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설

[칼럼] 스마트한 삶이란 무엇인가?


  • 윤상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1-15 17:14:30

    소셜(Social)과 함께 스마트(Smart)도 우리 사회의 중요한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2010년 한해 스마트폰 광풍이 불면서 스마트라는 키워드가 전 산업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스마트폰에 이어 갤럭시탭과 같은 태블릿, 스마트TV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스마트(Smart)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과거엔 기능이 다양하고 똑똑하다는 의미가 강했다. 기능이 많은 것을 최고로 쳐 주던 시기였다. 그러던 스마트의 의미가 이제는 '사용자 맞춤식 설정이 가능하고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갖고 있는 디지털 기기'로 바뀌게 되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설치하거나 실행할 수 있어야 하며 자유롭게 사회적 관계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소싱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처럼 소셜과 스마트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 자체를 바꾸어 놓고 있다. 불과 1~2년 전을 생각해본다면 일대 혁명과도 같은 일들이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거보다 더 스마트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 오히려 스마트폰에 종속되어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것들을 포기하면서 살고 있는 건 아닐까?

     

    스마트폰 하나가 세상을 바꾸고 있고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지만 한낱 기계에 불과하다.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도 보다 스마트한 삶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든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미디어에 접속하여 친구들이 보내주는 새로운 정보를 하루에도 수백, 수천 건씩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제는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는 시대가 아니라 정보가 우리를 찾아오는 시대다. 고민하거나 찾아보지 않아도 소셜미디어 친구들이 알아서 정보를 보내준다.

     

    하지만 정말 좋기만 한 것일까? 새로운 정보들, 아니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다.

     

    결국 스마트한 삶이란 소셜미디어 친구들과 그들이 제공해주는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때문에 도외시되었던, 어느 순간 우리가 포기하면서 살았던 것들을 다시 찾아 가는 삶이 아닐까 한다.

     


    Smart Secret1 -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당신 앞에 있는 사람이다

    스마트폰! 참 재미있는 기기다. 하루 종일 스마트폰만 바라보고 있어도 시간가는 줄 모른다. 그런데 사람을 만나면서도 스마트폰만 바라보고 있지는 않은가? 서로 이야기는 안하고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는 모습을 종종 목격하곤 한다.

     

    소통할 상대가 바로 앞에 있는데 왜 소셜미디어의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을 더 즐기고 있을까? 좋은 사람을 만날 때는 잠시 꺼두어도 좋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지금 이순간 바로 당신 앞에 있는 사람이니까.

     

    Smart Secret2 - 수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다원성의 중요함을 깨달아야 한다

    한국사람들, 참 무뚝뚝하다.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사람은 무조건 싫어하는 폐쇄적인 면도 갖고 있다. 의견이 다를 뿐, 틀린 게 아닌데 말이다.

     

    이제 우리들도 조금은 더 수다스러워질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소셜미디어는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정보와 의견을 나누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소셜미디어를 너무 신봉하지는 말아야겠지만, 나와 다른 타인과의 조우에 익숙해져 다원성의 중요함을 깨닫는 삶을 살게 된다면 보다 스마트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Smart Secret3 - '지혜'와 '비난'을 구분하자

    소셜미디어 속에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올려 놓은 자신만의 '품평'들이 가득하다. 스스로 참여해 자신만의 노하우, 경험, 새로운 제안을 하는 평들이 '지혜의 정보'라면, 평가의 기준을 알 수 없는 일방적인 폄하는 그저 목적 없는 '비난'일 뿐이다. 어떤 것이 '지혜'이고 어떤 것이 '비난'일 지를 끊임없이 반문하고 고민해보아야 한다.

     

    Smart Secret4 - 끊임없이 수정되고 발전하는 정보

    지식 사전 '위키피디아'가 집단지성의 아이콘으로 자리잡게 된 것은 자발적으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수 많은 이들의 참여가 있었기 때문이다. 방문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수정하고 발전해 나간 흔적이 있는 정보라면 일단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Smart Secret5 - 스마트폰은 세컨드 브레인, 보조기억장치로 활용하자

    스마트폰이 우리 손에 쥐어지면서 우리는 또 하나의 뇌를 얻게 되었다. 스마트폰을 통해 시도 때도 없이 기록하고, 사진 찍고, 동영상을 촬영한다. 그리고 바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한다. 스쳐 지나가는 단상들을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하고 소셜미디어 친구들에게 의견을 묻기도 한다.

     

    스마트폰을 통해 완전한 기억의 삶이 실현되는 건 아닐까? 아주 사소한 것들도 기록하고 공유하다 보면 우리도 어느 순간 스마트한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한다.

     

    Smart Secret6 - 나 자신이 중심인 세상을 만들자

    우리는 스마트폰을 만나고 소셜미디어를 만나면서 아주 특별한 존재가 되었다. 바로 나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가게 된 것이다. 내가 중심인 세상! 스마트폰은 내가 중심인 세상으로 들어갈 수 있는 통로가 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에 로그인하면 모든 것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가능하다. 자신이 추구하는, 자신이 원하는 철학과 가치를 정확히 알고 스스로 스마트한 질문과 선택을 해나간다면 스마트한 삶을 살고 있다고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스마트한 삶이란 우리가 중심이 되어, 우리의 선택에 의해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삶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는 스마트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일종의 도구일 뿐, 필요충분 조건은 아니다.

     

    그런데 요즘 가만히 보면 그 도구들에 길들여지거나 종속되고, 휘둘리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정말 중요한 것들을 놓치면서 말이다. 이제는 스마트한 삶이란 무엇인지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고 내게 맞는 스마트한 삶을 찾을 때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베타뉴스 윤상진 (genie.yoon@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5282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