승했으며, 매출은 네 배 이상 늘었다. 또한 일반회계원칙(GAAP) 주당순이익(EPS)는 3 배 이상 증가했다. 폴 제이콥스 박사는 주요 글로벌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 및 통신사들과 강력한 협력 관계를 굳게 다지는 한편, 모바일 생태계를 핵심 사업 분야 산업으로 확장시켰다. 지난 2005년, 폴 제이콥스 박사가 CEO에 선출되었을 당시 퀄컴은 글로벌 코드 분할 다중 접속(CDMA) 중심 기업이었다. 오늘날 퀄컴은 모바일 생태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무선 기업으로 성장했다.
     
    폴 제이콥스 이사회 회장은 “스티브 몰렌코프 신임 CEO와 여러 해 동안 함께 해왔으며, 그가 차기 퀄컴 CEO로 선출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새로운 기술과 모바일로 구현할 수 있는 사람들의 삶과 일하고 즐기는 환경의 가능성에 대한 열정이 많다. 이사회 회장으로서, 앞으로 업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더 많이 선보이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스티브 몰렌코프 신임 CEO는 20년 넘게 퀄컴에서 여러 리더십 직책을 수행했으며 퀄컴의 전략과 비전을 정의하고 이행하는데 기여했다. 최근에는 퀄컴 사장 및 최고운영책임자(COO)로서 스마트폰이 주류로 부상하고 오늘날 우리 삶에 꼭 필요한 기기로 자리잡을 수 있는 기술에 퀄컴이 투자하는 업무를 총괄했다. 스티브 몰렌코프 사장 및 COO재직 당시 퀄컴은 컴퓨팅, 그래픽, 멀티미디어 칩셋 그리고 3G 및 4G 모뎀 등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모바일 기술의 선두 주자로 자리잡았다.
     
    퀄컴 사장 및 COO 재직 전 스티브 몰렌코프 CEO는 퀄컴의 칩셋 사업을 총괄했으며 4G 기술 사업과 퀄컴이 최대 모바일 칩셋 공급사 및 LTE 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끌었다. 또한 퀄컴이 CDMA 기술을 전세계로 확장 및 광대역 코드 분할 다중 접속 (W-CDMA) 기술과 4G/LTE 체제를 착수하는데 기여했다. USD 31억에 달하는 아테로스 인수를 주도했는데 퀄컴 역사상 가장 의미있는 인수건이었다. 퀄컴 기술과 플랫폼이 스마트폰을 넘어 새로운 플랫폼과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
     
    스티브 몰렌코프 CEO는 미국 전기전자학회(IEEE) 학술지 기고자이며, 전력 추정 및 측정, 멀티-표준 송신기, 그리고 무선 통신 수신기 기술 분야 등 7개의 특허를 보유 중이다. 현재 세계반도체연맹 (Global Semiconductor Alliance) 회장이며 미국 반도체산업협회(Semiconductor Industry Association) 의 이사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13년 12월, 퀄컴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퀄컴의 리더쉽 승계를 승인한 바 있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9050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