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12 상반기 에디터스 초이스] Thecus NAS N4800


  • 최용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06-21 18:14:20

    오늘날 사무실에서 업무용 공용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저장하고, 여럿이서 함께 공유할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특히 고가의 서버를 사내에 들이기 힘든 중소기업의 경우, 각종 서버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NAS의 존재는 큰 힘이 된다.

     

    NAS 전문 브랜드 Thecus의 가장 최신 모델인 N4800은 중소규모 사업장에 적합한 4베이(bay) NAS 제품이다. 특히 N4800은 동급의 다른 NAS들에 비해 독특하고 차별화된 기능으로 업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이다.

     

    ▲ Thecus N4800

     

    ◇ NAS의 기본 기능 외에 차별화된 N4800만의 특징 = Thecus N4800은 중소기업용 NAS 중에서는 최상급인 인텔의 3세대 듀얼코어 아톰 D2700 프로세서와  2GB에 이르는 DDR3 메모리, 2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탑재했다. 덕분에 동시에 더 많은 사용자가 몰리고, 주고받는 데이터의 양이 급증해도 NAS가 느려지거나 버벅거릴 염려가 없다.

     

    또 3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4대 장착해 최대 12TB(테라바이트)라는 용량 구성이 가능하다. 중소규모 사업장이라면 오래오래 사용하고도 충분할 정도의 대용량이다. RAID 0, 1, 5, 6, 10 및 JBOD 등 다양한 RAID 옵션을 제공해 용량과 성능, 안정성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Thecus N4800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욱 차별화를 꾀했다. 요즘 나오는 외장하드들은 USB 3.0를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어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NAS로 백업하려면 기존의 USB 2.0으론 택도 없다. UBS 3.0을 탑재한 N4800은 최신 외장하드의 대용량 파일도 빠르게 백업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뒷면에 위치한 HDMI 출력단자와 내장형 소형 UPS는 다른 NAS에선 못 보던 기능

     

    그 다음 눈에 띄는 것이 본체 뒤쪽에 있는 HDMI 포트다. 모니터나 TV를 연결하고, USB 포트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면 PC나 다른 클라이언트 기기가 없어도 NAS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향후 Thecus 측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NAS에 저장된 음악이나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이나 PC 없이 직접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란다. 이정도만 해도 평범 NAS 제품과 충분히 차별화된 셈이다.

     

    Thecus N4800만의 특징으로는 본체에 내장된 소형 UPS(무정전 전원장치)도 빼놓을 수 없다. 내장형 소형 UPS는 행여 정전으로 인해 외부 전원이 끊어지더라도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Thecus N4800가 안전하게 종료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준다.

     

    특히 요즘 우리나라도 여름철 더위로 인해 전력 소비량이 치솟으면서 전력 수급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실제로 몇 번은 정전 사태까지 일어나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다. Thecus N4800의 내장 소형 UPS는 언제 정전이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더 안전하게 데이터를 믿고 보관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완벽한 한글을 지원하는 GUI 기반 관리화면

     

    차별화된 기능 말고도 Thecus N4800는 NAS로서의 기본 기능에도 충실하다. 다양한 파일 시스템을 지원해 서로 다른 운영체제 하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호환성을 제공하며, 네트워크상에 있는 NAS를 내 PC의 고정 드라이브처럼 쓸 수 있는 iSCSI 기능도 지원한다.

     

    또 메일 서버, 웹서버, FTP서버 등 각종 서버 기능을 제공해 중소기업이 Thecus N4800 한대로 홈페이지를 꾸려 운영할 수도 있다. 특히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의 간편한 관리자 메뉴를 제공함으로 누구나 쉽게 N4800의 기능들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회사 내 Thecus N4800에 접속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웹하드 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능도 갖췄다. 특히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원격으로 N4800을 관리하거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이정도면 SMB(중소기업)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NAS 중에서 Thecus N4800은 충분히 돋보이는 존재다. 그런 장점과 효용성, 우수성을 충분히 감안해 베타뉴스는 Thecus N4800를 SMB용 NAS 부문의 ‘에디터스 초이스’로 선정하는 바이다.

     

    ▲ 스마트폰용 관리앱인 '대시보드(왼쪽)'와 공유앱 '셰어(오른쪽)'


    베타뉴스 최용석 (rpc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6311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