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2박3일 주말여행 필수품, 새로텍 와이디스크 WF-20U3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3-06-09 23:10:27

    여행 필수품, 와이디스크?


    날이 따뜻해지면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교외로 하루 혹은 1박2일로 짧게 다녀 오는 경우도 있지만, 주5일 근무로 인해 토요일까지 쉴 수 있게 되어서 2박 3일 여행도 많이 떠난다. 금요일 오후에 떠나 일요일 저녁쯤에 돌아 오는 여행이다.

     

    이렇게 긴 여행을 떠날 때 어떤 것들을 챙겨야할까? 칫솔,치약, 비누,수건,면도기,스프레이,팬티,런닝,잠옷,티셔츠,잠바,빗,로션,운동화,슬리퍼,양말,휴지,물수건,텐트,랜턴, 돗자리,생수 등 생활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들을 잘 챙겨야 한다.

     

    화창한 주말 2박3일 여행을 떠나자!
     

     

    그런데, 요즘은 전자제품도 잘 챙기지 않으면 안 된다. 여행을 간다고 인터넷을 안 쓸 수는 없다. 여행 가서도 회사 업무를 봐야할 때도 있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에 사진을 올려야한다.  그래서 챙겨야할 전자제품이 많다. 스마트폰, 외장 배터리, 어댑터, 카메라(DSLR 카메라,미러리스 카메라, 콤팩트 카메라), 아이패드 등 태블릿, 울트라북 등 노트북 등도 잘 챙겨야 한다.

     

    여기에 한가지 더 필요한 제품이 있으니 바로 새로텍에서 내놓은 와이디스크 WF-20U3다. 와이디스크는 무엇인데 꼭 필요할까?

     

     

     

     

    여행을 가면 DSLR 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 혹은 스마트폰 등으로 사진을 많이 찍게 된다. 사진뿐 아니고 동영상도 많이 찍고 싶다. 문제는 메모리 용량이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16GB가 많고, 마이크로SD카드를 꽂더라도 32GB정도밖에 용량을 못 늘린다. 기존에 많은 사진을 찍어 넣어 놓은 경우에는 새로운 사진을 마구 찍기에는 용량의 압박이 점점 더해온다. 이럴 경우에 새로텍 와이디스크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여행, 한 순간도 놓치고 싶지 않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찍다 보면, 내가 찍은 사진을 저장해 놓을 수 있는 용량 빵빵한 외장하드가 필요해진다. 단순한 외장하드는 예전에도 많았지만, 요즘은 와이파이까지 달린 외장하드가 나오고 있다.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도 사진이나 영상을 백업할 수 있는 제품이다. 새로텍 와이디스크는 바로 이런 와이파이 달린 외장하드 제품이다.

     

    와이디스크, 보고 싶은 동영상 꺼내 보는 용도로도 좋아

     

    여행을 가면 차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동 중에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나 영화 파일을 와이디스크에 넣어 왔다면 바로 무선으로 스마트폰 혹은 내비게이션을 통해 즐길 수 있다.

     

    LTE 스마트폰을 쓴다면 와이디스크 없이도 영화나 드라마를 볼 수 있지만, 엄청난 데이터 비용이 문제다. 최근 LTE 속도는 비약적으로 빨라졌지만 제한적인 용량만 사용가능한 LTE 요금제때문에 그림에 떡인 경우가 많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맛을 본 사용자들은 스트리밍의 편리함을 느끼고자 하는 니즈는 많지만 데이터 비용에 대한 압박은 이겨내기가 쉽지 않다. 특정 요금제를 제외하면 요금폭탄을 맞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담기에는 용량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최근에는 Wi-Fi를 지원하는 외장하드 디스크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Wi-Fi 외장하드디스크는 언제어디서든 저장된 데이터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에서까지 스트리밍 해서 영상이나 사진, 음악등을 감상할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싱그러운 자연 속에 푹 빠질 수 있는 시간, 여행
     

     

    간단한 연결 방법과 다양한 활용 방법

     

    외장하드 솔루션으로 이름이 알려진 새로텍(Sarotech)은 이번에 와이디스크(WiDisk) WF-20U3(이하:와이디스크)을 새롭게 선보였다. 와이디스크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등 Wi-Fi를 지원한하는 모든 장비의 저장 장치로 활용이 가능하며, 와이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휴대용 기기에서 스트리밍 재생도 가능한 제품이다.

     

    ◇ 일반 외장하드디스크의 디자인과 크게 차이가 없다.

     

    와이디스크의 외형은 일반 외장하드디스크와 크게 차이가 없다. 1TB용량의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며, 인터페이스는 최신 외장하드디스크의 표준이 되고 있는 USB 3.0 규격을 지원한다. 덕분에 데스크톱 PC를 사용시 고성능 외장하드디스크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 3,000mAh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최대 5시간동안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특히 와이디스크는 Wi-Fi가 내장되어 있어 Wi-Fi를 지원하는 모든 장비와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최대 5시간동안 스트리밍 해줄 수 있는 3,000mAh의 배터리도 내장하고 있다. Wi-Fi 연결은 동급대비 가장 많은 최대 5대의 장비까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친구들까지 동시에 스트리밍 할 수 있다.

     

    ◇ 와이디스크는 유선과 무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00Mbps 속도의 유선랜도 함께 내장되어 있어 Wi-Fi를 지원하지 않는 데스크톱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데스크톱 PC 특히 공유기에 와이디스크를 연결하면 로컬 파일 공유서버로 사용이 가능하다.

     

    유선 연결을 통한 사용중에도 Wi-Fi연결을 통해서 사용도 가능하다. 노트북과 데스크톱PC를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외장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에 파일을 옮겨 이동하지않고, 와이디스크로 편하고 서로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 와이디스크는 USB 3.0 케이블과 설명서가 제공된다.

     

    기본 제공되는 것은 와이디스크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는 설명서와 USB 3.0 규격의 케이블이 내장되어 있다. 보다 자세한 사용 방법 및 내용은 와이디스크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PDF를 활용하면 된다.

    와이디스크 이렇게 활용하자!


     

    ◇ 와이디스크는 PC는 물론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를 지원한다.

     

    와이디스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먼저 설치해야 한다. 다행히도 와이디스크는 안드로이드와 iOS, 윈도우, MAC을 모두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와이파이를 연결하면 설치 끝!

     

    접속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와이디스크를 찾아 연결하면 된다. 만약 공유기에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라면 공유기와 직접 연결해도 와이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 밖이라면 와이디스크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초기에는 암호화가 되어 있는 상태이며, 설명서에 나와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연결이 끝난다.
     

    ◇ MP3를 다운받아 들을 수 있으며, 자막이 있는 동영상이라면 자막도 함께 볼 수 있다.

     

    연결이 완료되면 와이디스크 폴더를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감상시 기본 플레이어로 지정된 애플리케이션이 바로 실행되며, 만일 자막이 있는 영상이라면 자막도 함께 출력된다. (단,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같은 iOS 단말기는 자막을 사용할 수 없다.)

     

    장거리 여행시 – 다음 편에 대한 아쉬움은 없다.

     

     

    지방이나 해외로 장거리를 여행하게 되면 보통은 짧으면 1~2시간, 길게는 4~5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길까지 막힌다면 시간은 더욱 길어진다. 이럴 때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이동 중 즐길 수 있는 미드나 일드 혹은 생방을 놓친 국내 드라마를 넣고 본다. 하지만 인코딩이 안된 상태이기에 스마트폰 용량으로는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크다.

     

    이럴 때 선택하는 하는 방법은 1~2편만 담는 다든지 하는 협상을 하게 된다. 하지만 2편이 끝나도 도착을 하지 않는다면? 웹서핑을 하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 더군다나 돌아올 때는 이동 중 웹서핑만 해야한다.

     

    다음 편에 대한 궁금증을 간직한채 말이다. 와이디스크가 있다면 이러한 걱정은 전혀 없다. 와이디스크는 휴대용 NAS처럼 쓸 수 있기에 미드나 일드의 모든 시리즈를 한번에 저장해서 휴대할 수 있다.

     

     

    회사 업무시 – 회의에 필요한 데이터는 와이디스크로 통한다.

     

     

    회의 시간 때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지만 프로젝터가 없어 함께 볼 화면이 없다면? 와이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각자의 노트북이나 태블릿PC로 보면서 회의를 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파일 뿐만아니라 함께 포함된 동영상까지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와이디스크가 회의실이 아닌 본인 자리에 있다면?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멀리 떨어진 회의실에서도 파일을 자유롭게 끌어다가 쓸 수도 있다. 이제 회의 시간에 필요한 파일을 백업하지 못해 겪는 난처한 상황에서 해방될 수 있다.

     

    ◇ 외출시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데이터 창고로 활용이 가능하다.

     

    ◇ 배터리가 방전되면 외장배터리로도 충전이 가능하다.

     

    와이디스크는 외출시에 성능을 발휘한다. 와이디스크는 3,000mAh의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 외부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연결해서 최대 5시간까지 사용할 수있다.

     

    비상시에 배터리가 다 떨어졌다면 외장 배터리를 통해 충전해서 바로 사용도 가능하다. 별도의 어댑터 없이 스마트폰과 같은 마이크로USB 단자로 충전하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로 케이블을 준비할 필요도 없다.

     

     

    와이디스크는 1TB의 고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 64GB밖에 되지 않은 외장 메모리가 미쳐 저장하지 못하는 드라마 시리즈나 동영상 강의 전체 그리고,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모두 넣고도 넉넉한 공간이다. 와이디스크 하나면 따로 SD 카드에 파일을 옮겨담는 작업을 하지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특히, SD카드 용량의 압박으로 비싼 데이터 요금을 지불하고 스트리밍을 이용했던 사용자라면 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바꿔 사용하면 스마트폰 요금까지 줄일 수 있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집에서는 속도가 빠른 유선 연결을 통해 로컬 파일 공유서버로 활용이 가능해 보다 다양한 형태로 와이디스크를 활용 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