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좌충우돌' 킨들 파이어, 한국에서 이틀 동안 써 보니...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1-23 20:57:17

    아마존이 199달러라는 놀라운 가격에 이달 15일 내놓은 킨들 파이어, 미국에서 내놓았을 뿐 국내에는 아직 출시 계획이 없다. 애플 아이패드나 삼성전자 갤럭시탭에 비해 너무나 저렴한 가격에 내놓아서 기자의 마음도 사로잡고 말았다.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13일 예약 구매를 한 후 10일 만에 킨들 파이어를 손에 넣을 수 있었다.

     

    킨들 파이어 기본 형태

     

    킨들 파이어 주요 사양 :

     

    액정 : 7인치 1024x600 IPS 터치스크린.
    CPU : 듀얼코어 프로세서
    OS : 안드로이드
    Wi-Fi 버전만 출시
    크기 : 190 x 120 x 11.4mm
    무게 : 413g

    저장용량 : 8GB

    카메라 : 없음

    GPS 센서 : 미지원

    블루투스, 마이크 : 미지원

    가격 : 199 달러

     

    안드로이드 기반이지만 아마존 서비스에 맞춰 놓았기 때문에 어떤 작업을 얼마나 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기본이 되는 안드로이드 마켓도 들어 있지 않은 제품이다. 호기심에 구매를 했지만 안 되는 것이 많으면 어쩌나 걱정이 되었다.

     

    그런데 처음부터 몇가지 문제가 발견되었다. 물론 예상했던 것이긴 하지만, 가장 큰 불편함인 한글입력이 안 되는 문제에 봉착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틀이 지난 현재까지 한글 입력 문제는 완벽히 해결하지는 못한 상태다.

     

    두번째 문제도 황당했다. 아마존 앱스토어에서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는 문제였다. 이유는 국내에 판매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앱스토어에 들어 가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면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고 떴다.

     

    고민하다가 아마존 사이트에 들어가 주소를 미국으로 바꾸어 보았다. 주소를 바꾸었는데도 역시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다. 혹시나 해서 다른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새로 가입해 보았으나 여전히 다운로드가 안 되었다. 결국 아마존 앱스토어 이용은 포기했다.

     

    세번째 문제는 루팅이었다. 루팅이란 안드로이드를 해킹해 관리자 권한을 얻는 것을 말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데, 리눅스에서 최고 권한을 가진 계정이 ‘루트(root)’다. 즉, 루팅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사용자 권한을 ‘슈퍼 유저’로 바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지원하는 기능을 삭제할 수 있다.

     

    루팅 후 모양이 바뀐 킨들 파이어
     

     

    루팅을 하면 한글 입력도 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마켓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킨들 파이어를 국내에 들여 온 사람에게는 필수 코스나 다름 없다. 킨들파이어와이어( http://www.kindlefirewire.com )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킨들 파이어 사용자들에게는 필수 사이트로 여겨졌다. 이 사이트에는 루팅하는 방법을 포함해 다양한 킨들 파이어 관련 정보가 올라왔다.

     

    이 사이트의 정보를 참고해 그리 어렵지 않게 루팅에는 성공할 수 있었다. 루팅을 하니 그 다음으로는 바로 안드로이드 마켓 설치로 들어갔다. 안드로이드 마켓 어플은  apk 파일 형태로 돌아다니고 있는데, 이것을 받아 킨들 파이어에 설치하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

     

    단순히 안드로이드 마켓만 설치해서는 안드로이드 마켓을 이용할 수 없었다. Go Launcher EX라는 런처를 깔아야 되었다. 프로그래머의 도움을 받아 결국 설치 성공! Go Launcher EX를 설치하고 나니 킨들 파이어가 완전히 일반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바뀌어 있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 되니 킨들 파이어가 한결 만만해진 느낌이었다.  50만 개를 돌파한 안드로이드 마켓 어플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마켓 덕분에 익숙한 어플들을 킨들 파이어에 많이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한글 입력 부분은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곧 해결되리라 믿는다. 안드로이드는 소스가 공개 되어 있다 보니 프로그래머들이 달려들면 안 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루팅도 킨들 파이어가 출시 되자마자 하루 만에 뚫려 버렸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