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리뷰

LG전자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SP820 체험기, 블로거 AUXO 편


  • 방일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08-24 16:54:32

    LG전자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SP820 체험기, 블로거 AUXO 편
    이 기사는 LG전자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직접 체험한 블로거 AUXO(auxo.co.kr)님이 쓴 글을 가공한 것입니다.




    “헌 TV 줄께 똑똑한 TV 다오” LG전자 스마트 TV 업그레이더(SP820)


    스마트시대에 발맞춰 꽤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LG전자가 출시한 ‘스마트 TV 업그레이더(SP820)’인데요. 스마트 기능이 없는 평범한 TV에 연결 시 강력하고 다양한 성능을 가진 스마트 TV로 업그레이드하는 셋톱박스입니다.




    TV와 연결하는 일반적인 주변기기 몇 가지를 떠올려보니 게임기, 비디오, DVD 플레이어, 디빅스 플레이어 등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때로는 컴퓨터 본체를 통째로 연결해 TV 화면을 모니터로 쓰기도 했죠.




    스마트TV 업그레이더(SP820)는 구형 TV를 스마트폰처럼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시켜주는 기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미 스마트 TV를 경험해 보셨다면 동등한 성능에 만족하실 것이고 스마트 TV가 처음이라면 업그레이더의 다양한 기능에 충분히 만족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SP820)의 기본 구성·초기 설정 모습




    일반 TV를 스마트 TV로 업그레이드 해 주는 강력한 성능에 비해 의외로 작고 심플한 패키지 구성입니다.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본체와 무선 마우스 기능의 매직리모컨 1개, 전원케이블과 HDMI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스마트TV 업그레이더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HDMI 단자가 필요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죠. 따라서 사용하는 TV에 HDMI 단자가 제공되는지 구매 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HDMI 단자가 지원된다면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통해 스마트 TV로 변신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TV 업그레이더와 매직리모컨입니다. 업그레이더의 크기는 200×29×120mm로 크기가 무척 작습니다. 가정에서 쓰는 공유기 정도의 크기네요. 무게는 약 0.51kg 정도로 TV의 하단이나 상단에 배치 후 쓸 수 있습니다.




    전면에는 이렇다 할 버튼이나 눈에 띄는 특징이 없습니다. 다만 전원 연결 시 중앙 하단에 전원 상태를 표시하는 푸른색의 LED 램프가 들어옵니다.




    스마트TV 업그레이더의 뒤쪽에는 다양한 확장 포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USB 단자 2개, TV와 연결되는 HDMI 단자, 유선랜 연결이 가능한 RJ45단자, 광출력 단자, 전원 단자 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무선 랜 모듈도 갖춰 랜 케이블 연결 없이도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더의 전원 및 HDMI 연결 후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초기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한글 메뉴로 깔끔하게 출력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세팅 순서는 '언어선택 -> 매직리모컨 사용법 -> 네트워크 연결' 순으로 진행됩니다. 가정에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인터넷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랜 케이블을 업그레이더에 직접 연결하거나 무선 공유기를 통해서 업그레이더와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유선 랜 연결 없이 무선으로 간단히 연결하였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 후 스마트 TV의 첫 화면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설정을 마친 것입니다. 이후 다양한 콘텐츠 메뉴를 통해 LG전자의 스마트TV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매직리모컨입니다. 공중 마우스처럼 손목의 움직임만으로도 마우스 포인터를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으며 버튼을 통해 채널을 변경하거나 휠 버튼으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매직마우스의 디자인은 한손에 쏙 들어오게끔 디자인되었습니다. 서부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장총의 손잡이와 같은 느낌이네요. 중앙에는 4방향키와 클릭 가능한 휠이 장착되어 있으며 하단으로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한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 갖춘 LG전자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LG전자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콘텐츠입니다. 스마트TV 업그레이더를 통해 포털 및 다양한 기관에서 지원하는 프리미엄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국의 다시보기 프로그램도 지원하며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D 월드입니다. LG전자에서 운영중인 자체 콘텐츠죠. 제공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는 있으나 구형 TV에서 3D 기능은 지원하기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2D로 시청하시면 됩니다. 2D/3D 모두 지원되니 관심 있는 영화나 콘텐츠가 있다면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무료로 나뉘어 있으며 무료 콘텐츠도 풍부한 편입니다.




    LG 앱입니다.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에 내장된 메모리에 LG 앱스토어에서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앱이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취향에 맞게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에 기본 제공되는 '스마트 맵' 지도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국내 지도를 통해 지역, 명칭 등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좌측 바에 해당 지역의 정보와 함께 웹페이지 링크로도 바로 연결됩니다. 포털에서 제공되는 지도 서비스처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그만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통해 인터넷 브라우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PC 수준의 세부적인 조작은 불가능하지만 웹서핑, 검색, 블로그, 카페 방문 등의 일반적인 인터넷 활용은 무척 쾌적하게 할 수 있습니다. USB 무선 키보드만 하나 연결한다면 TV를 PC처럼 활용할 수도 있겠네요.




    DLNA를 통해 사용중인 LG 웹하드에 연결했습니다. 보유 중인 다양한 영화 리스트가 폴더 형식으로 보이는군요. 디빅스 플레이어 기능도 충실하며 가정에서 사용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인 DLNA가 지원되기 때문에 무선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200% 활용기 - 1/3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크기는 아담한 편으로 보편적인 공유기 정도의 크기입니다. 판매가는 약 17만 원 정도로 가격도 무척 싼 편입니다. 기존의 제품으로 이 녀석을 대체하려면 디빅스 플레이어나 최소 넷북 정도는 있어야 하는데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하나로 영화 감상부터 인터넷 서핑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기능이 무척 다양한지라 전체 기능을 소개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고요. 제가 실생활에서 자주 활용하는 콘텐츠 위주로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활용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이제는 편안하게 TV로 영화보자' 디빅스(DivX) 플레이어!

     



    과거에 TV로 영화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를 연결하거나 별도의 디빅스 플레이어를 구매해야 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스마트폰의 동영상 재생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스마트폰을 미니 HDMI로 연결해 시청하는 사람들도 있죠. 그러나 이러한 과정들이 아직까지는 번거롭게 느껴지고 자막이나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 코덱 미지원 등 소소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실 활용 면에서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는 영화가 담긴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하는 것만으도로 손쉽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코덱의 폭도 무척 넓어서 현존하는 동영상 코덱의 95% 정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즉 대부분의 영상을 무리 없이 소화한다는 것이죠.


    참고로 저는 USB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연결해서 시청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DLNA 기능을 통해 무선 공유 기술로 동영상을 자유롭게 시청하고 있습니다. DLNA는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웹서핑? 그것 가능할까?

     



    인터넷이 가능한 기기로 보자면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가 단연 최저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17만 원대에 구매 가능한 인터넷 단말기이기 때문이죠.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연결하는 것만으로 주변의 와이파이 신호나 유선 랜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 무선 인터넷 환경 때문에 가정의 유무선 공유기 보급율도 높아져서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구매 시 손쉽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디빅스 플레이어만으로도 충분한 만족도를 느낄 수 있었는데 이렇게 인터넷 웹브라우저까지 지원되니 스마트하다는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앞으로는 굳이 PC를 켜지 않더라도 간단한 인터넷 검색 정도는 TV를 통해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작법 역시 무척 간단합니다. 제공되는 매직 무선 리모컨을 통해 일반 마우스처럼 포인터를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으며 입력이 필요한 화면에서는 스마트폰처럼 화면 하단에서 키보드가 올라옵니다.


    LG전자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200% 활용기 - 2/3


    프리미엄 콘텐츠, 여기 모여 있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지울 수 없는 완소 애플리케이션이 종종 있습니다.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에도 이처럼 활용도 높은 앱이 있는데요. 기존 설치형 앱과 다르게 '프리미엄'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사전 설치된 정보형 서비스를 모아놓은 존입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구글 지도 등과 같은 콘텐츠와 영화, 음악, 방송에 특화된 콘텐츠도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해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등 다시보기가 가능한 KBS의 서비스입니다. 공중파만 수신가능하거나 케이블 채널에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연결하면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VOD 콘텐츠와 방송 다시보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씨네21의 프리미엄 콘텐츠입니다. 최신 영화정보는 물론 인기 작품들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HD소스를 스트리밍으로 재생해 주기 때문에 높은 화질의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의 프리미엄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뉴스가 실시간으로 정리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24시간 뉴스 시청이 가능한 'KBS 24시간 뉴스 서비스'입니다. 공중파로 방영되는 뉴스를 놓쳤다면 이곳을 통해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24시간 뉴스 시청이 가능합니다. 재미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프리미엄 콘텐츠의 K-POP존입니다. 저보다도 준희가 더 좋아하네요. 한국 가수들의 공연 실황, 메이킹 영상 등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Mnet TV입니다. K-POP과 비슷하나 Mnet만의 독자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검색 화면입니다. 좌측으로는 인기 검색어 목록이, 우측으로는 인기 동영상이 나옵니다. TV를 통한 검색이다 보니 텍스트보다는 동영상 콘텐츠의 검색에 초점을 맞췄군요. 동영상 클립을 선택하면 유튜브로 연결되며 HD 콘텐츠의 경우 HD 화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활용해 보셨겠죠. TV의 넓은 화면을 통해 구글 지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속도가 다소 떨어지는군요.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메인에 제공되는 '스마트맵'이 조금 더 빠릅니다.




    프리미엄 콘텐츠의 두 번째 페이지엔 페이스북, 트위터, 피카사 등 각종 소셜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 후 TV로 트위터를 즐기는 모습입니다. 페이스북도 마찬가지이며 피카사의 경우 구글 계정을 통해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를 사용 중이라면 피카사에 저장된 다양한 사진을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LG전자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200% 활용기 - 3/3


    설치형 TV 앱, 재미가 쏠쏠한걸?

     



    스마트폰과 동일한 기능이죠.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LG 앱스토어에 접속해 원하는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이 사용 중인 스마트폰처럼 TV 내에서도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 설치하기 때문에 동일한 제품이라도 사용자에 따라 그 환경이 변하게 됩니다. 지난 2010년부터 운영 중인 LG 앱스토어엔 TV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앱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무료부터 1,000~2,000원 수준의 유료 콘텐츠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진과 음악 재생도 문제없다!

     



    PC나 외장 하드에 잔뜩 쌓여있는 사진 이미지를 보면 가끔은 현상되어 앨범에 들어간 사진첩이 그리워지기도 합니다.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활용한다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사진을 불러들여 TV의 넓은 화면으로 가족과 함께 사진 감상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슬라이드쇼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간만에 추억으로 빠져들었습니다.




    올 봄에 다녀왔던 유명산 야영장입니다. 사진 감상 시 매직리모컨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무선으로 즐기는 스마트 TV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후면입니다. 중앙에 유선 랜 포트가 장착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무선 랜도 제공되기 때문에 무선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아래에 설명드릴 DLNA 기술을 통해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연결 없이도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PC나 넷하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재생할 수 있습니다.




    DLNA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규격의 약자입니다. DLNA의 주요 기능은 디바이스에 저장된 다양한 미디어를 무선으로 공유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신호를 통해 DLNA가 지원되는 장치 간 공유가 가능합니다.




    DLNA를 통해 사용 중인 LG 넷하드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스마트쉐어 기능으로 폴더에 저장된 영화와 관련 정보들도 함께 정리되어 노출됩니다. 무척 편리하네요.



     


    3D 월드 콘텐츠 존입니다. 아쉽게도 스마트 TV 업그레이더 자체만으로는 3D 기능을 활용할 수 없으나 일반 2D 시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LG전자가 직접 운영 중인 3D VOD 서비스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는 스마트 TV 기능이 없는 일반 TV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TV로 업그레이드 해 주는 재미있는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코덱을 내장하고 있어서 디빅스 플레이어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브라우저의 지원, 스마트폰과 같은 앱 설치 지원, 프리미엄 유·무료 콘텐츠로 다양한 소스를 스트리밍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조그만 기기 하나가 TV를 180도 바꿔놓는 것이죠.


    TV에 노트북이나 PC를 연결해 영화 감상을 했던 경험이 있다면 스마트 TV 업그레이더의 간편함에 충분히 만족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간단한 인터넷 검색이 필요할 때, 혹은 지난 방송 프로그램을 다시 보고 싶을 때도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는 빛을 발합니다.



    [ IT와 게임 소식, 베타뉴스에서 한방에 해결하세요. www.betanews.net ]























































    베타뉴스 방일도 (idroom@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6641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