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박근혜 vs. 안철수. 구글 검색이 내린 결론은?


  • 이 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9-06 17:42:33

    박근혜 vs. 안철수

     

    대중은 이 두 사람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구글에서는 구글트랜즈( http://www.google.com/trends )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구글에 특정 단어를 검색한 통계자료를 보여 주는 서비스다. 이슈가 되는 단어들을 넣어 보면 비교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로 어느 정도 대중의 관심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도구이다. 이곳에 '박근혜'와 '안철수'를 넣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위의 그래프는 최근 1년간 구글에서 '박근혜' 혹은 '안철수'로 검색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파란색은 '박근혜'를 검색한 것이고, 빨간색은 '안철수'를 검색한 것이다.

     

    지난 4월 재보선이 있기 전 '안철수'라는 검색어로 검색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또 최근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안철수에 대한 검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철수 원장의 경우 최근에서야 서울시장 출마 여부를 고민하는 것으로 나왔지만 대중들은 선거가 있을 때마다 안철수에 대해 매우 궁금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의 그래프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의 '박근혜'와 '안철수'에 대한 검색 트랜드를 보여주고 있다. 뉴스 기사에서는 '박근혜'가 독보적으로 많이 나왔으나 대중의 관심(검색)은 미미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오히려 '안철수'에 대해서는 기사량은 절대적으로 적었으나 각종 선거 때만 되면 관심(검색)이 급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대구, 부산, 성남 등에서 모두 '박근혜' 보다 '안철수'를 더 많이 검색했다는 사실이다. 부자 도시인 성남에서 대구나 부산 보다 '안철수'를 더 많이 검색한 것도 눈에 띈다. 국내 전체에서도 '안철수'에 대한 관심이 '박근혜'에 대한 관심 보다 두 배 가까이 나고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

     

     



    박근혜, 안철수,문재인 3명의 이름을 넣어 보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최근 들어 박근혜와 문재인에 대한 관심은 비슷해졌으나 안철수에 대한 관심은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뉴스 이 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4862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