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2013년 상반기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인기 동영상은?


  • 이 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3-07-02 14:30:05

    유튜브가 올 상반기에 공개된 국내 동영상 중, 2013년 1월 1일~ 6월 24일 까지 조회수를 기준으로 전세계와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와 국내 사용자 제작 동영상(UGC) Top 10을 발표했다. 

      

    2013년 상반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1위는 싸이의 ‘젠틀맨'이 차지했다.

     

    ‘젠틀맨’은 발표 55일만에 유튜브 4억 뷰를 돌파하며 ‘강남스타일’의 열풍을 이어 갔다. 4월 13일 유튜브에 공개되자마자 유튜브 일일 조회수 1위를 차지했고, 4일 만에 1억 조회수를 돌파해 유튜브 콘텐츠 중 최단 기간 1억 뷰를 달성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국내 아이돌 그룹의 주요 멤버들이 유닛 형태 혹은 솔로로 공개한 뮤직비디오들도 두각을 나타냈다. 슈퍼주니어M의 ‘Break Down’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2위, 빅뱅의 리더 지드래곤의 ‘미치Go’가 4위, 시스타19의  ‘있다 없으니까’는 5위를 차지했다.

     

    최근 미니 앨범으로 컴백한 포미닛의 타이틀 곡 ‘이름이 뭐예요?’는 공개 두 달 여 만에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상반기 K-Pop 순위에서 3위를 기록했다. 비슷한 시기 정규 3집 앨범을 선보인 샤이니의 ‘Dream Girl’과 ‘Why So Serious?’는 각각 7위와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싸이의 ‘젠틀맨’은 국내에서 많이 본 K-Pop 영상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열풍의 주인공이 국내 차트 정상을 차지한 것은 쉽게 예상 할 수 있었다면, 이후 순위는 보다 흥미롭다.

     

    많은 화제를 낳은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 K’ 시즌 4에서 우승한 로이킴의 ‘봄봄봄’이 당당히 3위에 안착했고, 역시 오디션 프로그램인 ‘K-Pop 스타’에서 준우승을 거둔 이하이의 첫 앨범 수록곡 ‘It’s Over’와 ‘Rose’가 각각 6위와 8위를 차지했다.

     

    전세계 차트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던, 씨스타19의 ‘있다 없으니까’와 포미닛의 ‘이름이 뭐예요?’는 각각 2위와 4위를 기록해 국내에서도 많은 지지를 얻었으며, 올해 초 ‘그런 너’를 발표한 보아는 국내에서 많이 본 뮤직비디오 순위 5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사용자들이 공유한 사용자 제작 동영상(이하 UGC) 중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Top 10에서는 작년 ‘강남스타일 댄스 동영상’으로 아이돌 그룹만큼 인지도를 높인 여성 댄스 팀 웨이브야의 ‘젠틀맨 Cover Dance’가 1위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소녀시대 ‘I Got A Boy’의 안무를 커버한 영상 역시 4위를 차지했다.

     

    올해 초 공군 홍보영상으로 제작된 영화 ‘레미제라블’의 패러디 ‘레밀리터리블’이 UGC순위 3위를 차지했다. 레 미제라블의 영화에서 자베르 경감 역을 맡았던 배우 러셀크로우가 해당 영상을 리트윗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인터넷 상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귀요미송’의 경우 다양한 사용자들이 열풍에 참여하며 Top 10 순위에 관련 영상이 여섯 건이나 포함되었다. 특히 화제가 된 귀요미송 영상 10가지를 선정해 모은 ‘Top 10 Kiyomi Compilation’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국내 UGC 순위 2위를 차지했다.


     


    (K-Pop 뮤직비디오 Top 10 사진: 유튜브)


    베타뉴스 이 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