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설

API를 활용한 포스퀘어 관련 솔루션(4sqMap, Osnapz) 알아볼까?


  • 유윤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7-22 10:24:40

    필자가 포스퀘어를 활용해 특정 장소에서 체크인을 한 지도 벌써 400일이 흘러가고 있다. 다시 말해 1년이 넘도록 세계적인 위치기반 서비스인 포스퀘어로 꾸주니 국내외에서 열정을 가지고 체험하면서 때론 배우고 때론 강의하며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SNS 친구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전도하며 학습적 내공을 쌓았다고 스스로 1년을 자평하고 싶다.

     

    이번 글에서는 포스퀘어 데이터를 API와 연동해서 보다 나은 인터페이스 환경으로 사용자에게 데이타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솔루션 몇 가지를 소개하기로 하겠다. 매우 간단하지만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일목요연하게 프레젠테이션 할 때 분명히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소: http://4sqmap.com/ 접속하면 포스퀘어 계정과 자동 연결된다)

      (설명: 포스퀘어 계정의 여러 모듈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포스퀘어 계정이 로그인된 상태라고 가정하면 4sqMap 사이트에 접속함과 동시에 SNS 커넥터가 연동된다. 4sqMap의 프로그램 모듈이 포스퀘어 서버내 각종 데이터베이스(DB)와 API가 쌍방향 인터페이스로 실행된다.

     

    4sqMap 사이트내 응용 프로그램 모듈인 API는 포스퀘어 사용자가 지난 1년간 어느 나라에서 체크인을 몇 번 했고 총 체크인 수, 메이어(특정 장소의 시장직) 인증 갯수, 포스퀘어를 통한 친구 숫자, 더 나아가 특정 장소를 체크인시 관련된 댓글 팁을 얼마나 남겼는지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설명: 포스퀘어의 중요 요소들이 일목요연하게 배치되어 있다)

     

    사용자가 그동안 체크인 했던 총 체크인 수와는 별도로 동일하지 않은 체크인 장소의 체크인 수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팔로잉하는 사용자 수와 포스퀘어 친구들과 팔로워하는 친구의 숫자도 분리하여 놓았다. 사용자의 팔로워 수는 사용자의 포스퀘어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설명: 사용자의 포스퀘어 홈페이지에서 “팔로잉과 팔로워“ 숫자 확인가능)

     

    결코 누구가를 팔로워하는 친구의 숫자에 주눅이 들 필요가 전혀 없다. 팔로잉을 받는 사용자 또한 특정 종교의 신도 아니며 군대처럼 상하관계가 존재하는 그런 계급 사회는 더욱더 아니다. 팔로워가 많다면 분명한 이유도 있을 것이며 커뮤니티 안에서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것만큼 그에 따른 친구들과의 정보교류를 절대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라.

     

          (설명: 많이 체크인한 TOP 10 장소, 카타고리별 분류를 보여주고 있다)

     

    위의 자료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체크인 하였던 TOP 10 베뉴의 태그, 장소, 체크인 횟수를 정렬하여 보여주고 있다. 자신이 평소 자주 가는 장소를 또 빈번히 방문하는 것은 지구촌 친구들도 비슷할 것이며 사용자의 인지상정의 문화에 유착될 수 있다.

     

    다음에 간략히 소개할 사이트 또한 API를 잘 활용한 사이트며 독자 여러분도 한 번쯤 관심을 가져 보라는 차원에서 소개하기로 결정했다. http://www.osnapz.com/Default.aspx를 참고하면 된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API가 연동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포스퀘어, 고왈라,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플릭커, 링크드인과도 커넥트되며 사용자의 “소셜 캐피탈 활동 지수”에 따라 배지라는 형태로 보상이 해주는 일종의 또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설명: 오스나파즈라는 소셜 서비스 - “소셜 캐피탈 활동 지수”로 평가한다)

     

    아래는 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API를 연동시킬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게이트웨이 인터페이스다. 상단 'My Account'-'Social Site'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하길 바란다.

     

           (설명: 현재는 8개의 API를 오스나파즈 계정과 연동이 가능하다)

     

    오스나파즈 소셜서비스는 자체내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타 사이트의 데이터를 더욱 더 심도있게 분석을 해 준다. 상단 'My Account'-'Analytic'을 선택해 보자.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하길 바란다.

     

         (설명: 분석 툴(Analytic Tool) 활용하면 다양한 정보 분석이 가능하다)

     

    밑의 예를 보면, 최근 포스퀘어를 사용해 체크인 했던 장소의 총 체크인 수치와 메이어 상황, 장소의 위치를 참고가 가능하다.

     

        (설명: 사용자가 최근 체크인 했던 장소의 히스토리, 기타상황 뷰어가능)

     

    이처럼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API"를 잘 활용한 사이트를 경험함으로써 가까운 미래에 누구나 API를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필자는 확신한다. 더불어 자연스럽게 "작은 성공의 길"도 열릴 것이다.


    베타뉴스 유윤수 (hellosamyoo@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